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의 힘 -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꽃피워라
조엘 오스틴 지음, 이은진 옮김 / 생각연구소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목사이며,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차세대 종교지도자인 조엘 오스틴은 당시 성도수가 6천명 정도인 초라한 레이크우드 교회를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아 현재 약 4만 5천명의 성도를 확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미 그의 저서 <긍정의 힘>과 <잘되는 나>는 국내에서도 익히 알려져 있다.
조엘 오스틴이 이 책을 출간한 목적은 매순간 행복을 선택하도록 돕기 위함이다. 우리들 앞에 어떤 시련이 닥치든 여기에 어떻게 반응할지는 스스로의 선택 사항일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렸다.
호주에서 이뤄진 한 연구에서 인생의 목표와 선택이 몸의 화학작용이나 유전자 구성 못지않게 또는 더 크게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행복의 절반은 생물학 이외의 요소에 따라 결정되고, 10%는 삶의 환경, 40%는 인생을 살면서 우리가 내린 결정이 좌우한다는 것이다.
오늘은 월요일이다. 주말 휴일을 끝내고 모두 자신의 업무에 복귀한다. 월요병이라는 몹쓸 마음의 병에 시달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새로운 한 주의 문을 연다면서 이전보다 더 일찍 출근하여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하루를 시작할 때 우리는 승리를 준비할 수도 있고, 패배를 준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단 하루도 허투루 쓰지 말자.
하루하루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우리는 대부분 행복해지는 데 필요한 것들을 이미 갖고 있다. 다만 우리는 이를 깨닫지 못할 뿐이다. 월요병으로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지금 회사를 그만 두고 무소득으로 한 달을 지내보라. 그러면 그 일을 다시 하는 것만으로도 무척 행복할 것이다.
30년 넘게 벽돌공으로 일해 온 두 남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한 만자는 늘 부정적이며 일에 대한 의욕이 없고 매사에 불평 투성이다. 일터로 나가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했다. 다른 남자는 정반대였다. 그는 매일 일하는 걸 즐거워하고 삶에 대한 열정과 믿음이 충만했다.
시내의 고층건물 신축 공사장에서의 일이다. 어느 날 한 사람이 건설현장에서 두 사람에게 무얼 하고 있느냐고 질문했다. 같은 일을 하면서도 한 사람은 불행스럽다고 느끼고 또 한 사람은 행복하다고 느낀다. 일에 대한 시각이 다른 것뿐인데, 누구는 불행을 누구는 행복을 느낀다.
"30년이나 이 일을 하고 있자니 지겨워 죽겠어. 벽돌 위에 벽돌을 올리고 또 올리고"
"내가 이렇게 아름다운 건물을 짓고 있다니! 정말 신나는 일이야"
기차를 타고 가면서 한 여행자가 어느 남편에게 무슨 사업을 하느냐고 묻자 남편은 자동차 사업을 하는데 하나님이 도와 주시는 덕분에 사업이 아주 잘된다고 답했다. 그런데, 이 남자는 자신의 아내가 현재 제조업을 한다고 한마디 덧붙였다. 여행자는 궁금증이 생겼다.
"부인께서는 뭘 만드시나요?"
"아, 네. 제 아내는 불행을 만든답니다. 어딜 가든 늘 불행하지요"
곰곰히 생각해보자. 혹시 우리도 불행 제조업자가 아닌지 성찰해보자. 만약 그렇다면 지금 당장 그 제조업에서 손을 떼라. 두리번거리는 짓도 그만둬라. 상대의 잘못만을 찾아내는 습관을 버리고 오히려 좋은 점을 찾아보라. 오늘(present)이라는 선물(present)에 감사하라.
살다 보면 하루에도 몇 번씩 화내고 좌절하고 기분 상한 일이 생긴다. 당초 계획한 스케쥴에 차질이 생기거나, 사무실에서 누군가 무례한 행동을 할 때도 있고, 한 시간에 마칠 일이 세 시간이나 넘어서야 겨우 완수하는 경우도 생긴다. 인생은 온통 불편한 것들 투성이다. 통제불가능한 상황이나 방해물도 만나게 된다.
문제의 원인을 찾아라. 그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면 나를 변화시켜라. 다른 누군가에 그 원인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자신의 기쁨을 빼앗기지 마라. 공연히 쓸데없이 힘을 낭비하지 말자. 누군가 나에게 쓰레기를 쏟아내려고 하면 그에게 미소를 짓고 손을 흔들면서 가던 길을 계속 가라. 힘을 낭비하지 않고 자신의 인품을 갈고닦는 데 힘을 기울이면 인생은 훨씬 더 즐거워질 것이다.
미소는 삶을 대하는 태도를 좋게 만든다. 미소를 지으면서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활기차고 다정하게 행동하면서 기분이 나빠지기란 쉽지 않다. 미소는 우리의 몸을 속여 기분이 좋아지게 만든다. 우리의 기분을 바꿔준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인간은 자기가 만나는 사람의 표정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즉, 나의 웃음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된다는 의미다. 웃음의 가격은 얼마나 될까? 연구에 의하면 자주 웃는 사람은 승진도 더 빠르고 높은 연봉을 받는 자리까지 올라간다고 한다.
"만일 당신이 웃지 않으면, 당신은 은행에 백만 달러를 저금해두고도
한 푼도 쓰지 못하는 사람과 같다"
- 서양 속담
상황이 좋지 않을 때도 긍정적인 믿음으로 웃어라.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바로 웃어라. 그러면 그 웃음에 어울리는 기분이 따라온다. 웃는 습관을 기르면 기분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기회도 덤으로 얻게 된다.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 웃으면 복이 온다.
행복을 꿈꾸지만 늘 불행한 사람을 위한
7가지 인생조율법
매일을 금요일로 만들어라
무시할 건 무시하라
목발없이 살아가라
짐을 내려놓고 가볍게 여행하라
웃어라, 그러면 세상이 네게 미소를 지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승리하게 도와라
자신을 기쁘게 받아들여라
행복은 저 먼 곳에 산다는 파랑새가 아니다. 이미 파랑새는 우리의 손 안에 있지만, 단지 우리가 이를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다. 하늘이 내려주신 현재를 세상에서 가장 값진 선물로 받아들인다면 파랑새와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하늘을 믿고 하루를 즐겨라. 그러면 매일이 '금요일'과 같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