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30초 - 하루 30초, 새로운 나로 거듭나는 시간
다나카 우루베 미야코 지음, 김현영 옮김 / 이레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당신 인생에서 가장 근사한 일은 당신이 당신딥게 사는 것이다"

 

책을 펼치면, 제일 먼저 만나는 귀절이다. 현재의 자신의 모습에 백 퍼센트 만족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만약 자신의 직장이나 또는 평소 생활에서 지금의 상황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감정조절법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저자 다나카 우루메 미야코는 일본 싱크로나이즈 스위밍 국가대표 출신으로 운동심리학을 공부하여 일반인과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심리 카운셀러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이다.

 

중요한 시험에서 자신의 실력을 충분히 발휘 못하고 평소 성적보다 좋지 못한 성적표를 받아 승진대상에서 탈락하는 고배를 맛본 직장인들이 있다. 또한, 국내경기에서 최상의 골감각을 자랑하는 축구선수가 국가대표로 중요한 해외 원정경기에 나섰다가 다 차려 놓은 밥상을 실축으로 걷어 차버리는 선수도 있다. 이런 경우 큰 경기에 유독 약한 모습을 보이는 사람에게 우린 "새가슴" 이라고 비아냥댄다. 이는 대부분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감정을 잘 조절하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진짜 실력을 발휘한다. 즉, 강한 정신력을 지녔기에 결코 흔들림이 없고 이런 특징을 보인다.

 

덜덜 떨며 긴장하지 않는다.

사람을 대하는 데 스스럼이 없다.

스스로 자신을 죽이는 일이 없다.

스트레스를 스트레스라고 느끼지 않는다.

날마다 긍정적으로 산다.

 

이렇게 "어떤 상황에서도 제 실력을 발휘하게 해주는 감정조절법" 이 바로 코핑이다. 스포츠 선수로서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저자는 이 책에서 코핑 기술의 3 가지 방법과 4 가지의 심리 사이클의 이해, 그리고 스트레스의 근원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저자는 하루 30초의 짧은 투자로 누구나 할 수 있는 흔련이라며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라고 권한다.

 

심리 사이클

 

일상에서의 긴장감, 곤혹스러움 등의 반응은 모두 마음 속에서 4 가지의 과정을 거쳐서 발생한다. 만약에 불안해지는 감정 반응이 나타난다면 뒤 따라 맥박이 빨라지고 식은 땀이 나는 신체적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다. 

 

자극 - 스트레스의 원이이되는 상황

평가 - 자극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의 결정

감정 - 평가를 통해 결론이 난 감정을 드러낸다

신체 - 평가를 통해 결론이 난 감정을 거쳐 신체 반응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런 사이클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심리적 고민의 해결 여부가 결정난다. 중요한 것은 사고방식의 변화이다. 자신의 습관으로 굳어진 기존의 사고방식을 코핑기술을 통해 건전한 사고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코핑 기슬

 

코핑 기술은 인지행동요법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자신의 행동으로 감정을 조절하면서 자기 자신을 변화시켜 나가는 기슬이다.

 

자기대화로 하는 코핑

 

자기대화는 혼잣말을 뜻한다. 코핑 중 가장 중요한 기술이 자기대화이다. "내가 지금 어떤 자기대화를 하고 있는가?" 를 깨달아야 한다. 자신에게 직접 물어보자, "너 지금 무슨 생각 하니?" 이에 대해 "나는 지금 몸이 나른하다는 생각을 해" 라고 깨닫게 된다. 이렇게 자문자답으로 자각했다면 자신이 어떤 대화를 하는지 계속 나열해보라. "짜증나!" 같은 부정적인 혼잣말은 당연히 내버려야 할 자기대화에 속한다. 이렇게 자신을 안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무익한 자기대화를 버리기 위한 작업인 것이다.

 

심리조정술을 사용한 코핑

 

부정적인 생각을 할 때마다 미리 준비한 클립을 오른쪽 호주머니로 이동시킨 여성 프로 골퍼가 연습이 끝나고 클립 100개 모두가 오른쪽으로 옮겨진 것을 알고서 자신이 그렇게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한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고 한다. 남을 마구 칭찬하거나, 잠들기 전 자신에게 감사인사하거나, 온몸으로 햇볕의 기운을 느끼거나, 비관적인 생각이 떠오르면 고무밴드로 손목에 고통을 주거나, 자신의 이상을 늘 머릿속에 간직하면서, 잘한 일은 자신의 다이어리에 "참 잘했어요" 도장을 찍는 등의 훈련으로 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가 되도록 하자.

 

신체조정술을 사용한 코핑

 

스트레스나 긴장을 풀어 주는 호흡법, 상대방을 기다릴 때의 호흡법. 싫어하는 상사의 호출을 받아 긴장했을 때의 호흡법을 통해 어떠한 긴장과 스트레스도 긍정적인 자기대화와 함께 심호흡으로 이겨낼 수 있다. 자신의 몸의 중심축을 바로 잡기 위해 목욕후 거울을 보면서 실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하철에서 손잡이를 잡을 때도 자신의 중심축을 차창에 비쳐 보자. 이렇게 중심축을 잡아주면 긴장이 풀리는 효과가 있고, 덩달아 자신감도 생긴다. 

 

세상에서 제일 수익률이 높은 투자를 아는가. 자기자신에게 하는 투자가 가장 수익이 높다고 한다. 독서를 하던, 어학원을 다니던, 자신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가르침이다. 하루에 30 초의 시간 투자가 처음엔 짧을지라도 쌓이면 엄청난 결과가 발생할 것이다. 그 누구를 위해서도 아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 자신을 위해 한 발씩, 실패를 두려워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 "먼길 나서길 두려워 말라. 성공은 그 너머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