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유일한 것, 바로 오늘 하루 24시간이다. 성별, 외모, 나이, 능력, 자신, 사회적 지위 등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하루에 쓸 수 있는 시간만큼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다. 동시에 24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가?라는 물음은 인류의 영원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머리말’ 중에서




“무언가에 쫓기듯이 살아가는 사람의 인생은 아주 짧다.”

- 세네카/로마 철학자


시간에 쫓기듯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겐 아주 적절한 명언이다. 이처럼 시간의 가치를 강조한 명사들은 많다. 괴테는 ‘사람들은 현재가 얼마나 가치 있는지 모른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오늘 하루는 내일보다 2배의 가치가 있다’, 데일 카네기는 ‘인생이란 지금 오늘을 말한다’ 등을 말했다. 또 위대한 조각가 미켈란젤로는 ‘시간 낭비만큼 커다란 손해는 없다’란 명언을 남겼다.


그렇다. 동서고금의 위대한 인물들은 한결같이 한번 지나가면 결코 돌아오지 않는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깊은 성찰을 해왔다. 우리 모두의 짧은 인생은 순간 순간 흘러갈 뿐이다. 그럼에도 딴생각으로 허송 세월을 할 것인가? 아니다. 하루 24시간을 필사적으로 살아가야 한다.


하루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뭘까? 그 해답은 바로 ‘지금 눈앞에 놓인 일에 그저 집중하는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끈 도서 <도둑맞은 집중력>에서 지적하고 강조한 것처럼, 우리들은 도둑맞은 오늘을 되찾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눈앞의 일에 집중하면 행복도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버드대학교 심리학자 대니얼 길버트와 매튜 킬링스위스는 지금 하는 일과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을 때 행복하지 않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는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에 논문으로 실렸는데, “행복에 필요한 것은 몸과 마음이 지금에 집중하는 일”이라고 결론내었다.


우리들이 무언가에 몰입했을 때 엄청난 성취감, 만족감,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엔 다른 생각이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즉 딴생각을 하지 않음과 같은 맥락이다. 그런데, 참 흥미로운 사실은 같은 동물임에도 인간만이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한다. 인간의 뇌가 동시에 여러 가지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지금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생각을 하면 아이로니하게도 행복도는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한때 전성기를 누렸던 멀티테스킹에 관해 요즈음은 피해야 한다고 경계령을 발동한다.


쓸데없이 정보를 모아 생산성을 높인다고 해도 만족스럽고 행복한 인생을 살지는 않는다. 다양한 일을 잘 처리했다는 생각이 들어 정보에 의존하거나 할 필요가 없는 일에 대한 의존도만 높아질 뿐 인생에서 창조적인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48쪽)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오죽하면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카피라이터가 있겠는가. 왜 우리들 앞엔 이처럼 많은 선택거리가 놓일까?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불가피한 일라고 여겨서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선택은 불안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먼 옛날 인간들의 불안감은 생존을 위한 무기였다. 캄캄한 밤에 언제라도 들이닥칠지 모를 동물들의 습격이나 갑작스런 기후의 변화, 또 죽음으로 몰고가는 몸의 상처나 질병 등으로부터 살아남으려면 주변 환경에 항상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만 했다. 이처럼 불안감은 생존을 위한 감정이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과유불급 상태이다. 불안해 하는 일의 90%는 실제로 발생하지 않는다.


펜실베이니아대학교 톰 보코벡 팀은 “걱정거리의 79퍼센트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고, 16퍼센트의 사건은 미리 준비하면 대처할 수 있다”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걱정거리가 현실이 될 확률은 단 5퍼센트이며, 대부분 실제로 일어나지 않거나 적절히 준비하면 실제로 일어나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최고의 하루를 만드는 5단계

해야 할 일과 안 해도 되는 일을 구분하기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하기

뭘 할지 헷갈릴 때는 그냥 끌리는대로 선택하기

시간을 돈과 비용의 개념으로 계산하고 결정하기

집중력을 가장 높이는 일을 선택하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수로운 메일이나 메신저에 답하고, 별로 필요하지 않는 지루한 회의를 하고, 아무런 이득도 없는 접대나 교제 등 긴급도는 높지만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일들이 귀중한 시간을 점점 빼앗아간다. 이렇게 강탈당한 나의 집중력을 되찾아야 한다.


(사진, 집중력 되찾는 법)


‘나는 내 의사대로 모든 것을 결정하고,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고 있다’라고 생각한다면 불안과 불만은 사라지고, 눈앞의 일에 더욱 집중해서 24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결론이자 우리들에게 전하려는 메세지인 셈이다. 집중력을 잃고 우왕좌왕하는 직장인들에게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다.


#자기계발 #집중력 #딴생각 #오늘도딴생각에빠진당신에게 #홋타슈고 #밀리언서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