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엄마, 가난한 엄마 - 5년만에 1억으로 100억 자산을 이룬, 부자 엄마의 가난한 엄마 탈출기
이진화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왜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 할까? 이것은 인간의 본능이자 욕구이다. 아직도 '돈은 나쁘다', '돈은 악의 근원이다', '무소유가 최고다', '부자는 사기꾼들이다'며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고, 그 가르침을 받아 청빈사상을 생각하며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돈을 갖고 싶은 욕망은 인간으로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왜냐하면 우리 삶의 90%의 문제는 '돈'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저자는 총 재산 1억 원으로 100억 원의 자산을 만들었다. 이에 대해 세인들 중 일부는 '시기가 좋았다', '운이 좋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좋았다는 그 시기는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졌다. 운이라는 것도 그냥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그런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오는 것이다.


이에 저자는 부자들의 생각, 멘탈, 마인드가 이런 결과를 만들었음을 강조한다. 즉 어떤 방식으로 부자가 되었는지보다 어떤 생각과 마인드를 갖고 있었는지를 공부한 결과였음을 고백한다. 이런 저자의 노력을 총 5부에 걸쳐 책에 담고 있다.


생각법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어야 한다. 비록 99%의 긍정적 생각을 갖더라도 1%의 부정적 생각이 돈을 밀어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세상엔 부자보다 가난한 사람들이 더 많은 편이다. 이 1%의 부정적 생각을 버리지 못해서 말이다.


행동법


운運이라는 것은 부자들에게 마지막 단계이다. 100%가 성공이라고 가정할 때 90%까지는 최선의 노력을 다 쏟아 붓는다.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본다. 이런 과정 속에서 실패도 한다. 그러나 또 다시 도전한다. 90%를 만들기 위해서 말이다.


스스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고, 더 이상 할 것이 없을 때 나머지 10%를 운運에 맡긴다. 운이 따라주면 100% 성공이라는 성과물을 손에 거머쥐게 된다. 그렇다. 부자들은 이 10%의 운에 관해 '운이 좋아서 성공했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자세인 것이다.


실천법


저지른 잘못은 이미 지난 과거사이다. 우리들은 지금 선택하는 것만 책임지면 된다. 무릇 사람들은 누구나 실수하고 잘못을 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그 결과에 대한 것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비록 작은 것도 남 탓으로 돌린다면 이런 사람은 다른 모든 것도 남 탓으로 돌리는 사람이다.


무절제하게 먹어서 뚱뚱한 사람이 부모가 뚱둥한 체질이라 자신도 이를 물려받은 것일 뿐이라고 그 탓을 돌린다면, 또 길을 가다가 돌뿌리에 걸려 넘어진 사람이 자신의 전방 주시력 부족을 탓하는 대신 가만히 있던 돌멩이에게 그 탓을 돌린다면, 이런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될 수도 없고 성공할 수도 없다. 유사한 예例로 '내로남불'만 주장하는 사람은 성공은커녕 모든 이로부터 손가락질 당할 것이다.


가치법


사람들은 돈을 쓰지는 않고 무조건 모으기만 한다. 돈이 있더라도 '참아야 한다'며 스스로를 설득하고 다짐한다. 이러면서 '돈은 짜증난다', '돈이 없다', '돈이 있으면 뭐하나', '소용이 없다' 등의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얼마나 어리석은가!


이런 생각을 하니까 돈이 제발로 나에게 찾아오지 않는다. 돈이란 쓸 때 행복한 법인데, 쓰지 않기 때문에 기분이 항상 나쁜 것이다. 이는 돈이라는 종잇조각을 모으기 위해 정신이 빠져있을 뿐이다. 물론 돈을 무조건 슨다고 풍요로움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그 돈을 썼을 때 즐겁고 행복해야 풍요로움을 느끼게 된다. 이렇게 되면서 자신의 돈 그릇도 커지게 된다.


감사법


우리들은 돈에게도 감사하다고 해야 한다. 돈 덕분에 우리는 원하는 것을 다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얻거나 이루었을 때 감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 받을 수 있는 것들을 받지 못한다. 안타까운 일이다.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도 감사하지 못하는데, 자신이 원하는 방법대로, 원하는 시간에 이루엊지 않은 것에 대해 어덯게 감사함을 느끼겠는가. 우주가 최고의 방법과 최고의 타이밍에 소원을 이루어주려 해도 거부하는 것은 우주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다.


돈이 많아도 불행한 사람들이 있다. 이는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돈엔 사탄의 마음이 숨어 있어서다. 100만 원을 가지면 1000만 원을 갖고 싶고, 나아가 1000만 원을 가지면 1억 원을 갖고 싶은 게 사람의 마음이다. 물론 돈을 더 많이 갖고 싶은 게 나쁜 건 아니다. 가진 돈이 적든 많든 감사할 줄 모른다면 돈이 많아도 결코 행복할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