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실천편
한창욱 지음 / 새론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우리 모두 성공이라는 꿈을 꾼다. 꿈을 이룬 사람과 꿈을 이루지 못한 사람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밝히려고 기자 생활에서 만났던 성공한 사람들을 통해 발견한 특징들이 우리에게 스테디셀러로 다가온 것이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이었다면, 후속편인 이 책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제시하고 있다.

 

성공의 의미로 받아들이는 시각도 사람에 따라 다양할 것이다. 명예, 건강, 돈, 승진 등이 그런 의미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것을 이루면 우리 모두 행복감을 느낄 것이다. 진정으로 행복해지고 싶다면 시간을 엉뚱한 곳에 낭비해서는 안될 것이며 나의 理想 즉 꿈을 내 주머니속에 잘 간직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어려울 때 나를 앞에서 당겨 주고 뒤에서 밀어 주는 사람이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또한, 이를 꼭 이루겠다는 나의 열정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앞에 한없이 펼쳐진 험난한 사막 그 너머에 성공이 있다면,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사막을 횡단하는데 지나치게 많은 장비는 오히려 방해만 될 뿐이다. 현명한 사람은 필수 품목만으로 자신의 배낭을 꾸릴 것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시간 관리, 이상 관리, 인맥 관리, 그리고 열정 관리의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시간 관리

 

인생은 그리 길지 않다. 그러나, 건너야 할 사막은 예상보다 훨씬 넓고 황량하다. 정확한 목적지를 정하여 매일 전진하는 사람만이 이 사막을 건널 수 있다. 따라서, 시작을 했으면 어떤 식으로든 반드시 끝을 맺는 습관을 기르자. 한 가지 일을 매듭짓고 나면 일의 집중력이 향상되고, 성취감을 느끼며, 이러한 매듭이 경력이 되고, 아울러 다시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벗삼아 시간을 갉아 먹는 흰개미가 되지 말자. 윌 스미스 주연의 [행복을 찾아서]란 영화는 노숙자 신세에서 월 스트리트의 신화가 된 크리스 가드너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크리스는 늘 시간에 쫓겨 살면서 영업에 주력한 끝에 결국은 1억 8천만 달러의 자산가가 된다. 공부를 하든, 직장에 다니든, 사업을 하든 간에 시계나 쳐다보며 시간이 물처럼 흘러가길 바라는 순간 자신의 꿈은 물거품으로 바뀌고 말 것이다.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 좋은 습관을 길들이자.

 

첫째, 시간 사용 내역서를 작성하라.

둘째, 시간 관리는 15분 단위로 하라.

셋째, 일에 몰두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켜라.

넷째, 취침 시간을 엄수하라.

다섯째, 항상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라.

여섯째, 하기 싫은 일은 처음부터 맡지 마라.

 

理想 관리

 

"꿈이 없으면 노력도 없다" 고 영국의 시인 사무엘 존슨이 말했다. 꿈을 꾸고 있는 동안은 누구나 승리자이다. 그러나, 중도에 포기하면 기쁨도 행복도 일제히 사라진다. 만약에 꿈이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꿈을 꾸어라. 가슴속에 오래 동안 품은 꿈은 이젠 실현시켜라. 인생의 성공 여부는 꿈을 성취했느냐에 달려 있다. "치타의 법칙" 은 우리에게 지혜를 준다. 치타는 힘이 남아 있을 때 사냥을 한다. 왜냐하면, 굶주린 치타는 힘이 딸려 사냥감 추격에 실패하고, 이런 악순환이 거듭되면 결국 굶어 죽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력하면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라. 사막에서 갈증이 날 때마다 성취감을 마시면서 계속 전진하라. 곧 꿈을 이루게 된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후천적인 노력으로 배양할 수 있다.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기반으로 강한 집념, 시간의 집약, 그리고 정신을 집중하라. 세상에 이루지 못할 꿈은 없다. 성공 노트를 만들어 가슴에는 꿈을, 손에는 성공 노트를 들고 매일 기록하고 관리하자. 단 한번의 해외여행을 통해 그간 보지 못했던 자신의 실체를 정확히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도 항상 제자리 걸음이라고 느낀다면 여행을 떠나라. 여행은 인간에게 영감을 준다. 여행은 시들해진 마음에 의욕과 활기, 그리고 열정을 불어넣어 준다. 아울러, 반드시 꿈을 이루어야만 하는 이유도 생생한 목소리로 들려 줄 것이다.

