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나태주 시인의 감사노트
나태주 엮음 / &(앤드)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지금 행복한 사람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기쁨이 있는 사람이고, 만족을 아는 사람이고, 순간순간 감사하며 사는 사람이다. 감사가 그렇게 귀중한 것이다. 행복의 씨앗인 것이다. 나는 비록 60대 초반, 죽을병에 걸리고 나서 알았지만, 현명한 당신은 분명히 젊어서도 알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 '여는 글' 중에서



책의 저자 나태주는 공주사범학교를 졸업했으며, 2007년 공주 장기초등학교 교장직을 퇴임할 때까지 43년 동안 교직에 종사했다. 한편, 197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부문에서 '대숲 아래서'가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이후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해왔다. 특히, 시인의 '풀꽃'이란 작품이 국민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시로 선정될만큼 국민시인으로 불려진다. 


책은 연간 계획, 나태주 시인의 '여는 글', 미래를 변화시키는 '감사의 힘'(편집부), 감사노트 사용법, '감사합니다'를 뜻하는 세계의 언어들, 감사노트, 소중하고 감사한 사람들, 버킷리스트, 오늘의 셀프 칭찬 한줄, note 등 10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 연간 계획, 감사의 힘)


나태주 시인은 2007년, 정년 6개월을 앞둔 시점에 쓸개가 터지고 복막염이 발생, 급성 췌장염으로 확산되어 더 이상 살 수 없는 건 아닐까란 상황까지 발생했다고 한다. 구사일생으로 병원의 도움으로 퇴원한 후 새로운 삶을 사는 감사한 마음이 생겼다고 고백한다. 이후 그는 감사 전도사를 자처라고 있는 셈이다.


'감사'라는 고마움을 표현하는 인사말임을 우리 모두 잘 안다. 영어식 표현인 'gratitude'는 그 어원이 라틴어 'gratus'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접하는 긍정적인 경험과 타인의 친절에 대해 깊은 고마움을 끼고 이를 인정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태도이기도 하다.


그런데, 뇌과학적으로도 감사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즉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 실제로 뇌의 왼쪽 전전두피질이 활성화되어 긍정적인 감정을 더욱 쉽게 느낄 수 있음이 밝혀졌다. 좌측 전전두피질은 우리들의 생각과 감정, 행동을 조절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기쁨, 행복 등의 감정을 관장하기 때문에 이 활동이 활발해질수록 우리들은 더 좋은 기분과 낙천적인 경향을 지니게 된다.



(사진, 감사노트 사용법과 전세계 감사 언어들)


TV와 유튜브를 시청하면서 여러 나라의 감사 표현법을 종종 접한 덕분에 이젠 제법 많이 알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생소한 다른 나라의 언어들이 여전히 많다. 이제 지구촌이 글로벌화로 인해 상호 왕래하는 기회가 점점 많아지고 있으므로 여러 나라들의 감사 표현을 익히고 있는 게 교양인의 태도인 것 같다.


"행복 앞에는 기쁨이 있고,

기쁨은 작은 것에 대한

감사로부터 시작된답니다."


"일상 속에서 작은 성과와 기쁨을 찾아보세요.

행복은 저절로 다가올 것입니다."


"행복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요.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의 첫걸음!"


지금 이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나 자신을 사랑해 보세요.

그리고 하루하루를 첫날처럼 소중하게 살아가요!"


"작은 행복을 느끼면서

긍정적인 삶을 이어가길 바랍니다!

당신은 이미 충분히 잘하고 있으니까요!"


(사진, 소중하고 고마운 인연들 100가지)


"오늘 하루의 소소한 것들에 대해

일기나 편지를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내 안의 감정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내 마음이 더욱 더 맑아질 거예요!"


"행복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매일매일 "나는 행복하다"라고 스스로에게

이야기해 보세요. 자기 긍정의 말을 통해 마음속

정서와 대화하면 점차 마음이 밝아질 것입니다."


"감사는 작은 것들에 대하여

고마움을 느끼는 마음입니다."


"성공이란 청소년 시절에 꿈꾸던 내 모습을

가슴에 간직하고 있다가 늙어서 어느 날

그모습을 나로부터 발견하는 것이랍니다."


(사진, 현자賢者의 말)


내 서재의 긍정 노트


매일 감사의 마음을 기록하고 표현하면 내 삶과 미래가 밝아질 거란 믿음이 생긴다. 비록 홀로 살아가는 독거노인 신세일지라도 그날이 올 때까지 늘 긍정적으로 지내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독서와 산책, 그리고 꽃가꾸기로 지내는 내 삶의 틈새에 감사 노트가 비집고 들어온다. 우울함과 불행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책의 구매를 권하고 싶다. 


#에세이 #나태주시인의감사노트 #나태주 #넥서스북 #샘플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