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2 - 미천왕, 다가오는 전쟁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낙랑에서의 생활이 끝나고 드디어 고구려 땅으로 새로운 역사를 엮어 가는 을불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소 재목부터가 다가오는 전쟁이다. 고구려와 전쟁은 따로 생각 할 수가 없을 정도로 전쟁을 많이 했을 것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번 2권에서는 을불이 평양성으로 입성을 하는 과정이 그려진다. 그 과정중에 사람을 얻고 사람, 시간과 병법을 이용하는 것을 볼 수있다. 작가의 의도처럼 삼국지가 아니어도 고구려에 진정한 브레인이라 할 수있는 창조리가 있었고 다른 나라에 비해 대범하고 지략이 뛰어난 여성도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지 예나 지금이나 정치에는 뒤에서 도우는 자와 앞서 칼을 휘두르는 자가 다르 다는 것도 볼 수있었다. 

우리나라에 전해오는 말 중에 종손, 종부는 타고 나는 것이다 라는 말도 있듯이 왕재는 하늘에서 내린다고 하는 말도 있다. 어떻게 상부같은 폭군들도 있긴 하지만 어린 시절 홀로 떠돌면서도 왕재로 키워 지는 것을 보면 하늘이 내리긴 했나 보다 싶다. 백성으로 유민으로 살아본 현장경험으로 인해 백성를 진정 섬기는 왕이 되는 을불과 언제가 될지 모르면서 그저 어떤 때를 기다리는 충신들을 보면서 지금도 저런 정치인이 아니 조금 흉내내는 정치인이 있기는 하나 싶기도 하다. 

숙신을 보면서 천추태후시절의 변방유민들과 신라시대의 가야유민과 김유신이 생각나는 것은 역사의 반복이 보이는 듯 해서 인가 보다. 늘 반복되는 전쟁으로 인해 승자와 패자가 생기고 그 중간에 백성들은 피박과 멸시, 가족과 생명도 잃게 되는 비참함을 겪되 되는 것이다. 어쩌다 고구려 시절 그 땅들을 빼앗기고 반도  한쪽으로 밀려 강대국들의 힘겨루기 마지노선이 되었는지 안타까울 뿐이다. 그래도 3편은 낙랑을 축출한다니 엄청 기대된다. 

3권을 천천히 읽고 싶다. 아직 4권이 안 나온 탓이다. 하지만 있는 책을 안 읽을 수도 없지 않나 자 이제 낙랑을 축출하러 떠나 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