 

인맥 관리

 

영국의 극작가 벤 존슨은 "진정한 행복을 만드는 것은 수많은 친구가 아니라 훌륭히 선택된 친구들이다" 라고 말했다. 인맥의 관리는 정보의 습득을 용이하게 해주고, 원만한 직장 생활을 조성해 주며,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험처럼 미래에 대한 투자이다. 또한, 영업, 취업. 사업 등에서 현실적인 이득을 제공해 주며 나아가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해준다. 인맥관리는 시간, 돈, 정성을 쏟아야 한다. 학연이나 지연 위주의 관리보다는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사람들 위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대인 관계의 기본은 진심이다. 진심이 담기지 않으면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따라서, "감사하는 마음 - 진심 - 신뢰" 로 연결되는 인맥 관리는 성공을 보장할 것이다.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마음의 문을 열고 호감을 얻는 대화를 구사하고 유머 감각을 발휘하라. 코끼리는 연장자의 지혜와 경험을 중시하기에 연장자 중심으로 무리가 형성된다. 연장자를 사귀자. 단둘이 있을 때는 친구가 되어 주고, 타인들과 함께 있을 때는 존경하는 분으로 깍듯이 모셔야 함을 명심하라. "類類相從" 이란 말이 있다. 수준이 비슷해서 신경 쓸 일이 별로 없고, 함부로 행동할 수 있어 편할 것이다. 그러나, 나보다 잘난 사람을 가까이하라. 사람은 자극을 받아야 발전하는 법이다. 이해관계로 인해 쌓은 친분은 모래성과 같지만 정으로 쌓은 친분은 돌과 시멘트로 쌓은 성처럼 견고하다. 선물은 기쁨을 주고 받는 행위이므로 나를 기억할 수 있는 정성을 담아 선물을 하면서 인맥을 관리하라.

 

열정 관리

 

절박함이 없는 결심은 여름날의 아이스크림과 같다. 조금만 방심해도 녹아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린다.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면 절박함은 변신의 어머니 같은 존재이다. 목표가 있는데 진전이 없다면 원점으로 돌아가 그 목표를 이뤄야만 하는 이유를 먼저 찾아라. 비록 작더라도 열정은 한 곳으로 모아야만 한다. 성공도 실패도 모두 내 마음 안에 잠들고 있음을 깨달아라. 인생은 단 한 번뿐인 축제이다. 이 축제의 주인은 바로 나 자신이므로 항상 주인 의식을 지녀라. 햇볕은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뇌도 하루에 한 번쯤 환기를 시켜라. 열정은 긍정 에너지이다. 햇볕 속엔 이런 긍정 에너지가 듬뿍 담겨 있다. 고슴도치는 위험이 닥치면 바늘 모양의 털을 곤두세워 몸을 숨기지만, 늑대는 무리지어 생활하며 다함께 힘과 지혜를 모은다. 따라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은 고슴도치가 아닌 늑대임을 명심하여 멋진 미래를 위해서 열정을 동료와 함께 나누어라. 실수는 누구나 한다. 피겨 스케이팅의 김연아는 한 번 엉덩방아를 찧어도 개의치 않고 나머지 프로그램을 준비한 대로 충실히 수행하는 감정 관리 능력이 뛰어난 선수이다. 따라서, 실수는 재빨리 도마뱀 꼬리처럼 끊어야 한다. 또한, 쓸데없는 것에 지나치게 집착할 때, 잘못된 만남을 청산하지 못할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 마음에 떼가 낀다. 집 안을 청소하듯 이를 벗겨 내어라. "쾌락도, 지혜도, 학문도, 미덕도 건강을 잃으면 빛을 잃고 시들해진다" 고 프랑스의 사상가 몽테뉴가 경고했듯이, 평상시엔 깨닫지 못하다가 잃고 나면 챙기는 것이 건강이다.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것이 건강이다. 이를 위해 시간을 정해서 하든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든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할 것이다.

 

좋은 습관이 성공을 부른다. 이 책도 시간, 이상, 인맥, 열정의 네 가지 관리를 위한 70 개의 좋은 습관을 세세히 설명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꿈이라도 이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몽상가의 꿈에 그치고 말 것이다. 따라서, 나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며, 시간을 잘 관리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길러 집중력을 더욱 갈고 닦아서 위기를 두려워 않고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는 열정적인 인생으로 거듭 태어 날 것을 다짐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