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정중할 것 - 과거, 상처, 인간관계, 스트레스로부터 온전히 나를 지키는 지혜
호르스트 코넨 지음, 한희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무심코 하는 생각이나 행동 습관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자. 그것을 파악할 줄 아는 사람은 자기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당당한 위치에 서게 된다. 결국 이 책에서 말하려는 것은 맹목적인 추종과 돌진을 하기 전에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일과 가족, 당신이 의미있게 생각하는 것을 위해 계속해서 자신의 열정을 불태우는 것은 중요하다. - '여는 글' 중에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

 

책의 저자 호르스트 코넨은 독일의 심리학자로, 인성코치이자 자문가로서 활동하며 30여 년간 유수 기업체의 경영자, 언론가,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코칭과 상담을 해왔다. 사람들이 자존감을 회복하고 잠재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하고, 직업적인 면에서나 개인생활 면에서도 균형과 만족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연구와 상담에 주력하고 있다.

 

또 그는 스트레스와 과로 등으로 인한 심리적, 육체적 탈진 증상인 번아웃 증후군 관련 코칭 전문가로도 유명하다. 개인의 자립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강연 및 저술 활동을 해왔으며, 그의 저서들은 독일어권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저서로는 <행복상자>, <

 

 

 

 

 

 

 

 

무의식중에 스스로 자신의 길을 가로막는 이유는 주로 과거의 경험에서 찾을 수 있다.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경험은 의식이 형성되는 데 큰 영향을 남기며, 이를 통해 개인의 정체성이 형성되기도 한다. 심지어 삶을 움직일 총체적인 에너지가 오직 이 시기에 결정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인간은 과거에 제약받았던 것을 현재에 보상받으려고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과거에 자신을 화나게 만들었던 것으로 다시 타인을 화나게 한다. 과거에 불안의 원인이었던 것을 통해 현재 안정감을 느끼려고도 한다. 이처럼 우리는 항상 과거와 연관되어 있는 까닭에, 앞으로 나아가는 열쇠도 과거를 돌아봄으로써 쉽게 찾을 수 있다.

 

당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거나 무시하는 말들이 많았다면 이제부터라도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지금 당신의 나이가 몇 살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늘 한 편의 전기를 쓰고 있는 인물이다.바로 지금부터 누구에게도 좌우되지 않도록 삶의 지휘권을 돌려받아야 한다. 

 

 

희생 원칙을 정하라

우리들은 매일 자신의 일을 처리해야 하는 것은 물론, 누군가가 우리를 필요로 하면 기꺼이 도와줘야 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자기 자신의 욕구와 관심사, 세워놓은 계획은 종종 남을 돕기 위해 뒤로 미뤄지기 일쑤다. 이런 일로 우리는 때때로 피곤해지고 불만을 갖게 되지만 좀처럼 표현하지 못한다. 자신의 나약함을 드러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을 소외시키고 남을 위해 일하도록 강요하는 사람은 꼭 남들만이 아니다. 바로 스스로의 결정에 의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자기 수정이 필요하다. 자기 고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새롭게 역할을 정의하는 법을 배우자.

 

주위 환경에서 독립된 자아 찾기

남을 위해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을 구분하기

다툼을 무릅쓰더라도 옳다고 여기는 것은 밀고 나가기 

 

주위 사람들이 우리의 노력에 미소나 포옹, 초콜릿 같은 선물로 고마움을 표현해도, 그것에 의해 우리의 정체성이 좌우되어선 안 된다. 자기를 위해 일하고 스스로 좋은 감정을 느껴봄으로써 자신에게 고마워하는 선순환 과정이 필요하다. 자기를 위한 여유 시간을 마련해 친구와 느긋하게 오후 시간을 보내거나, 전시회나 극장을 찾아가거나, 짧은 휴가를 다녀오도록 하자.

 

 

긍정적인 자기 대화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이어가자. 자기가 바라는 자아상을 키우고, 강하고 긍정적인 인격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스트레스나 다른 사람의 말 때문에 자신을 함부로 하거나 소외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자기 확신을 갖기 위해 이런 연습이 필요하다.

