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금 멘탈을 만드는 60가지 열쇠 - 하루에도 열 번씩 무너지는 사람들을 위하여
이은대 지음 / 북랩 / 2024년 10월
평점 :
멘탈이란 정신이나 마음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멘탈이 강하다는 말은 정신력이 강하다, 혹은 심지가 굵다 등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지요. 살다 보면 힘들고 어려운 일을 마주하게 마련이고, 그럴 때마다 꿋꿋하게 버티고 견디며 이겨내는 속성을 통해 ‘멘탈이 강하다’라고 말합니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책의 저자 이은대는 작가이자 강연가이며 ‘자이언트 북 컨설팅’의 대표다. 그는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이를 현명하게 극복하고 결국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성취하는 사람들을 ‘황금 멘탈을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내린다.
책은 벼랑 끝까지, 즉 백척간두百尺竿頭에 내몰려 더 이상 버틸 힘이 없어서 결국 어두운 구렁텅이로 추락했던 사람이 오뚝이처럼 일어나 재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황금 멘탈 60가지’ 여행으로 우리들을 초대한다.
첫 번째 이야기가 흥미롭다. 어느 누구든 새로운 도전에 나설 경우 가슴이 두근거리고 처음 해보는 경험인지라 불안과 두려움에 사로잡히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미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처음 이런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뒤로 물러 서거나 도전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한다.
시도하기를 선택할 때 이들은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버리고 ‘한번 해보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과감히 덤벼든다. 물론 넘어지기도 한다. 그래도 그들은 다시 일어선다. 이러기를 반복하면서 뭐든 할 수 있는다는 맘 속 근육을 차곡차곡 키워나간다. 이에 대해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해보지 않은 선택, 가보지 않은 길을 택하는데 어떻게 최고이고 최선임을 미리 알 수가 있겠습니까. 선택 앞에서 지나치게 망설이고 주저하는 건 시간 낭비에 가깝습니다. 황금 멘탈을 가진 사람들은 빨리 결단을 내립니다. 오래 지속합니다. 수정하고 보완하는 데에는 신중합니다. 그리고, 결국 끝장을 봅니다. 미적거리는 사람일수록 쉽게 흔들리게 마련입니다. 자신감 없고 자존감 낮고 인내와 끈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독서에 관한 이야기도 매우 공감되는 대목이다. 난 학창시절부터 책읽는 걸 싫어하지 않았기에 늘 도서관에서 대여받은 책을 옆구리에 끼고 살았다. 그런데, 사회에 진출해 직장인이 되면서 오히려 독서를 뒷전으로 돌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말았다. 현업에 투입해야 할 시간도 부족한 판에 다른 곳에 눈을 돌릴 겨를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은대 저자는 나이 마흔이 넘어 독서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것도 감옥에서 말이다. 독서가 나이와 무슨 상관이냐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지 모르나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독서는 역시 젊을 때가 훨씬 효과가 있다. 그 시절엔 마치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책 속의 지식들이 모두 내 것이 되는 때였다. 어쩌면 뇌가 오염되지 않고 싱싱한 탓이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다.
어른도 마찬가지다. 독서를 통해 간접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책 속 주인공의 성장 스토리 중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을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으며 또 성공학, 자기계발, 재테크 등의 도서를 통해 무지無知를 지식으로 채워주는 경험도 한다. 그렇다. 이렇게 축적된 독서는 힘든 난관에 봉착했을 때 나를 오뚝이로 만들어 주는 힘을 가졌다. 저자 또한 이렇게 말한다.
“황금 멘탈을 가진 사람들이 쓰러질 때마다 오뚜기처럼 벌떡 일어서는 원동력은 독서에 있습니다. 지금 힘들다면 책부터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자꾸 사람들 만나 술 마시지 말고요. 맑은 정신으로 집에서 혼자 독서하세요. 멘탈 정비한 후 다시 세상과 겨루시길 바랍니다.”
내가 독종毒種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스포츠 경기에서 패한 팀(선수)에 대해 ‘졌잘싸’라고 평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승부의 세계에선 이겨야 되는 것이다. 직장생활 때의 일화를 소개하자면 부하직원들이 상사인 나에게 ‘열심히 하겠습니다’란 말을 못하도록 특별 주문했다. 왜냐하면 열심히는 누구나 다 하기 때문이다. 이기기 위해선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남들이 감히 덤벼 들지 못하도록 스스로를 단련해야 하는 법이다. 남 탓하고 변명하는 실패는 약자들의 상습 행위일 뿐이다. 성공(승리)와 관련해, 저자는 아래의 방법론을 펼친다.
첫째, 자기만의 목표를 선명히 정해야 합니다.
둘째, 최악일 때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완벽이 아니라 완성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넷째,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야 합니다.
다섯째, 부정적인 생각(말)을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공한 이들의 말은 대동소이하다
책의 내용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어서 그런지 술술 읽힌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공에 관한 방법론은 거의 비슷하다. 절대 포기하지 말라, 꾸준하게 실천하라, 심신心身을 단련해라, 자신감(자존감)을 잃지 말라, 독서를 해야한다 등등 처럼 말이다. 이에 저자는 몸소 실천하면서 증명된 내용들을 추려서 60가지 멘탈 강화법을 제시하고 있다. 스스로 유리 멘탈이라고 여기는 모든 분들에게 책의 일독을 권한다.
#황금멘탈을만드는60가지열쇠 #이은대작가 #자이언트북컨설팅 #백작책쓰기전문과정 #백작서평단 #백작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