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MZ(엠지) 스피릿 - MZ세대 세대 교체의 선두를 점하는 마인드셋
손동민 지음 / 라온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생각하는 진짜 인생의 정답은 주도적인 삶에 있다. 주도적 삶이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자유, 내가 무언가 성취를 위해 노력하고 극복하여 얻는 자유를 말한다. 나는 이러한 주도적인 자유를 ‘MZ 스피릿’이라 말하고 싶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의 저자 손동민은 축구가 너무 좋아 13살에 브라질과 스페인 등지로 떠난 적이 있는 평범한 축구 선수 출신으로 축구에 재능이 없음을 깨닫고 외국어, 체육학, 마케팅 등을 공부한 후 축구 선수를 은퇴하고 피지컬 코치로 프로 축구단에서 활동했다.


총 3개 장으로 구성된 책은 진짜 MZ 스피릿을 찾아라(1장), 자기 주도적 인생을 살기 위한 에이스 MZ의 마인드셋(2장), 당신을 에이스 MZ로 만드는 실천 솔루션(3장) 등의 순으로 새로운 시대를 주도할 진짜 에이스 MZ 스피릿에 대해 이야기를 펼친다.


진짜 MZ 스피릿


먼저 저자의 전반부 인생 여정을 살펴본다. 13살(2007년 겨울)의 어린 나이에 고향인 대구를 떠나 축구의 나라 브라질에서 축구 유학생으로서 외딴 곳에서 생활하다가 15살(2009년 9월)에 귀국해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축구 선수 생활을 이어갔다.


군대에서의 병영 생활(2016~2017년)을 마치고 2018년 실업팀에 입단해서 선수 생활을 하다가 2019년 스페인으로 유학을 가서 선수 생활과 함께 동시에 선진 축구 공부를 병행했다. 2020년 한국으로 귀국한 후 줄곧 축구 지도자의 길을 걸으며 여러 지역에서 생활했다.


이런 생활을 했던 저자는 진짜 MZ 스피릿은 바로 ‘도전과 노력, 근성’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노력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 모두를 맛본다. 저자 또한 프로 축구 선수가 되지 못했지만 이에 좌절하지 않고 프로 축구 지도자가 되었으며 운동 선수가 무슨 공부냐는 선입견을 깨고 대학원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인생은 공평하다. 내가 한 만큼 돌아온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실천하기 어렵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노력하기를 회피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에게 다가 오겠는가. 지극히 당연한 답일 것이다. 그렇다. 도전, 노력, 그리고 근성이 요구된다.


저자는 현재 우리나라에 만연되고 있는 한 가지 풍토를 지적하고 있다. 비단 스포츠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성장은 수많은 인내와 고통의 감내의 결과물임에도 불구하고 ‘성적(승리)지상주의’를 비판하고 오히려 결과가 나쁘더라고 과정을 중시하는 경향을 지향함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근성이 사라지고 과거의 스포츠 강국 이미지가 퇴색되었음을 지적한다. 과연 과정보다 승리가 나쁜 것인가? 승리 없는 과정이 무슨 소용일까?


계획 없이 성공할 확률은 낮을 것이다. 축구든 인생이든 마찬가지다. 물론 축구도 인생도 한 번은 이길 수 있다. 이는 ‘소 뒷발에 쥐 밟기’ 격일 뿐이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무조건 실패한다.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살고 싶은 것 다 하면서 계획 없이 살다 보면 결국 ‘패배’가 나를 기다리고 있을 게 분명하다. 진짜 행복은 고통과 노력 속에서 싹이 튼다.


에이스 MZ의 마인드셋


과부하의 원리

점진성의 원리

반복성의 원리

개별성의 원리

특이성의 원리

가역성의 원리

의식성의 원리


과부하의 원리는 인체 움직임의 기능을 훈련하기 위한 원리 중 중요한 개념이다. 말하자면 인체가 현 수준보다 성장하려면 운동이 필요하며, 지금보다 더 큰 부하負荷를 주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즉 우리 몸에 새로운 자극을 줌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과 적응력을 키워나가게 되는 것이다.


운동과 인생은 똑같다. 매일 똑같은 운동을 하면 성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퇴보한다. 성장하고 싶은 MZ에게 필요한 것은 매일 똑같은 일상을 보내는 것이 아닌, 새로운 자극이다. 시도해봐라. 변화를 즐겨라. 아주 사소한 변화도 좋다. 그 변화는 언젠간 또 적응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삶에 부하를 더 주어라. 당신의 어깨가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성공에게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증거이다.(115쪽)


다이어트를 실천해 본 사람이라면 이 글에 100% 공감할 것이다. 먹거리를 아무리 통제해도 지금껏 유지되어 온 식습관을 바꾼다는 게 정말 힘이 든다는 걸 안다. 이는 우리 몸이 항상성恒常性을 유지하려는 본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몸을 갖고자 단기간에 무리하게 체중을 줄인 사람은 ‘요요 현상’을 필연적으로 맞이하게 된다. 그렇다. 꾸준히 고통을 즐겨야만 정상적인 몸을 유지할 수 있는 법이다.


스포츠를 정식으로 공부한 사람답게 저자는 계속적으로 운동에 관련된 원리들을 설명한다. 점진성의 원리는 훈련 때 조금씩 어려움을 늘려 나가는 것이고, 반복성의 원리는 일정한 주기로 반복적인 운동을 수행해야 몸의 발전과 기능이 향상된다는 개념이다. 개별성의 원리는 개인의 특성에 맞는 훈련을 함으로써 효과적인 결과를 만드는 것이라는 얘기다.


이어서 특이성의 원리는 종목에서 요구되는 특정 체력을 중점적으로 발달시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고, 가역성의 원리는 운동을 하다가 과부하를 주지 않거나 중단할 경우 운동 능력이 빠르게 감소하는 현상을 말하며, 의식성의 원리는 운동시 의식적으로 훈련에 적극성을 갖고 실천할 때 능률이 향상됨을 의미한다. 그렇다. 이 모든 원리들은 단지 운동과 훈련에 국한되는 게 아니라 에이스 MZ들이 주도적인 인생을 살기 위한 비결이기도 하다.


실천 솔루션


지금까지 저자로부터 공부한 내용들을 아는 것으로 만족하면 효과가 없다. ‘백문불여일습’百聞不如一習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우리들에게 철저한 체력관리, 자신만의 철학 만들기, 플래너 쓰기, 지출 일기 쓰기, 자기지신과 자신의 일에 집중하기, 핑계대지 말고 도전하기, 퍼스널 브랜딩 시작하기 등의 실천 솔루션을 제안한다.


꾸준히 도전하고 노력해라


인생은 ‘개관사정蓋棺事定’이다. 즉 모든 결과물은 관에 입관할 때 결정된다. 죽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렇기에 비록 실패할지라도 꾸준히 도전하고 노력해야만 한다. 이에 저자는 두 가지를 강조한다. 첫째로 ‘실력을 키워라’, 둘째로 ‘함께 해라’고 말이다.


#자기계발 #에이스MZ스피릿 #손동민 #라온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