 

어떤 하루를 보낼지는 자기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 하루를 더욱 잘 대비하고,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동료와 부딪히는 일이 생겨도 버텨내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스스로 의욕을 북돋고, 외적인 일로 인한 불쾌한 감정에도 덜 휘둘리게 될 것이다.

 

자기 자신을 지켜낼 권리를 포기하지 말자. 긍정적인 자기 관리를 위해서 아침마다, 그리고 짬짬이 오늘 하루 어떻게 살고 느끼고 싶은지 말해보자. 그러면 우리들이 매일 따라갈 수 있는 감정의 길이 만들어질 것이고, 스트레스가 밀려오는 상황에서도 그 길을 따라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하다 보면 어느 날 기분 좋은 상태에서 정신적 압박이 쿠게 줄어든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여러 번 새롭게 태어나라

 

자신을 하나의 영속성 안에 가두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 편이 좋다. 삶의 영속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미래를 준비하고 더 편히 쉴 수 있기 위해 우리가 꿈꾸는 삶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실제 현실은 교체와 변화, 그리고 성장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지금 존재하는 모습과 상황 그대로 머무르지 않는다. 세상은 계속 변화하며, 개개인의 욕구와 소망도 바뀌므로 우리 역시 변화할 수밖에 없다. 

 

삶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여기서 7년 주기 원칙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심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은 7년마다 삶의 전환을 꿈꾼다고 한다. 결혼 7주년이 되는 해에 이혼 확률이 높은 것도 이와 연관 있을지 모른다. 또 다니던 회사를 중도에 그만두는 시기도 대체로 입사후 7년째에 발생한다고 한다.

 

 

변화 적응력을 키우는 법 

자기 과소평가에 대한 좋은 예로 지나치게 범위가 좁은 '자기 개념'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심리학 용어로, 우리가 자기 자신에 대해 그리는 특정한 상像을 뜻한다. 이것은 삶을 뚜렷한 계획에 맞춰 나가게 한다는 점에서 무척 의미 있다. 하지만 스스로 형성한 자기 개념 내에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은 할 수 없는지 능력을 한정짓는다는 점에서는 위험한 면도 있다.

 

더 이상 자기 자신을 가두고 싶지 않다면, 첫 번째 훈련으로 가벼운 스트레칭을 권한다. 자신이 스스로 그리는 자신의 모습을 가로 세로로 늘려보고, 자기 개념을 넓혀보며, 경계선을 허물어뜨려라. 이 과정은 변화하기를 원하는 소망을 자기 안에 심는 것으로, 언젠가 행동이 뒤따르게 독려한다.

 

 

웃음은 진정한 치료제

 

웃음은 진정한 치료제다. 데모크리토스와 디오게네스, 또 칸트에서 비트겐슈타인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사상가들은 이에 대해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 웃음은 생명이 걸린 중대하고 어려운 상황도 해결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고, 마음의 짐도 덜어준다. 웃음은 당신의 무릎을 꿇게 만드는 것에 대해 무정부주의자처럼 대응하게 한다. 웃고 있을 때 마음은 이성의 한계로부터 자유로워진다. 18세기 프랑스의 극연구가 피에르 오귀스탱 카롱 드 보마르셰는 웃음의 위력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나는 울지 않기 위해 모든 것에 대해 웃으려고 한다. 시원한 함박웃음이나

키득거림, 말 없는 미소, 무엇이든 간에 당신에게 웃음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자기 자신을 돌보라

 

처음 운전 교습을 받던 때를 상기해보라. 시동을 넣는 단계에서 시작해 서서히 속력을 올려 과속으로 달리는 단계로 접어든다. 처음에는 다소 어색하고 힘들어 했지만 익숙해진 지금은 운전에 관한 기본이 오히려 자연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마찬가지다. 이제 새로운 시도를 함에 있어서 마음을 놓고 용기를 가져도 좋다. 자신을 더욱 사랑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즐기자. 그러기 위해선 반드시 실천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우리는 대체로 일이나 인간관계 등에는 많은 신경을 쓴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에게는 무관심하고 소홀하며 심지어 인색하게 군다. 책은 자기 사랑을 강조는 메세지를 던진다. 무엇보다 먼저 스스로를 돌보고, 건강한 삶을 향유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책의 제목이 더욱 내 가슴에 와 닿는다. 스트레스나 마음의 상처, 인간관계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