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러쉬 잇! Crush It - 소셜 미디어로 당신의 열정을 돈으로 바꿔라!
게리 바이너척 지음, 김정희 옮김 / 틔움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당신이 행복한 일을 해라

단순하게 생각해라

연구해라

열심히 일해라

앞을 내다봐라

(22 쪽)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란 온라인 상에서 불특정 다수의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킨다. 전 세계적으로 SNS가 큰 인기를 끌면서 관련 서비스와 형태도 다양해졌다.

 

IT 기술과 소비자의 요구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부응코자 다양한 플랫폼이 날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소셜 마케팅은 이미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했을 뿐더러 그 파워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이런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는 거대한 바다를 항해하는데 꼭 필요한 항해법과도 같은 것이다.

 

이 책의 저자 게리 바이너척은 구 소비에트 연방 벨라루스에서 미국으로 망명한 유태인이다. 아버지의 주류 판매점을 물려받아 이를 크게 성장시킨다. 1998년 와인 매장의 연간 매출액이 4백만 달러에 불과 했지만 7년 후인 2005년에 연간 5천만 달러로 10배 이상으로 키웠다. 그는 자신의 성공 경험을 토대로 소셜 네트워크 도구들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개인 브랜드의 구축은 온라인 상에서 돈을 벌게하는 핵심 키워드이다. 그냥 대충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진실하고 정직하게 자신의 콘텐츠를 차별화하는 것이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이전엔 텔레비전, 영화, 라디오, 잡지, 신문 등을 토대로 개인 브랜드를 구축했지만 신세대들은 과거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온라인을 토대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개인 브랜드 구축이란 자신이 하고 있는 모든 일을 리얼 타임으로 생생하게 자신의 이력서에 반영하는 것과 같다.

 

"지금은 어떤 콘텐츠라도 한번 입소문을 타기만 하면 그 어느 때보다 더 빠르고 멀리까지 퍼질 수 있는 환경이다"

(60 쪽)

 

매력적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 이를 소셜 네트워크 상에 올려 사람들을 불러 모을 수 있을 것이다. 매력적인 콘텐츠의 핵심은 바로 스토리이다. 예를 들어, 부동산 중개인이라면 집에 관한 이야기만 하지 말고 동네에 관한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다. 나무만 보도록 하지 않고 숲을 보게 만드는 것과 같다. 고객이 그 지역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소통한다면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이다.

 

콘텐츠는 두 가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나는 콘텐츠를 만들어 이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를 포스팅하여 사람들을 모으는 방법이다. 즉, 미끼를 던지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관심 분야와 관련 있는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에 의견을 달아 올가미처럼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미 진행된 대화에 끼어들어 대화 참여자들에게 자신을 팔로잉할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 경쟁에서 이기려면 진심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일을 남이 대신해 줄 수는 없다. '대충 그 까이꺼'라는 자세는 금물이다. 진정성이야 말로 성공을 위해 정열적으로 일하도록 만들어 주는 힘이다. 하루 세 시간만 일하고 나머지 시간을 닌텐도나 하면서 보낸다면 SNS로 돈 벌겠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수많은 사람들이 글을 쓰거나 사진을 찍으며 콘텐츠를 만들어 낸다. 콘텐츠 생산은 개인의 브랜드 구축에 있어서 가장 쉬운 일이다. 중요한 것은 다음에 해야 할 '커뮤니티 형성'이다. 이는 대화에서 출발한다. 새 동네로 이사했을 경우 이웃과 저녁식사를 같이하거나, 애완견을 데리고 산책할 때 만나는 사람들과 인사하면서 친해지게 된다. 온라인 세상에서의 커뮤니티도 이와 마찬가지다. 내가 먼저 악수를 청하며 대화에 참여해야 하는 것이다.

 

커뮤니티의 형성은 많은 사람과의 대화를 조건으로 내세우지 않는다. 한 사람이라도 나의 이야기를 듣는다면 이미 커뮤니티가 형성되었다고 말한다. 나를 팔로잉하는 친구나 팬의 숫자에 연연하지 마라. 이런 통계는 중요치 않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참여도와 형성된 관계의 질質이다. 대화의 질이 회원의 숫자보다 더 큰 의미이다.

 

공들여 만든 콘텐츠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방법을 알아 보았다. 초지일관의 자세로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대어가 미끼를 덥썩 무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바야흐로 캐시 플로우가 생길 것이다. 즉 광고, 강연, 제휴 프로그램, 상품 판매, 기사 투고, 세미나, 도서 출판,  컨설팅 등에서 수입이 발생한다. 하지만 재정적, 개인적인 성공보다 가족에 대한 사랑, 성실한 태도, 열정적인 삶이 훨씬 중요함을 명심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