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는 전략이다 - 파격으로 부를 창출하는 괴짜 DNA 양성 5단계
조쉬 링크너 지음, 이미정 옮김 / 베가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창의성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혁신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혁신의 의미를 멋지게 표현한 '일일신 우일신 日日新 又日新(나날이 새롭고 또 새로워진다)'이란 말은 기원전 1600년 경 중국 은나라의 시조인 탕왕이 했던 말이라고 한다. 이 말은 무려 3,600년 이상이나 되는 역사를 가졌다. 이처럼, 현자賢者는 오래 전부터 혁신과 창의의 중요성에 대하여 갈파해왔던 것이다.

 



괴짜 DNA 양성 5단계

 

이 책의 저자 조쉬 링크너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광고회사 ePrize를 창립한 기업가이자, 재즈 음악가, 벤처투자가, 연설가,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ePrize는 37개국에서 100대 브랜드 중에 74개 브랜드의 홍보를 기획했고 여러 차례의 수상 경력이 있다. 현재 미시건 주 디트로이트에 살고 있으며, 비즈니스 세계와 연기 자옥한 재즈 클럽에서 즉흥적인 창작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이 책 중간 중간에는 창의성으로 성공한 기업의 사례들이 있어 이를 실제로 유용하게 활용할 만하다. 5장에서는 '열정을 지펴라'에서부터 '다양성을 극대화하라'까지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7가지 핵심 규칙이 소개된다. 9장에서는 '아이디어 창출 8계명'과 함께 '창의성을 점화하는 최상의 기법 8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1단계 - 탐구

 

창의성 촉진 시스템의 1단계는 자신의 창의성 과제를 파악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창의성 과제를 정의하는 방법과 호기심과 의식을 일개워 팀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법을 소개한다. 옛말에 "볼 수 없는 목표는 절대 맞추지 못한다"고 했다. 창의성 과제의 세부사항을 완전하게 드러낼수록 그 과제의 수행도 그만큼 더 효율적일 것이다.

 

광고업계에서는 광고 기획서를 작성해서 프로젝트를 훨씬 순조롭게 진행한다. 마찬가지로 창의성 촉진 시스템에서도 창의성 기획서를 활용하여 작업의 성공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사고를 조직화하는 시스템을 미리 제공함으로써 마치 밤하늘의 북극성 처럼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내는 길을 안내해준다. 따라서, 기획서 작성이 비록 고되지만 작성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1. 왜?

2. 이러면 어떨까?

3. 왜 안 되지?

 

기획서를 작성할 때 도움되는 기법을 살펴보자. "양말은 왜 항상 한 쌍일까?"  뉴욕 출신의 호기심 많은 사업가 아리엘 엑스툿은 10~12세의 소녀들을 타겟으로 양말을 내놓기 위해 리틀 미스매치트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의 양말은 세 짝, 다섯 짝, 또는 일곱 짝을 묶음으로 판매된다. 색상과 모양이 서로 어울리지만 똑같지는 않다. 이 회사는 창립 4년 만에 2,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회사는 기존의 통념에 도전장을 던져 성공을 거두었다.

 

2단계 - 준비

 

창의성 과제를 수행할 준비가 됐는지 점검하는 단계다. 여기서는 창의적 작업에 적합한 정신 상태와 신체 상태를 갖추게 하고, 최대의 창의적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환경을 꾸미는 핵심 기법들을 소개한다. 창의성을 발휘하려면 사전에 여러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세계적인 첼로연주자 중국계 미국인 요요마(우우마)는 카네기 홀에서 독주회에 앞서 첼로의 조율, 공연장 음향 상태의 점검, 연주복 매만지기, 지휘자와의 담소 등을 통해 사전에 만반의 준비를 다한다. 요요마처럼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된 인물들은 최상의 결과를 위해서 자신만의 특별한 워밍업에 정서을 기울인다.

 

창의적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이에 걸맞는 정신 상태부터 갖추는 것이 좋다. 창의적 정신은 창의적 문화라는 밑거름이 있어야 곷을 피우고 탐스러운 열매를 맺는다. 오늘날과 같은 창의성의 시대에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느냐가 바로 성공의 관건이다. 때문에 리더는 무엇보다 창의적 문화를 조성하는데 노력과 정성을 다해야 한다.

