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1천만 원 수익 내는 주식 투자 기술
인디플랜(안형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목표는 월에 억 단위의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저도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대신 95%가 손해를 본다는 주식 입문 단계를 거쳐 초보 단계에서 빠르게 벗어나는 지름길을 제시하려 합니다.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전하게 주식 고수에 이를 수 있는 길을 안내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책의 저자 인디플랜(안형준)은 대학교에서 수학과 금융공학융복합을 전공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공부하던 중 '주가 예측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주식 투자에 본격적으로 흥미를 느꼈다. 초기에는 수차례 실패를 경험했지만 개별 종목의 거래량부터 테마, 시장 전반의 지수 흐름까지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서야 비로소 '돈의 흐름'을 읽는 눈을 갖게 되었다.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된 책은 '이것'부터 시작하라, 돈의 흐름, 주린이를 위한 최소한의 차트분석, 실전으로 배우는 매매의 기술 등을 설명하면서 보다 많은 사람이 주식 투자로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연간 1천만 원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뼈대를 제시한다.


'이것'부터 시작하라


근로소득과 사업소득도 물론 중요하지만 하루 빨리 부자가 되려면 돈이 돈을 벌어오는 구조, 즉 투자소득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근로소득, 사업소득으로 모인 돈을 그냥 두는 것이 아니라, 금융 투자를 통해 굴려야 하는 것이다. 주식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이를 '눈사람 굴리기'라고 표현했다. 만약 내 자산(돈)이 아무런 일을 하지 않고 있다면 그만큼의 기회비용을 잃고 있는 셈이다.

돈 버는 단순한 진리


투자돈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개미가 큰 자금을 동원해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을 이길 수 없다. 주식 투자라는 세계는 돈이 많을수록 유리한 베팅게임과도 같다. 초보와 고수가 모두 같은 판에서 게임을 진행하므로 초보에겐 너무나 불리한 게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전략은 세력을 이기겠다가 아닌 세력이란 파도에 올라타 꼴등만큼은 피하자는 작전을 구사해야 한다.

최소한의 차트 분석


지지와 저항을 차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주가 파동의 저점 또는 고점을 연결해보면 알 수 있다. 주가 파동의 저점을 연결한 선을 지지선, 고점을 연결한 선을 저항선이라고 말하는데, 주가가 저항선을 돌파하고 상승하는 경우 해당 저항선은 다음 하락 시 지지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주가가 지지선을 뚫고 하락하는 경우 해당 지지선은 다음 상승 국면에선 저항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다. 


(사진, 지지선과 저항선)

매매의 기술


하락 구간에서 거래대금 없이 상승이 나온다면 ‘힘’이 약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힘이 약하므로 다시 기존의 관성대로 하락 추세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것이다. 반대로 수급을 동반한다면 하락 흐름에 강하게 저항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보통 이런 경우 수급이 들어올 만한 명분이 붙게 되고, 자연스럽게 시장의 관심과 함께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게 된다. 

보통은 지수가 상승하는 구간을 공략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매매를 한다. 반대로 하락하는 구간에서 어떤 전략을 취할 수 있는지는 SCI평가정보 매매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지수 하락의 원인에 따라 주목받는 헤지 테마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전쟁 리스크로 지수가 하락했다면 식량주가 상승할 수 있고, 금리 인상으로 인한 유동성 축소가 원인이라면 은행주가 오를 수 있다. 이런 점을 확인하면서 지수 하락 구간에서도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사진, SCI평가정보 차트)  


돈의 흐름이 곧 투자의 본질이다


책의 저자가 우리들에게 강조하는 바는 바로 ‘돈의 흐름’이다. 이를 이해하고 읽어내는 힘이 투자 전반의 방향을 바꿀 것이다. 돈의 흐름이 곧 투자의 본질이다. 돈의 흐름을 중점에 두고 나무부터 숲까지의 흐름을 연결하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하겠다. 


#재테크 #주식투자 #1년에1천만원수익내는 #주식투자기술 #인디플랜 #안형준 #원앤원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