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향해 멈추지 마 - 나는 오늘부터 인생을 바꾸기로 결심했다
엄기현 지음 / 라온북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청년이다. 자기의 성공 비결을 책으로 쓴 사람들처럼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도 아니고 10억, 100억을 가진 부지도 아니다. 나는 단지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며, 꿈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평범한 사람일 뿐이다. - '머리말' 중에서

 

 

누구나 꿈을 가질 수 있고, 이를 이룰 수 있다

 

꿈의 사전적 정의는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최고의 대상을 실현하고 싶은 희망'이다. 즉 최고가 되려는 것이 곧 꿈이기에 이는 비현실적이며 때론 화황하게 보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꿈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꿈의 사이즈가 크든 무슨 대수인가. 또한 작은들 어떠냐, 남에게는 초라하게 보이는 것일지라도 자신에겐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크면 그뿐일 걸 말이다.

 

책의 저자 엄기현도 어리고 젊은 시절 소위 '문제아'였다. 현재 그는 참된 꿈을 키우고 설계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고 청년들과 함께 행복과 성공에 대해 연구하는 '꿈트루 연구소'의 대표로 한번 정한 목표는 반드시 해내며, 강직한 충성심으로 소중한 사람들과의 인연을 우직하게 유지하고, 한 번 물면 절대 놓지 않는 맹견 도베르만 같은 사람이라고 '엄베르만'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학창시절, 문제아였지만 지금은 건강한 한 가정의 가장으로, 청년들의 꿈을 이끄는 동기부여가로, 발명가로, 청년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다. 시한폭탄 같은 아이에서 남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으로 자신이 변한 것처럼, 주변 사람들도 변화하는 모

 

 

 

 

 

 

 

대기업을 박차고 나와 세상을 유쾌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특허 상품을 개발하며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묻는다. '어떤 꿈을 향해 달리고 있는가?'라고 말이다. 자신이 지금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지 모른다면 일단 원하는 것을 종이에 쓰고 수십, 수백 번 입으로 외치라고 말한다.

 

우리들의 삶이 갈수록 팍팍해져가는 지금 꿈꾸는 삶 자체가 사치일지도 모르고, 꿈이라는 단어는 오래된 낭만으로 치부되며, 꿈이 없기에 꿈이 더 소중한 시대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꿈꾸는 습관을 가지는 것 그 자체가 우리들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이 책은 꿈도 없이 갈곳을 몰라 방황하는 우리들에게 자신의 꿈을 찾고 지속적으로 이를 향해 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의 저자는 과거에 건드리면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시한폭탄 같은 아이, 꿈도, 목표도, 하고 싶은 것도 없는 부정적인 아이, 어둡고 무거운 아이 등의 평가를 받으며 학기 첫 날 요주의 인물로 낙인찍혀 1년 내내 선생님들의 감시를 받는 소위 '문제아'였다. 어느 날, 지금과는 다른 환경의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싶다는 꿈을 꾸기 시작하면서 터닝포인트를 맞는다. 첫사랑의 열병으로 시작된 꿈꾸고, 이루는 습관은 그렇게 한 소년의 인생을 180도 바꾸었다.

 

 

꿈 선택은 스스로

 

"늘 명심하라, 성공하겠다는 너 자신의 결심이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 에이브러햄 링컨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결코 후회하지 말라.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다는 말이 있다. 그러므로 후회 한들 아무런 소용이 없다. 스스로 내린 결정이 잘못되었음을 알았다면 후회보다는 자신의 결점을 찾아서 이를 보완하여 다시 일어설 디딤돌로 만들어야 한다. 단점을 극복하고 재기에 성공한다면 이는 매우 소중한 경험이 되기 때문이다.

 

스스로 결정하기 힘들고 확신이 들지 않더라도 타인에게 의지해선 안 된다. 타인의 의견은 그저 참고 자료일 뿐,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스스로 고민하고 판단해서 결정을 하는 것이 옳은 법이다. 왜냐하면 내 인생의 주인공은 마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기 때문이다. 반드시 최종결정은 스스로 내려야 한다.

 

 

 

 

어떤 꿈을 먼저 실현할 것인가?

