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3분 시력운동 달력 - 하루 1장씩! 보기만 해도 저절로 시력이 좋아지는 매일매일 눈운동 건강한 삶을 위한 운동 달력 시리즈 1
히비노 사와코 지음, 정윤아 옮김 / 이덴슬리벨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 주변에는 초점을 조절하는 모양체근, 동공 크기를 조절하는 홍채, 안구를 움직이는 외안근 등 수많은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거나,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함으로 인하여 쉽게 피로해지고 눈동자의 움직임이 둔해지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이 장기화되면 초점이 흐려지고 시력이 나빠지게 됩니다. - '시작하며' 중에서

 

 

하루 3번 운동으로 시력이 좋아진다

 

며칠 전 사무실 인근의 '다'안경점에 들렀다. 평소 문서 작업이 많고, 책을 많이 읽어서 그런지 눈이 많이 침침해져서 일하는 데 애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시력 검사를 마치고 나니 이제껏 전혀 몰랐던 난시 판정을 받았다. 시력에 맞는 돋보기에 난시 조정을 한 안경을 착용하라고 권유받았다. 이처럼 컨디션이 좋은 날과 그렇지 않은 날에 잘 보였다, 흐릿하게 보였던 것은 '난시'가 주원인이었다.

 

우리들은 평소 몸의 근육을 키우기 위해 피트니스 클럽을 찾아 운동을 한다. 그런데, 우리들의 눈 주변에도 여러 근육이 있으므로 이를 평소 단련해야 한다는 사실은 모른 채 안경점에 들러 시력검사와 함께 그 결과에 합당한 안경을 맞추는 일로 모든 것이 해결된 것으로 판단하고 만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들에게 시력운동을 권하고 있다.

 

책의 저자 히비노 사와코는 내과, 피부과, 안과 전문의로 안티에이징 닥터(안티에이징 의학 전문의)이자 R사이언스클리닉 히로오의원 원장이다. 오사카대학교 의학부 동대학원 겸임교수, 도시샤대학교 안티에이징 리서치센터 강사, 모리노미야 의료대학교 보건의료학부 부교수를 거쳐 현재 루이 파스퇴르 의학연구센터 기초연구부 안티에이징 의과학연구실장으로 있다.

 

매일 아침, 점심, 저녁에 3번씩 시력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시력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한디고 강조한다. 나아가 눈 건강뿐 아니라 몸과 마음까지 젊게 유지하는 비결이 된다는 설명이다. 달력 형식으로 만들어진 이 책자는 안과 치료가 별도로 필요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하루 1장씩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원근 트레이닝, 글자 순서대로 읽기, 시선 이동 트레이닝, 눈동자 빙글빙글 체조 등 31가지의 눈운동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눈을 위한 건강 정보도 매일 1장씩 알려준다. 이렇게 매일 눈운동을 반복하다 보면 자신의 시력이 좋아지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따라만 해도 충분히 운동이 된다

 

책에 실려 있는 일러스트와 그림을 보고 눈동자를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시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31가지의 시력운동을 한 페이지에 하나씩 소개하고 있으므로 매일 다른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다. 물론 당연히 이를 다달이 반복해야 도움이 된다.

 

달력으로 시용할 수 있다

 

아래 사진처럼 눈운동의 일련번호가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스탠드형 스프링북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사무실이나 집 식탁 위에 두고 데스크 칼렌더처럼 사용할 수 있다. 더구나 고리를 이용해 별걸이 달력으로도 사용가능하다.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눈운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 매일하는 눈운동에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동과 음식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대표적인인 정보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붉은 와인, 포도, 오디 등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은 망막 혈관의 움직임을 촉진시킨다.

2. 따뜻한 물을 적신 타올을 눈에 얹어주면 눈의 피로회복에 좋다.

3. 자섹양파, 검은콩, 체리 등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 매우 좋다.

4. 감귤류에 함유된 노빌레틴은 눈 흰자의 황변 현상을 방지한다.

5. 스마트폰 2시간 사용은 컴퓨터 화면 8시간 보는 것과 그 피로도가 같다.

 

 

책 사용법


STEP 1. 매월마다 오늘 날짜가 적혀 있는 페이지를 넘긴다.
STEP 2. '트레이닝 방법'을 따라한다. 얼굴은 고정한 채 눈동자만 움직인다.
STEP 3. 매일매일 '초점 조절 키트'로 트레이닝한다.
STEP 4. '눈을 위한 건강 정보'를 읽고 일상생활에서 이를 실천한다.

 

 

 

 

생활 습관은 눈에 영향을 미친다

 

눈도 우리 몸의 일부이기 때문에 식사, 수면, 생활 습관 등 모두가 눈에 영향을 미친다. 조선시대의 명정승 황희는 임금을 네 명이나 모셨다. 그는 자신의 눈 건강을 위해 왼쪽을 감고 오른쪽 눈으로만, 또 반대로 오른쪽을 감고 왼쪽 눈으로만 책을 읽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이처럼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모두 하루 3분 꾸준한 시력운동으로 시력이 회복되는 효과를 경험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