 

"8시간 안에 나무 한 그루를 베어 넘겨야 한다면

나는 그 중 6시간을 들여 도기를 갈겠다"

 - 에이브러햄 링컨

 

시카고 중심가의 낡은 건물에 둥지를 튼 캐털리스트 랜치는 기업들에게 회의 장소와 브레인스토밍 장소, 또는 프레젠테이션 장소를 사용할 수 있는 놀이터를 대여해준다. 이 곳 놀이터는 색체와 질감이 풍부한 재미있는 공간이다. 독특한 복고풍의 가구, 미술 용품, 장난감, 직물 등으로 가득하다. 창의적 업무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안식처를 제공하고 아울러 창의성을 자극한다.    

 

3단계 - 발견

 

발견 단계에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로 이어지는 모든 길을 탐색한다. 어느 초등학교에서 정전 사태가 발생했다. 다람쥐가 전선에 걸리는 통에 전기가 나갔던 것이다. 이 학교의 한 교사는 아이들을 모두 숲으로 데리고 나갔다. 전선에 걸린 다람쥐를 발견하고선 아이들에게 무엇이 보이는지 말해 보라고 했다. 때로는 과학자의 시선으로, 때로는 예술가의 시선으로 이를 묘사하도록 했다. 이런 과정이 바로 발견이다. 창의성의 여행은 발견의 여정이다.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기도 하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면 세상이 달라진다"

 - 미국의 상담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

 

정치 기후, 소비자 기호, 외교 관계, 기술, 여행 습관, 패션, 음악 등에서는 끊임없이 변화가 나타난다. 이와같이 어떤 시회적 추세나 사업적 추세가 기존의 궤도를 바꿔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순간을 바로 변곡점이라 한다. 녹색운동이 생겨 원유의 의존도를 낮추자는 바람이 생기자 미국의 테슬러 모터즈는 3시간 30분의 충전으로 약 392km를 달릴 수 있는 전기 자동차 테슬러 로드스터를 선보였다. 최고 시속 약 96km까지 가속 가능하고 화려한 색상의 13종이 관심을 끌며 2년치의 예약판매를 완료했다.

 

조지 드 메스트랄은 개를 데리고 알프스 산에 사냥갔다가 자신의 옷은 물론 개까지 작은 가시로 뒤덮여 몹시 짜증스러웠다. 발명가 기질이 작동한 그는 작은 가시 하나를 떼내 현미경으로 관찰했다. 옷의 천과 개털에 연결된 작은 갈고리 형태를 발견했다. 그는 지퍼와 경쟁할 만한 잠금장치를 만들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벨크로, 일명 찍찍이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벨크로테이프(일명 찍찍이)

 

 

<손자병법>에 나오는 효과적인 전략을 이용한 경우도 있다. 1980년대 초 미네톤카社는 실험을 거쳐 신상품 물비누의 성공을 예감했다. 물비누의 특징은 P&G 같은 대형사가 쉽게 복제하여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이다. 그런데, 가정용 물비누를 판매하려면 펌프형 플라스틱 용기가 반드시 필요했다. 당시 이를 제조하는 회사는 단 2곳 뿐이었다. 미네톤카는 기상천외의 전략을 펼쳤다. 이들은 미리 펌프형 플라스틱 용기를 1억 개 이상 사들인 다음에 신상품 물비누를 출시했던 것이다. 경쟁자들은 용기가 확보할 때까지 18개월이나 기다릴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창의성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다.  숨어있는 창의성을 발견해내기만 하면 된다. 이런 발견 단계에서는 호기심, 용기, 그리고 깨어 있는 의식이 필요하다. 신대륙을 탐험할 때와 마찬가지로 창의성의 원천을 찾아나서는 사람에게는 어마어마한 보상이 기다리고 잇음에 주목하자.
    

