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1 - 미천왕, 도망자 을불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또 다시 시작된 김진명의 세계속 기행, 나는 늘 그의 책을 읽으면 책인지 현실인지 구별못해 헤메이고 다닌다. 내 정신은 온통 책속의 내용으로 인해 혼자 슬퍼하고 혼자 흥분하고 혼자 아파하며 나만의 세계에 빠진다. 그것을 늘 즐기며 그의 책을 맞이한다.

고구려. 나는 고구려하면 광계토왕과 광할한 대지를 떠 올리곤 그 다으은 별로 생각나는 것이 없다. 왕자들이 싸우다 결국 망한 나라며, 그 많은 땅을 지키지도 못한 안타까운 역사로 생각한다. 한단고기를 읽으면서도 왜 우리는 지금 한반도라는 반도국가로 묶여 버린 것인지 너무나 못난 우리가 안 스럽고 챙피하기도 했다. 작은 섬하나로 싸우고 재대로 주장도 못하는 우리 자신이 부끄럽기 그지없다. 늘 삼국지 정도는 읽어야지 그러면서 아들에게 삼국지 수호지 초한지 같은 책을 사주는 아버지들은 그저 다른 이들이 다 읽은 책이니 읽히는 것인 경우도 많다. 그 속에서 물론 배울 것도 많겠지만 후덕한 유비나 덤직한 장비 관우 조조 모두 배울점들이 많기는 하지만, 우리국민중에 유비나 조조는 알아도 재갈공명은 알아도 창조리가 누구인지 어떤 인물인지 아는 이는 별로 없을 것이라 본다. 나 또한 이 책을 읽고 나서 이런 인물도 있었구나 그리고, 왕의 업적에는 많은 신하들이 함께 했으며 그들 또한 우리의 조상들이며 고구려 시절부터 우리 조상들은 다른 민족의 많은 침략과 약탈을 당해 왔음을 그러면서도 아직 제대로 된 자주를 못하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시간이었다.

을불이 왜 도망자가 되어야 했으며 어떤 목표를 위하여 얼마나 많은 시간과 정성과 두뇌가 모아 져야 하는지도 세삼 느끼며 이젠 삼국지보다 먼저 고구려를 읽고 전략과 지혜를 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 속 인물들을 연구하고 조사하는 사람들도 많아 지리라 믿어 본다. 역사적 지식이 얼마나 많아야 이런 소설을 쓸수가 있을지 여러권의 책들을 보면서 작가님의 노력에도 찬사를 보낸다 이 책이 언제 완간이 될지는 모르지만 자꾸 뒤가 그리워져 참지 못하는 나 자신 때문에 완간후 모두 구입해서 읽을 생각으로 참고 참다 1권을 읽으며 벌써 출간 되지 않은 뒷 날짜만 기다리는 모순을 나는 범하고 있다. 1권은 도망자 신분이지만 2권은 어떻게 진행될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