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성공맛집 - 맛의 달인 중앙일보 유지상 기자의
유지상 지음 / 리스컴 / 200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고인이 된 백파 홍성유(1928 - 2002) 는 영화 "장군의 아들" 의 원작을 쓴 소설가이지만 세인들에겐 이보다 식도락 기행을 쓴 미식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소설가 김동리는 그의 머리가 백발인 것을 비유해 "백파"라는 호를 만들어 주었고, 음식비평가로 나서도록 권유했다고 한다. 그래서, 문인들에게 음식 맛을 알리기 위해 문예지에 "별미기행" 을 쓰기 시작하면서 이 칼럼이 이후 잡지와 신문 등으로 자리를 옮겨 가며 30 년간 이어졌고, 이를 토대로 [한국 맛있는 집 999점], [한국 맛있는 집 1234점] 등을 출간하기도 했다.

 

이 책 비즈니스 성공맛집은 음식전문기자인 저자가 10년간 현장에서 취재한 음식점 601 곳을 선별하여 생생히 소개하고 있다. 품격 맛집, 알짜 맛집, 전통 맛집, 건강 맛집, 해장 맛집, 분위기 멋집, 회식 맛집, 외식 맛집, 외국 음식, 와인 & 재즈바, 디저트와 차 등 모두 11개 테마로 분류하여 꼼꼼하게 정보를 담고 있다. 입맛 다시도록 하는 맛깔나는 사진은 저자가 손수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했으며 또한 발로 뛰면서 자신이 직접 맛본 내용을 토대로 해당 음식점을 소개하고 있다.

 

비즈니스맨들에게 접대란 업무의 연장선이다.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장소 선정이 쉽지 않다. 따라서, 분위기가 좋은 곳이면서 맛까지 뛰어나다면 접대장소로는 금상첨화일 듯 싶다. 이 책이 바로 비즈니스맨들의 접대 장소 선택을 도와주는 가이드 북인셈이다. 서비스, 분위기, 인테리어, 위생 상태 등을 고려하여 신뢰할만한 음식점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테이블 매너, 세계요리 기본 메너, 추천 와인 리스트, 서울시내 호텔 레스토랑 정보 등 비즈니스에 도움되는 보너스 정보도 가득하다. 

 

특히, 암행 취재를 원칙으로 하였기에 홍보 차원의 음식점이 아니라 검증된 기준으로 선별한 맛집이라는 점에서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외국인 접대에 좋은 곳 등 12 가지의 특징별로, 한식 등 4 가지의 음식별로, 그리고 지역별로 쉽고 빨리 찾아 볼수 있도록 카테고리화 되어 있어 비즈니스맨들에게 훌륭한 가이드이다.

 

"명품 한우로 꼽히는 '백운 한우 설화육'의 생갈비(63,000원)을 취급하는 곳. 한우 전문 한식당답게 두툼한 최상급의 갈비를 내놓는다. 갈비탕, 설렁탕 외에 개성식 조랭이 만두국, 찐만두 등의 일품 요리도 맛볼 수 있다."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어느 갈비집의 소개글이다. 내용을 보면 호사스럽게 표현하지 않았지만 음식점의 주메뉴가 무엇인지 한 눈에 알아보도록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주관성을 최대한 배제하여 담백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찾아보기를 이용하여 해당 음식점을 펼치면 주소, 위치, 영업시간, 추천 메뉴, 연락처 등도 한눈에 들어온다.

 

맛의 달인으로 평가받는 저자는 집밖에서 맛있는 음식을 만나는 건 큰 행운이라며 추억, 공감, 배려, 소통, 사랑을 얻어 마주 앉은 사람과의 관계가 부드럽게 이어지고, 딱딱한 비즈니스 상담도 술술 풀리고, 또한 연인끼리는 정이 깊어질 거라고 말한다.

   

맛있는 음식은 추억입니다.

맛있는 음식은 공감입니다.

맛있는 음식은 배려입니다.

맛있는 음식은 소통입니다.

맛있는 음식은 사랑입니다.

 

"입은 더욱 예민해져 성에 차는 음식점을 발견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누군가를 데리고, 아니면 모시고 '다시 오고 싶은 집' 에 초점을 맞춰 고르고 고른 음식점들입니다." 이라는 저자의 변에서 그의 전문성을 느낄 수 있다.

이 책 한 권이면 접대 장소의 선택으로 고민할 일이 없어진 듯하여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