4단계 - 점화

 

이제는 상상력을 한껏 발휘해야 할 때다. 이 단계에서는 창의성의 불꽃을 피우고, 보다 더 나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훨씬 많이 창출하는 증명된 기법들을 알아본다. 산불은 언제나 하나의 스파크, 작은 불씨가 시초이다. 담배꽁초, 타다 남은 모닥불, 또는 번개가 불씨가 되어 산불이 일어난다. 창의성도 산불과 다를 바 없다. 창의성의 불꽃을 일으킬 때는 다음 두 가지에 유념해야 한다.

 

첫째, 불완전해도 좋으니 작은 불꽃 여러 개를 띄워서 창의적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둘째, 애써 구한 불씨들이 빨리 꺼지지 않게 지켜야 한다.

 

비즈니스에서 창의적 작업을 반드시 선형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없다. 작가가 책의 중간 부분부터 글을 써나갈 수 있듯이 처음, 중간, 끝 구분 없이 아무데서나 창의적 작업을 진행해보자. 

 

고대 군사전략서 <오륜서>에서 일본 무사 미야모토 무사시는 '절대 특정 병기를 선호하지 마라'라고 했다. 아이디어를 창출할 대도 적용되는 말이다. 뛰어난 푸드 스타일리스트는 다양한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 벤처 투자자들은 투자 설계를 다양하게 한다. 마찬가지로 창의성 과제를 수행할 때는 모든 장비를 사용해야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창출하려면 소위 아이디어 창출 8계명을 준수해야한다. 판단하지 말지어다, 비판하지 말지어다, 편집하지 말지어다, 실행하지 말지어다, 걱정하지 말지어다, 뒤돌아보지 말지어다, 집중력을 잃지 말지어다, 에너지를 뺏기지 말지어다. 브레인스토밍 회의 직전에 이와 같은 원칙들을 회의실 벽에 붙여 놓는 것이 좋다.

 

태양의 서커스를 창시한 기 랄리베르테는 당시 선두였던 100년 전통의 바넘 앤 베일리 서커스와 경쟁하려고 기존의 통념을 깨고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서커스를 시도했다. 즉 '서커스 예술과 거리 공연을 극적으로 혼합'한 것이었다. 이런 기법을 엣지스토밍이라고 한다. 이외에 역발상, 롤스토밍, 긴 목록만들기, SCAMPER, 눈 가리기, 리즈의 땅콩버터 컵, 브레인 라이팅 등도 효과적이다.  

 

5단계 - 발사

 

최상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마지막 단계다. 여기서는 최상의 아이디어를 선택해서 실행하는 방법을 요약해서 제시한다. 화이트보드에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이제는 최상의 아이디어를 골라 행동으로 옮길 차례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다. 자,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기법을 살펴보자.

 

가장 흔한 방법은 매트릭스 평가이다. 경영학의 고전적인 기법으로 여전히 효과적이다. 자신이 중시하는 몇 가지 요소를 정하여 아이디어 점수를 매기고 합산하여 이를 토대로 최상의 안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 수치들은 자신의 판단을 위한 보조 자료로 삼아야 한다. 이 수치에 영향 받아 결론을 내려선 안된다.

 

동전이나 포커 칩 10개를 활용하여 몇 개의 아이디어에 투표하는 포커 칩 방법, 토론 방식의 배심원 재판 기법, 가치를 평가 기준으로 삼는 가치 매핑, 창의 기획서 중 몇몇 질문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기는 창의성 채점표 등의 방식들도 있다.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상세히 수립해야 우리가 정한 아이디어가 발사 순간에 폭발하지 않을 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반드시 점검하고 넘어가야 한다.

 

예산과 예상 수치, 투자수익 모델

팀원들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책임

상세한 추진 일정표

필요한 자원(자금, 사람, 시간, 장비, 시설 등)

신제품 공개 계획

 





 조쉬 링크너
 

 

이젠 마무리 할 때가 되었다. 중요한 개념이 무수히 많지만 이중에서 단 하나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꿔놓는다. 미래는 기다리거나 예측하는 게 아니다.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다. "딱 하나의 아이디어"는 우리의 내면에 잠들어 있다. 이를 꺼내는 것은 바로 우리의 몫이다.

 

"변하느냐 거꾸러지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