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 쉽게 성공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황규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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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퍼스널 브랜딩을 꿈꾸는 사람, 매일 고객을 마주하는 자영업자, 브랜드의 존재감을 카우고 싶은 대표,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무언가를 바꾸고 싶은 사람을 위해 썼다. 현장에서 부딪히며 쌓인 경험, 수많은 실패 속에서 길어올린 전략, 알고리즘에 휘둘리지 않고 쌓아온 감각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담았다. - '지은이의 말' 중에서 


(사진, 책표지)

책의 저자 황규진은 2010년에 스마트폰과 함께 세상에 나온 인스타그램을 누구보다 먼저 시작했다. 딸이 출생한 해, 아이 사진을 올리던 평범한 개인 계정이 어느새 '서울을 대표하는 계정'이 되었고, @seoul_korea라는 이름으로 지금까지도 전세계인들과 서울의 매력을 나누고 있다.

총 5개 파트로 구성된 책은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인스타그램 쉽게 시작하가, 특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시작하기, 성공으로 이어지는 좋은 콘텐츠 만들기, 성공을 부르는 인스타그램 실험실 등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신세계백화점은 2024년 크라스마스 시즌을 맞아 창의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스토리텔링과 소비자 참여를 중심으로 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산타클로스가 신세계 인스타그램 계정을 해캉했다'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이를 시작했다.

기존 게시물을 모두 삭제하고 산타클로스가 계정을 장악한 듯한 게시물을 올리기 시작했다. 서툰 한국어로 자신을 소개한 사타는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다양한 게시물을 잇달아 올렸다. 예를 들면, 인생네컷 촬영, 순댓국과 소주를 즐기는 모습, 지하철 탑승 등의 일상 에피소드였다.

이후 12월 1일, '핸들이 고장난 8톤 트럭'이란 티저 영상 속에 산타가 교통사고를 당해 중화자실에 입원하게 되는 새로운 전개를 맞이했다. 새로운 산타는 유명 걸그룹 에스파의 카리나였다. 카리나는 크리스마스 선물 배달을 책임지겠다며 어린이들은 걱정말라는 메시지와 함께 신세계백화점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며 필로워들과 소통했다. 

마케팅 성공 배경   

스토리텔링과 소비자 참여 유도~ 스토리의 다음 전개를 기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카리나의 등장과 MZ들의 관심 집중
플랫폼 특성 최적화~ 릴스, 스토리, 게시물를 통한 소통과 참여유도

인스타그램 시작하기

릴스Reels~ 짧은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
스토리Story~ 24시간 후 자동으로 사라지는 콘텐츠
AI 추천 알고리즘~ 사용자 활동 데이터 분석, 맞춤형 피드 제공
DM 업그레이드~ 비즈니스 계정의 DM 기능 강화(자동 응답, 챗봇) 

인스타그램 계정은 개인 계정과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분류된다. 프로페셔널 계정은 비즈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세분화되며 계정 유형에 따라 제공되는 기능이 다르다. 이는 계정을 운영하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게시물 예약 기능은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개인 계정에서는 이를 사용할 수 없다. 비즈니스 계정 & 크리에이터 계정은 인스타그램 앱 내 ‘고급 설정’에서 게시물 예약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예약 게시물을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제품 태그, 콜라보 게시물, 홍보 게시물, 기부 캠페인 등의 기능은 예약된 콘텐츠에는 적용할 수 없다.


(사진, 비즈니스 계정 vs 크리에이터 계정)

인스타그램 운영의 핵심

콘텐츠의 질을 유지하면서 일관성 있는 업로드 전략을 지속할 것
팔로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진정한 관계를 구축할 것
라이브 방송과 스토리를 활용해 실시간 소통을 강화할 것

인스타그램 마케팅 시작하기

임스타그램 마케잉을 위해선 벤치마킹이 필수적이다. 이는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남의 ㄱ서을 흉내내는 게 아니라 나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하고 이를 콘텐츠에 녹여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검증된 콘텐츠의 벤치마킹을 톤해 나만의 색깔로 콘텐츠를 표현하는 전략이 일요하다. 


(사진, 관심 큰 콘텐트 더 많이 보는 방법)

좋은 콘텐츠 만들기

인스타그램에서 글쓰기는 콘텐츠의 가치를 높여주고, 팔로워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자 무기인 셈이다. 특히 첫 문장은 팔로워의 시선을 사로잡는 후킹 역할을 한다. 즉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스크롤을 멈추고 읽게 할 수도 있고, 그냥 통과하게 만들기도 한다.

첫 문장은 후킹 역할을 한다. 후킹이란 사용자의 스크롤을 멈추게 만들 만큼 눈에 띄고 흥미로운 글의 첫 문장을 의미한다. 좋은 후킹은 팔로워가 글을 끝까지 읽게 만들고, 댓글과 좋아요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여준다. 특히 충격적인 사실, 강렬한 질문, 공감을 유도하는 문구를 첫 문장에 배치하면 후킹 효과가 극대화된다. 

예시

"90%가 모르는 비밀!"
"이 실수를 당신도 하고 있나요?"
"이 방업으로 매출이 2배가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실험실

팔로워 늘리기 프로그램은 인위적으로 팔로워 수를 늘리는 방식이다. 물론 단기간에 팔로워 수를 급격히 증가시킬 수 있지만 부작용 또는 문제점들이 드러나게 된다. 인위적으로 늘어난 팔로워는 가짜 계정일 확률이 높다. 이로 인해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이 현저히 낮아지며, 아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인스타그램에서 상위노출을 위한 가장 강력한 요소는 '댓글 + 맞댓글'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더 중요하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좋아요' 수보다는 사용자가 콘텐츠에 더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신호기 상위노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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