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기술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레슬리 기블린 지음, 노지양 옮김 / 미래지식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적인 인간관계란 내 것도 얻으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7 쪽)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인관계는 거의 대략 다음과 같은 방법이다.

1. 강요한다.

2. 구걸한다.

3. 대등한 입장에서 관계를 형성한다.

 

이 책은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 내는 것, 그러면서 신기하게도 남들이 이를 아주 행복하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사람들은 자신의 자아 존중감이 높아지는 쪽으로 행동하거나 존중감이 높아지는 쪽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44 쪽)

 

이는 인간관계의 첫 번째 법칙이다. 사업 실패의 주원인도 대인관계의 실패에서 비롯된다. 우리 모두 이기적이며, 남에게 베풀기 보다 인정받고픈 욕구가 더 강하기 마련이다. 또한, 자신이 중요한 사람으로 여겨지길 바란다. 그래서, 이를 이용한 VIP 마케팅도 생겨난 것이다. 예수님도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고 하셨다. 내 자신을 먼저 사랑하지 않으면 타인에게 절대로 친절을 베풀기가 쉽지 않음을 내포한 말씀이다. 그렇다고 상대를 초라하게 만들면서 나의 자존감을 드러낼 필요도 없다. 오히려 상대가 매우 중요한 존재란 사실을 인식하려고 노력하자.

 

"어리석은 자는 그 怒를 다 드러내도 지혜로운 자는 그 怒를 억제 하느니라" (70 쪽)

 

 

꽃과 꿀이 벌과 나비를 끌어 들이는 것처럼, 사람을 끌어 모으는 매력적인 사람이 있다. 그 비밀은 뭘까?

 

"수용하고, 인정하고, 그리고 중시하라"

 

매력적인 성격의 소유자를 분석해 보면 이 사람 역시 자신이 먹고 싶어하는 바로 그것을 제공한다는 사실이다.

이 지구상에서 현존하는 생물체 중에서 가장 오래 살고 있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정답은 꽃을 피우는 '현화식물'과 벌, 나비류의 곤충이다. 이들은 상대에게 이익을 베풀어 준다. 꽃은 꿀을 제공해주고, 벌과 나비는 식물의 수정을 도와 주는 '상생의 원리'를 실천하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소문만복래", "웃는 사람 얼굴에 침도 뱉지 않는다"란 말처럼, 웃음은 행복 바이러스이다. 웃음은 관계 형성의 최대무기이다.

그러나, 진짜 웃음이 어떤 것인지 누가 봐도 다 안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웃는 연습을 하자. 오늘 당장 시작하자.

웃음은 기적을 만들어 주는 마법의 지팡이같은 존재이다. 이미 내 몸엔 먼지가 쌓인 지팡이가 있다. 이 먼지를 털어 내면 된다.

 

"말, 말, 말", 회의시 서로 의견이 다르면 격한 논쟁을 벌이게 된다. 사실 우리의 목적은 남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만나면 이런 방법들이 우리를 도와줄 것이다.

 

1. 먼저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말하도록 한다.

2. 대답하기 전에 약간 뜸을 들여라.

3. 100% 다 이기려고 하지 마라.

4. 당신의 입장을 겸손하면서 정확하게 전달하라.

5. 제 3자를 통해서 이야기하라.

6. 상대의 체면을 살려주라.

 

"독불장군 없다", 타인에게 도움을 구해야 할 때가 많다. 나의 문제를 그들의 문제인 것처럼 느끼도록 만들어라.

도움을 받고 싶은가? 그렇다면 그들의 두뇌를 빌려라. 그리고 그들을 나의 팀으로 만들어라. 상대에게 조언을 구할 땐 동정을 받고 싶어 의견을 묻는 척하지 말아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진실이 담긴 칭찬은 상대방에게  에너지를 불어 넣어 신체적으로도 좋은 상태를 만들어 기분도 좋아지게 한다. 친절한 표현에 인색하지 마라. '감사합니다'라고 감사의 마음을 먼저 표현하라. 좋은 에너지와 기운이 상승효과를 불러줄 것이다.

 

타인이 나를 잘 따르도록 하려면 지적을 잘 해줘야 한다. 상대의 잘못을 지적할 때 그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해라. 나를 만족시키기 위해 남을 비판하지 마라. 비판은 반드시 사적인 장소를 이용하고, 사람 자체가 아닌 행동을 비판하되 과거의 일을 절대 연계하지 말 것이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이를 마무리해라.

 

 

성공적인 인간관계란 내 것도 얻으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남들에게 주지는 않고 늘 얻어 내려고만 하는 사고방식으로 행동한다면 결코 좋은 관계의 형성을 기대할 수 없다. 한번 생각을 해보라. 항상 얻어 먹기만 하고 식사값 한번 내지 않는 사람을 내 곁에 두겠는가. 상대에게 꿀을 주는 사람이 되자. "이기는 사람보다 끌리는 사람이 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