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되는 뇌 구조 - 매달 50만원으로 10억 만들기
나카기리 게이키 지음, 유주현 옮김 / 이콘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옛날 옛날에 주먹만한 혹이 달린 착한 혹부리 영감과 욕심쟁이 혹부리 영감이 살았습니다. 착한 혹부리 영감은 해가 저문 줄도 모르고 나무를 하다 빈집을 발견하고 그 곳에서 하루 묵기로 결심합니다. 그런데, 이 영감님은 무서워서 노래를 흥얼거렸답니다. 이 때 갑자기 도깨비 몇 마리가 나타나서 "이봐 영감, 그 아름다운 소리는 어디서 나는 소리인가? " 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혹부리 영감은 " 내..., 내 노래 주머니에서 나오지...." 라고 답했답니다. 도깨비는 이 주머니가 탐이 나서 금은보화와 교환하자고 제의해 합니다. 그래서, 착한 혹부리 영감은 혹도 떼어 내고 부자가 되어 잘 살았답니다.

 

우리 전래 동화 [혹부리 영감님과 도깨비 방망이]에 나오는 이야기의 일부이다. 이처럼 도깨비를 만나거나, 로또에 당첨되는 횡재를 만나지 않고서야 평범한 직장인이 부자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이 책의 저자 나카기리 게이키는 메릴린치 증권에서 부유층의 개인 자산을 성공적으로 위탁 운영한 경험을 살려 현재는 개인의 파이낸셜 플랜을 컨설팅하는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돈벼락을 안겨주는 재테크 강의를 하고 있는 셈이다.

 

주식 투자의 성격

 

주식 시세의 단기적인 가격 변동, 또는 일년 사이에 수억원을 벌었다가 잃었다는 이야기에 집중하면 주식 투자가 마치 도박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하면 주식 투자는 결코 도박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주식회사에는 주주, 경영자, 그리고 직원이라는 세 종류의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다.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는 1602년에 설립된 '네델란드 동인도주식회사' 이다. 당시 유럽에선 대항해시대가 열리면서 뱃길을 개척하여 후추, 향신료 등의 무역거래로 막대한 이득을 남기려 경쟁하던 때였다. 항해에 필요한 경비를 제하고 얻게 되는 이익금이 막대했기에, 유능한 탐험가는 모험 자본을 구하여 앞 다투어 항해에 나섰다. 이 시절엔 탐험가, 주주, 선원이 관련된 사람이었고 이들은 이익배당 등을 사전에 계약했다.

 

주식회사라는 시스템이 인류 최대의 발명이라고 칭찬 받는 이유를 살펴 보도록 하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항해에 나서면 하나의 사이클이 생긴다. [ 항해 - 향신료 획득 - 귀항 - 주주에게 배당 - 사내유보의 증가 - 설비 투자, 사원 교육 - 항해 ]

이 사이클을 반복함으로써 영속적인 조직이 탄생하고 동인도회사는 사내유보라는 복리장치를 가진 시스템때문에 더욱 강대해졌던 것이다.

 

복리의 매력

 

이젠 인류 역사상 최대의 발견인 복리의 힘을 살펴 보자. 알을 낳는 두 마리의 닭이 있다. 한 마리는 이름이 단리인데, 단리가 낳은 알은 사람들이 바로 먹어 버린다. 반면, 복리라는 이름을 가진 닭이 낳은 알은 사람들이 30일 후까지 먹지 못한다. 왜냐하면 복리는 자신이 낳은 알을 30일 간 자기가 먹어버리기 때문이다. 단리나 복리 모두 체중은 1 킬로그램이며, 알은 자기 체중의 10% 크기의 알을 낳는다. 두 닭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두 닭중 단리는 매일 100 그램의 알을 계속 낳는다. 복리는 첫 날 낳은 알을 자기가 먹었기에 체중이 1.1 킬로그램으로 늘어난다. 다음 날은 체중 1,1 킬로그램의 10%인 110 그램의 알을 낳게 된다. 이를 먹고 나면 복리의 체중은 1.21 킬로그램으로 늘어난다.

30일 후 어떤 변화가 있는지 보자. 단리는 체중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그런데, 복리의 체중은 계산 결과 15.863 킬로그램이고, 알은 1.6 킬로그램으로 커졌음을 알 수 있다. 단리는 30일 동안 낳은 알이 100 그램 X 30 = 3 킬로그램이므로 체중과 합하면 4 킬로그램이 되므로 복리에 비하면 1/4 수준 밖에 안됨을 알 수 있다.

 

매월 50만원씩, 년리 8 %로 35 년간 운용하면 무려 10 억원이 된다. 복리 닭이 자신의 알의 크기를 자꾸 키워 나가는 것처럼, 돈은 스스로 알아서 일하는 존재이다. 부자가 멀리 있는 것이 아님을 알았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지금 바로 실천하는 것이며, 또한 중단 없는 전진이 요구된다. 그 형태가 적립식 주식형 펀드이던, 인덱스 펀드이던 간에 지금 바로 가입하자. 담배를 끊는다면 그 돈으로 벤츠 자동차도 한 대 구입할 수 있다. 좋아하는 술, 스타벅스 커피를 줄인다면 한 재산 마련할 수 있다. 국민연금만 쳐다보고 있는 것은 마치 토끼가 나무 그루터기에 부딪혀 죽기를 기다리는 어리석은 농부같은 "守株待兎" 격일 것이다. 풍족한 노후를 위해서 나의 뇌구조를 바꾸어야 한다.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