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제 원장의 초간단 경혈파스 요법
이경제 지음 / 꿈꾸는별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책의 저자 이경제는 대학에서 한의학을 전공하고 현재 서울 압구정동에서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24년간 한의학 연구와 진료를 하면서 방송, 강연, 건강식품 개발, 만화시나리오 제작도 하고 있다.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 호기심을 채우는 성격이라 한의원을 거점으로 독특한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2000년 MBC <일밤> 건강보감에 출연해 어려운 한의학을 일반 대중에게 재미있게 소개하였으며, <한방본색>, <매경춘추> 등의 칼럼으로 한방 정보를 알리고있다. 

 

또 종편방송 MBN의 <알

 

 

 

 

 

경혈을 자극하다

 

"경락이 있고 경혈이 있고 경근이 있고 경피가 있다"

 

이는 한의학 경전으로 유명한 <황제내경>에 나오는 말이다. 여기서의 경근은 근육을 말하는데, 실제로 카이로프라틱, 물리치료, 스포츠마사지 같은 치료법이 경근을 움직여 몸의 건강을 회복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다. 임파선 마사지 등은 경피에 해당한다. 피부표면에 있는 경혈을 자극하며 경피, 근육 속에 있는 경혈을 자극하면 경근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침을 놓는 것도 이런 자극법의 일종인데, 저자는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지금까지 수많은 침을 시연했다. 귀에만 천만 개를, 신체와 팔다리까지 더하면 대략 천이백만 개는 시연했다. 이렇게 침을 많이 시술하다보니 백만 개, 이백만 개 할 때는 몰랐는데 삼백만 개가 넘어가니 내 손은 패트리어트 미사일처럼 침을 놓아야 할 곳의 혈을 보지 않고, 생각하지 않아도 이미 그 혈에 정확하게 침을 놓고 있다. 침이 저절로 시연되고 있는 것이다. 즉, 오랜 시간 침 치료 하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환자와 나의 기가 동기감응한다는 것이다. 체한 사람에게 침을 놓았는데, 자신이 트림을 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란다.

 

 

나이와 무관한 오십견五十肩

 

이 증상에 관해 아직까지 특별히 밝혀진 원인은 없다. 사실 오십대에 찾아온다는 것도 그냥 설일 뿐이다. 어깨 양쪽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없고 번갈아 한쪽씩 통증이 발생한다. 오십견은 한번 통증이 시작되면 대략 1년 6개월 정도 지속되는데 통증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핵심이다.

 

대표적으로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려는 동작을 취할 때 어깨와 팔이 굳어서 일정각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어깨 관절 주변을 눌러 아픈 자리(아시혈)마다 파스를 붙인다. 어깨에 해당하는 곳을 손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양손등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귀에도 어깨에 해당하는 부분 양쪽에 집게처럼 붙이면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 이것이 바로 오십견 통증에 따른 파스 요법이다.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을 섭취하자. 대변이 통쾌하면 어깨가 가벼워진다. 키위 3개는 하루 필요한 식이섬유가 들어있다. 키위를 즐겨먹자.

 

근육피로 해소에 도움되는 링거주사를 맞는 것도 효과적이다. 글루타치온 링거는 근육피로 해소에 탁월하다.

 

갈근차를 마셔라. 15g 정도 넣고 물 1,2리터가 될 때까지 끓인 후에 하루에 마신다. 갈근은 근육과 간을 좋게 한다.

 

 

생활 통증- 눈의 피로/눈이 침침할 때/눈 충혈 

일단 눈에 해당하는 가운데손가락 지문에 큼지막하게 파스를 하나 붙이면 눈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증상들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눈 주변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혈들이 많은데, 동자료, 인당, 태양, 사백에 붙이면 눈이 피곤하고 침침하거나 충혈이 되는 증상들에 효과가 있다. 특히, 눈이 침침할 때는 간의 상태를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손바닥에 있는 간점과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의 태충에 붙이면 좋다.

 

루테인, 오메가3, 엉겅퀴(밀크씨슬) 등이 눈에 도움이 된다.

 

눈 주변 경혈에 파스를 부착할 때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TV를 시청하며 붙이는데 이때 30분 정도 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다. 얼굴 피부는 연약해서 자칫 파스를 오래 붙이고 있으면 화한 느낌이 들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붙이는 게 좋다.

 

인당印堂~ 만성비염, 코막힘,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 양눈썹의 가운데에 위치

동자료瞳子髎~ 눈의 질환을 치료. 눈의 충혈, 현기증을 완화하고 눈의 근육을 풀어준다

태양太陽~ 비염, 눈의 피로를 완화. 눈썹과 눈초리 끝의 가운데에 놓고 귀쪽으로 움직이면 움푹 들어간 곳에 위치

사백四白~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눈동자 아래쪽으로 1치 정도 내려온 자리에 있다

태충太衝~ 간을 편안케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수면 장애, 소화기, 생식기 질환 치료

 

 

여성들의 증상별 파스요법 - 수족냉증

 

체내 발열하는 호르몬이 약한 경우와 요오드가 부족한 경우에 수족냉증의 증상이 나타난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관장하는 기본 물질이고, 갑상선은 우리 몸의 자동 온도장치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면 덥고 저하되면 춥다. 수족냉증의 경우 갑상선 저하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수족냉증은 배꼽주변의 냉증도 수반하므로 중완, 기해에 붙이면 효과가 좋다. 중봉혈에 붙여 상체와 하체를 연결 소통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족냉증인 경우 신경이 예민해지는데 여기에는 신문에 파스를 붙이면 된다. 별도로 요오드를 매일 1알씩 꾸준히 섭취하면 매우 도움이 된다.

 

중완中脘~ 소화기 계통의 질환을 치료한다. 식욕부진, 변비, 설사에도 효과

기해氣海~ 기를 다스리고 신장을 보호한다. 산부인과, 비뇨기과 질환을 치료

신문神門~ 신이 출이하는 문이다. 부정맥을 완화시키는 작용. 양쪽 손목에 있다.

중봉中封~ 간을 편안케 하고 경락을 소통. 하복부통증, 유정, 배뇨곤란 등을 치료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이제 우리는 파스 하나로 지금까지 우리를 괴롭히던 만성 통증과 만성 질환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능해졌다. 누구나 쉽게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혈자리 위치도는 별첨되어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각각의 질환별로 경혈 자극과 함께 생활에서 함께 병행하면 좋은 운동과 음식도 소개하고 있기에 가정의 주치의로도 손색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