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경영 헬스케어 - 원하는 삶의 성취를 위한 현대인의 필수 조건
정성훈 지음 / 라온북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경영 헬스케어'는 컴퓨터에 비유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육체와 정신을 균형 있게 에너지 충전하여서 활기·활력 속에 심신통합 건강을 회복한다. 그리하여 원하는 생각에 집중하고, 감정과 마음을 스스로 조절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게 꿈과 목표를 실현하도록 한다. 그러한 삶은 사람이 성숙하고 성장하도록 만든다. - ‘프롤로그’ 중에서

(사진, 책표지)


책의 저자 정성훈은 대구한의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20년 이상 현장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인문과학적 심신통합 건강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바로 '자기경영 헬스케어'이다.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심신이 지쳐가는 현대인들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활기를 회복하도록 돕고 있다.


여덟 개 챕터로 구성된 책은 우리들 스스로 생각과 감정, 그리고 육체를 다스릴 수 있게 함으로써 '건강,행복,성숙,성장,성공'이라는 다섯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해주며, 나아가 개개인의 변화들이 사회와 국가로 확산되길 바라고 있다.


책의 주요 개념과 핵심 요소


자기 효능감을 강화해 자신의 건강을 관리

행동 변화와 건강교육을 강화해 건강한 생활 습관의 유지

예방적 건강 관리 및 웰빙을 유지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심신心身이 지쳐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모두가 이를 회복하고 더욱 가치 있는 웰빙적 삶을 실현하고자 바란다. 이는 “건강한 육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명언의 가르침에 맞닿아 있는 것이다.


어느 누구라도 몸이 아프거나 건강에 해로운 질병에 감염되었다면 원하는 목표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진다. 이에 대해 지친 몸을 뒷전으로 돌리고 오로지 정신력만 강조한다면 일시적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결국엔 작심삼일로 끝나고 말 것이다.


따라서 지친 현대인들에겐 몸과 정신이 균형잡힌 건강관리의 유지가 필요한 법이다. 이에 <자기경영 헬스케어>는 초고속 인체 에너지 충전을 통해 육체적·정신적 잠재력을 발현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창조력의 발현과 함께 스스로의 꿈과 목표를 실현하게 만든다.


고차적高次的 사고운영체계란, 단순한 지싱의 ㅏㅁ기나 기계적 반복을 넘어서서 분석, 평가,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추론, 메타인지 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모두 포함하는 ‘인지적認知的 구조'cognitive architecture를 뜻한다.


고차적 사고운영체계의 재구성은 인간의 사고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뇌의 인지적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거나 최적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새로운 정보처리 방식,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 시고, 비판적 시고, 그리고 의사 결정력 등을 향상함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현대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 발전하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이다.


우리는 열정적인 연습을 통해 완전하게 자신을 바꾸어야 한다. 과거의 기억을 넘어서 새로운 미래의 창조를 위해 살아야 한다. 이런 노력의 과정에서 뇌의 리더인 전전두엽이 활성화되며, 전전두엽과 연결된 다른 부분의 뇌들이 뇌 속의 모든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새로운 방법들을 찾게 되는 것이다. 명확한 비전이 그려지고, 열정을 갖게 되며, 그렇게 몸은 에너지를 느껴 필요한 행동이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그런 후 꿈과 목표, 비전 등을 종이에 적기 시작하면 된다. 우선, 해야 하는 것들을 적고, 이루고 싶은 미래의 목표를 적는다. 그렇게 매번 목표를 적을 때마다 이미 이룬 감정을 느끼게 되며, 점점 미래와 자신이 하나처럼 느끼게 된다. 신경과학적으로 말하면, 메타인지 사고가 활성화가 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자기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 가능해지는 것이다.(69쪽)


자기경영 운영체계는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효율적으로 삶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과 도구 등의 체계를 뜻한다. 자기경영은 개인의 시간, 에너지, 자원, 능력 등을 최적화해 원하는 결과를 획득하기 위해 전략적 접근을 한다. 주요 요소는 아래와 같다.


첫째,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둘째, 시간 관리

셋째, 에너지 관리

넷째, 자기 통제 및 습관 형성

다섯째, 피드백 및 성과 평가

여섯째, 기록 및 데이터 관리

일곱째, 기술 및 도구 활용


‘자기경영 운영체계’는 크게 두 단계로 구성된다. ‘사고 운영체계’와 ‘인체 운영체계’가 바로 그것이다. 인체 운영체계는 ‘충전자세→충전표정→충전스피치→충전호흡→충전동작→충전체조’ 등의 과정을 통해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사고 운영체계는 이런 상태를 바탕으로 삶에 대한 목적, 명확한 목표를 확립하여 꿈과 목표를 실현하도록 돕는다.


(사진, 갑과을의 법칙.215쪽)


(사진, 4단계의 마음.219쪽)


(사진, 충전동작.262쪽)


#자기계발 #자기경영헬스케어 #정성훈 #대구한의대교수 #건강바이블 #라온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