도가니 - 공지영 장편소설
공지영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한숨부터 나온다. 이 책을 구입하고 많은 시간이 지나 이제야 읽게 되었다. 솔직히 난 한때 소설을 약간은 무시했고, 베스트셀러는 출판사나 작가의 인지도에서 나오는 만들어진 것이라는 숫자에 불가하다는 생각을 가졌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베스트셀러라 더욱 배척했던것이 미안해 추석연휴에 책을 폈다. 삼분의 일즘 읽다가는 후회 하고 말았다. 왜 내가 이책을 읽었지? 그냥 보지 말걸 이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나의 직업적 육감 그리고, 우리 나라 현실을 직시하는 나의 상식으로 결론을 대충 유추하기 때문이다. 결론은 내 예상과 엇나가지 않아서 더 속상했다. 그래도 조금의 희망의 불씨는 피고 있으니 위안은 되었다.

내가 공지영을 좋아 하지 않을 수 없는 스토리 전계에 단어 하나 하나의 선택과 눈에 보이는 듯한 사실적 묘사력은 나를 한번더 공지영에게 빠지게 했다. 단지 사실을 토대로 만든 실화를 근거에 두다보니 결과를 완전 뒤집지 못하는 안타까움은 있지만 이야기 책에서도 나오면 안 되는 나쁜 이야기들을 희망이라는 끈으로 끝맺어 준것을 감사할 뿐이다.

편견이란게 무엇인지 한번더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내 자신이 편견없는 아니 심하지 않는 사람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나 또한 심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청각장애인은 이 책의 다른 편견을 가진자들의 생각처럼 고집세고 자기들끼리만 뭉치고 나쁜짓 많이 하고 자기들끼리 길에서 다른 사람들을 수어로 욕도 많이 한다고 하는 말들을 조금은 믿었던 것 같다.

장애가 무엇을 의마 하는지 다시 생각해 봤다. 나 또한 장애인이요.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사람이 한가지 이상은 장애를 안고 살아가고 있었다. 제대로 된 시력을 가지지 못한 시력장애와 양심이 불량한 양심장애, 정서가 바르지 못한 정서장애, 삐뚤어진 성을 가진 성적장애 등 이루 말로 표현 하지 못할 정도의 심한 장애들을 지닌 사람들이다. 그에 비하면 소리를 듣는 것과 소리를 표현 하는 것이 우리와 다른 천사같은 아이들은 다른 장애인들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장애에 불과하다.

이 책의 사건들은 비록 한 지역사회에서 일어난 작은 일이라고 생각할 사람도 있을 지 모르나, 이것이 우리 현실이다. 그리고, 그 미래에 우리의 자식들이 살아가야할 현실이 될 것이다. 그 현실을 조금씩 바꾸어 주지 않으면 지금과 다르지 않은 환경을 아니 더 무감각해져 더러워지고 혼탁해진 안개가 걷히지 않는 도시에 우리의 2세, 3세들이 살게 될 것이다. 조그만 쉼터과 조금의 개혁 그리고 작은 불씨들이 계속 번져 가길 나는 기도한다.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은 그나마 그 양심의 불씨에 같이 불을 댕기는 촉매가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사랑주연 2011-09-07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개인적으로 많은 이들이 알았으면 좋겠어요. 두눈 부릅뜨고 이런 숨겨진 소굴이 또 없나 서로서로 감시하면 좋을 거 같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