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오빠 부자 동생
로버트 기요사키 외 지음, 이주혜 옮김 / 명진출판사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서로 다른 길을 걸으며 자신의 인생에서 성공을 찾아 노력을 기울인 오빠와 동생의 체험적인 자기계발 도서이다.

우리 모두 성공을 꿈꾸며 산다. 돈, 건강, 결혼, 진학 등 성공의 목표는 참으로 다양하다. 그래서, 우리는 자기계발 도서에 심취하며 나름 열심히 노력을 기울인다. 우리가 자기계발을 하는 목표는 "나답게 사는 길" 을 발견하기 위해서다. 저자는 이를 "자신의 소명" 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대체로 "성공" 과 "부자" 를 비슷한 개념으로 받아들인다.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 토크 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립자 빌 게이츠 등은 각각 자기 분야에서 "성공" 을 거두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부자" 이다. 그래서, 우리는 둘의 개념을 비슷한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대해 저자는 성공을 자기답게 사는 것, 즉 자신의 소명을 찾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부자오빠와 부자동생은 자신들의 인생에 각각 많은 시련을 만나고 방황과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자신들의 소명을 찾았다. 이들이 소명을 찾을 수 있게된 것은 "영적 가족" 을 만났기 때문이다. 오빠는  R. 벅민스터 풀러 박사를 만나서 자신의 삶에 혁명적인 전환을 맞이했다. 동생은 달라이 라마가 그녀의 "영적 가족" 이다. 출생으로 형성되는 생물학적 가족과 달리, "영적 가족" 은 삶의 소명을 발견하도록 이끌어주는 안내자이며 영혼이 성장할 수 있도록 대전환을 가져다주는 조력자이다.

 

"우리는 모두 약점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자기계발을 통해 극복한다. 그래서 우리 인생에는 자기계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약점 안에 갇혀서 허우적거리기 때문이다. 어저면 산다는 것은 끊임없이 자신의 약점을 발견하고 그것과 싸워가는 과정인지도 모른다. 자기계발은 우리에게 그런 약점의 발견이 특수한 문제가 아니고 보편적인 문제라는 깨우침을 준다."

 

자기계발 원리 1 - "모든 개체는 복수다"

 

남성은 여성없이 존재할 수 없으며 아래로 내려가 보지 않고서는 위를 알 수가 없고 바깥이 없으면 안을 알수 없고 흰 색이 없으면 흑색을 알지 못하고 느리지 않으면 빠름을 알수 없고 부정이 없으면 긍정을, 그름이 없으면 올바름을, 지옥이 없으면 천국을 알 수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기계발 원리 2 - "선행"

 

돌이 떨어진 자리에소 고리모양이나 파도모양의 잔물결이 일어나는데 이게 바로 선행 효과이다. 선행이란 앞서 일어난 운동이 전해주는 반응, 메아리, 격려 들을 말한다. 선행은 갈망과 실행을 통해서 나타난다. 예를 들면 느린 사람들에게 과체중이 찾아오기 쉽고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도 많아 직업적으로나 재정적으로나 뒤쳐지기 일쑤이다.

 

자기계발 원리 3 - "단명화"

 

적은 것을 가지고 많은 것을 해내는 것으로 지렛대 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단명화란 막대한 부를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원리이다. 사업으로 성공하려면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삶 속에 단명화를 도입한 사람은 갈수록 부자가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갈수록 빈곤해지고 있다.

 

자기계발 원리 4 - "지체"

 

지체는 시간 속의 차이를 뜻한다. 산업별로 각기 다른 지체시간이 있고, 우리 모두 개인적으로 각기 다른 지체시간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생각을 채택하는 데 유독 느린가하면 어떤 사람들은 신속하게 받아들인다. 산업에 있어서 지체시간이 가장 짧은 산업은 기술산업이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시리즈의 궁극적인 메세지는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돈의 주인이 되자" 는 것이다.

10여 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사람들은 노예의 신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돈 번 사람은 늘었지만 진정한 부자의 숫자는 증가하지 않았다. 즉, 소명이 결여된 성공은 진짜 성공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빠와 동생 두 남매는 물질세계와 정신세계라는 서로 다른 가치관을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결국은 만난다. 우리는 물질과 정신의 조화를 이상적인 모델로 꿈꾸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