 

꿈에는 사이즈와 우선순위가 있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게 무엇인지, 그리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고 고민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사업을 하고 싶은데 돈이 없다면 이를 마련하기 위해 먼저 취업해서 돈도 모으고 유익한 경험을 쌓아야 한다. 또 처음부터 거창한 꿈을 가질 수도 있지만 이보다는 작은 꿈부터 차근차근 성취해나가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저자는 군 전역 후, 바로 여자친와 함께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했다. 당시 가진 게 별로 없었지만 그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싶어서 자신있게 도전했다. 또한 큰 자본금 없이 색다른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사업이라는 영역을 새롭게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했기에 더욱 적극적으로 덤볐다.

 

 

"이봐, 해보기나 했어"

 

현대 그룹의 창업주인 고故 정주영 회장은 자수성가의 대명사이자 한국 경제의 신화를 일군 세계적인 인물이다. 그는 실패했을 때의 위험부담을 거론하며 도전하기를 거부하는 부하 직원들에게 이렇게 호통쳤다고 한다. 맞다. 사실 해보지도 않고 먼저 겁을 먹거나 걱정만을 앞세운다면 이룰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을 것이다. 

 

첫째, 사소하지만 중요한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성취해나가야 한다

둘째, 위험 회피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

 

 

생각이 운명을 바꾼다.

 

"나는 밤에만 꿈꾸는 게 아니라 하루 종일 꿈을 꾼다. 나는 먹고 살기 위해 쉬지 않고 꿈을 꾼다" - 스티븐 스필버그

 

저자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의 인생이 변화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그는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11년 연애 끝에 간절히 바라던 사람과 결혼해서 현재 행복한 신혼생활을 즐기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틈틈이 준비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바라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란 생각은 단 한 번도 하지 않았다. 물론 타인들이 바라볼 때는 허황한 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의 경영자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용기를 주겠다는 꿈을 향해 차근차근 다가가고 있다.

 

 

 

 

한계가 없는 큰 꿈을 꾸라

 

꿈은 의심하지 말고 크게 가져야 한다. 소프트뱅크를 창업한 손정의 회장은 10대 시절부터 말도 안 되는 허풍으로 궁지에 몰리기도 했지만, 이것이 오히려 강한 책임감과 동기부여로 작용해 어떻게든 자신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 끝에 현재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킨 것이다.

 

저자는 청년 꿈트루 연구소를 설립해 대표가 되어 많은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동기부여가가 되는 것이 자신의 목표라고 밝힌다. 또한 연구소뿐만 아니라 학교와 기업을 방문해 청년들과 아이들을 위한 동기부여 강의를 하면서 아울러 사회 공헌 활동을 할 계획을 갖고 있다.

 

꿈을 이루는 7가지 법칙

 

1. 처음엔 작은 목표를 세운다

2. 계획이 먼저, 실천은 그 다음에

3. 자신을 더 많이 격려하고 칭찬하라

4. 목표를 이루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하라

5. 현실에 절대로 안주하지 마라

6.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라

7. 목표는 되도록 작게, 꿈은 되도록 크게

 

 

 

 

왜 꿈을 이루지 못할까?

 

사실 누구나 꿈을 가지고 이를 이루려고 꿈꾼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시절의 '장래희망'에서부터 성인이 되어 갖는 포부나 목표 등까지 계속적으로 꿈을 꾼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런 꿈을 실현하려는 여정을 시작하지도 못한 채 중도에 포기하고 마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럴까? 이에 대해 저자는 다음 일곱 가지를 그 이유로 든다.

 

첫째, 큰 것부터 하려 한다

둘째, 정작 자기 자신을 잘 모른다

셋쩨, 꿈을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그 방법을 모른다 

넷째, 꿈을 이뤄야 할 동기가 부족하다

다섯째, 미래에 대한 불안, 부정적인 생각, 자신의 한계에 집착한다

여섯째, 자신의 인생을 신뢰하지 않는다

일곱째, 삶에 대한 의욕이 없으며 꿈을 가지기 싫어한다

 

 

 

 

오늘부터 꿈을 키워라

 

마지막으로 저자는 오늘부터 당장 우리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다섯 가지 방법을 제안하면서 책을 끝맺는다. 즉 별명을 만들어라, 기록을 남겨라,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라, 메모장을 써라, 그리고 롤모델이나 멘토에게 감동 대신에 자극을 받아라 등이 바로 그것이다. 꿈이 없는 삶은 불행하다. 오늘부터 자신의 꿈을 찾자. 그리고 키워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