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스킬 - 부드럽게 이겨라
페기 클라우스 지음, 박범수 옮김 / 해냄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일하는 일터에서 개인용 컴퓨터를 대부분 사용한다. 이 컴퓨터가 잘 작동하려면 품질이 좋은 제품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고품질의 컴퓨터 본체라 할지라도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뛰어난 프로그램이 있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컴퓨터 본체를 하드웨어라고 한다면,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인 것이다.

 

저자 페기 클라우스는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의 핵심인재들을 컨설팅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컨설턴트이다. 현재 하버드대학 케네디 스쿨에서 여성 리더십을 강연하고 있으며, 펜실베니아대학 와튼 스쿨에서 경영자를 위한 MBA 프로그램을 강의하는 등 세계적인 비즈니스 스쿨에서 인재들을 교육하고 있다.

 

그동안 기업에서 중요시되었던 마케팅, 회계, 경영 등 업무 전반에 필요한 전문 기술을 "하드 스킬" 이라고 한다면, 최근엔 자기 관리, 팀워크, 협상력,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대인 관계 등을 "소프트 스킬" 로 분류하면서 이를 점차 중시하는 분위기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비롯한 세계적인 톱 클래스 비즈니스 스쿨에서도 학생들의 소프트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대에 걸맞는 인재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현실이다.

 

미국 최고의 여성 비즈니스 코치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장감이 생생한 풍부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소프트 스킬 53 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책 표제에 언급된 것처럼, 일을 열심히 하는 데도 성공에는 한발 뒤쳐지는 헛똑똑이 직장인들에게 진짜 성공 기술이 무엇인지 그 진수를 보여준다. 따라서, 탁월한 업무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기대한 성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직장인이 있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긴급 처방법을 조속히 익혀 성공을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소프트 스킬을 대부분 "정서적 지능" 으로 치부한다. 틀린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정서적 지능" 도 소프트 스킬의 한부분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스킬로는 개인적 행동,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 행위, 그리고 자가 관리 등을 꼽을 수 있다. 굳이 그 가치를 따진다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나은 것" 정도로 말할 수 있겠다. 최근엔 소프트 스킬의 중요도와 가치에 대하여 활발한 연구를 전개하고 있다. 스탠포드 국제 연구소와 카네기 멜론 재단이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장기적인 면에서 직장에서의 성공이 "정서적 지능" 에 달렸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75 퍼센트나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직원 훈련 프로그램엔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지만 소프트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에는 전혀 대비가 없는 실정이다. 이제 기업의 활동이 글로벌화되었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된 현상을 고려한다면 그 어느 때보다 소프트 스킬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자기 관리 문제를 깊게 파고 들어 자신에 대한 평가, 의사 결정, 위험 감수, 삶의 목표 등에 관한 주제를 통해 소프트 스킬을 탐색하고, 업무 수행에 중요한 소프트 스킬을 배우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자질의 중요성을 파악하면서, 좋은 인상을 주는 것에서부터 심각한 갈등의 해결 기술에 이르기까지를 통해 교훈을 얻고, 직장마다 존재하는 불문율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또한, 자기 PR에 중요한 스킬도 배우고, 직장 내 갈등 요인의 쟁점 사항에 대응하는 요령도 익히고, 마지막으로 리더십의 이면에 감추어진 중요한 스킬들을 알게 된다.

 

자기 관리, 업무 처리, 의사소통의 기술, 평가에 대처하기, 사내 정치, 개인 브랜드 관리, 다양성 수용하기, 그리고 리더십의 여덟 가지 주제어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아쉬움이라면 예시한 케이스가 미국 또는 여성의 경우가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었다. 저자는 "부드럽게 이겨라" 고 맺음말을 하면서 소프트 스킬을 익히는데 우리의 끈기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하룻밤 사이에 요술을 부릴 수는 없을 것이다. 배우고 또 익혀서 내 것으로 만든다면 그 보상은 엄청날 것이다. 직장인 모두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