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읽는 논어 - 굽이치는 인생을 다잡아 주는 공자의 말 오십에 읽는 동양 고전
최종엽 지음 / 유노북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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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으로는 태연한 척해도 오십 지천명의 세대는 정서적으로, 경제적으로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인생의 하프타임에서 방황허고 잇습니다. 퇴직, 실직, 전직, 이직, 실패, 부도, 조기 은퇴, 명예퇴직, 건강 등 뭐 하나 긍정적인게 없지만, 그냥 주저앉기엔 너무나도 긴 시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과 선택, 변화 앞에서 머뭇거리며 주춤하고 잇습니다. 자신감은 떨어지고 부담감은 가중되는 압박 속에서 50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 '들어가며'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에 걸쳐서 오십의 흔들리는 인생을 다잡아 주는 공자의 말과 공허한 마음을 채우는 논어의 지혜를 담았다. 말과 지혜에 머물지 않고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고 다스릴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공한다.


책 속의 한 귀절을 소개하자면 “가까이 있는 사람은 기뻐하고 먼 곳의 사람은 찾아오게 하는 것”이 정치라고 말하는데, 이는 오십이 갖춰야 할 인생론으로도 알맞다. 인생의 하프타임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하다면, 공허하고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고 싶다면, 시작 앞에 주저하고 싶지 않다면 이 책은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나이 오십에 천명天命을 안 공자


춘추시대에 살았던 50대의 공자가 이룬 지천명을 우리는 육십에 이뤄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시절과 현대의 기대수명을 감안한다면, 공자가 살던 시대에 비해 다소 늦은 대략 63세에서 74세까지가 지천명을 이룰 나이인 셈이다.


삼십~ 이립而立

사십~ 이불혹而不惑

오십~ 이지천명而知天命

육십~ 이이순而耳順

칠십~ 이종심소욕불유구而從心所欲不踰矩


그러니 40대의 나이라면 비로소 이립이 완성되는 시기이며, 50대라면 한창 흔들리는 유혹의 시기인 것이다. 삶에 흔들리고 돈에 흔들리고 사람에 흔들리는 시기이므로 인생의 천명을 몰라도 문제없다. 환갑이 되어도 자신의 천명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래도 괜찮다. 63세부터 서서히 인생의 천명을 찾아 정하면 되기 때문이다.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을 돌보지 마라


공자의 제자 자하가 ‘거보’라는 지역의 읍재邑宰(원님, 현령)가 되어 공자에게 정치에 관하여 물었다. 이때 공자께서 '정치란 빨리빨리 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며 작은 이익에 눈을 돌려서는 안 된다'고 가르침을 주었다.


정말 명료하다고 느껴진다. 무슨 일이든 빨리하려고 하면 목표를 달성하겠지만 원래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작은 이익을 돌보게 되면 큰일을 달성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예나 지금이나 시작하는 마음을 끝까지 유지하는 정치인은 거의 없다. 처음에는 그 어떤 어려운 일도 다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처럼 호언장담하지만, 용두사미로 그치기 일쑤이며 접대나 향응을 받고 민원들을 처리하다 보면 결국 제공자(민원인)의 머슴 내지는 노예로 추락하고 만다. 지금 여러 가지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한 정치인도 마찬가지로 이런 소인배 행동을 한 대가를 분명히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십에는 나에게서 찾아야 한다


공자에 비해 약 70여 년 일찍 태어난 철학의 아버지 탈레스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은 타인에게 충고하는 일이며,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자기를 아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올바른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타인을 비난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현실주의자 공자께서도 비슷한 말을 했다.


"군자는 잘못의 원인을 자기에게서 찾으려 노력하지만, 소인은 타인에게서 찾으려 한다"


올바른 리더는 원인을 자기 내부에서 찾으려 하지만 보통 사람은 원인을 외부의 탓으로 돌리려 한다는 말이다. 그렇다, 타인을 책망하거나 원망할수록 자기 발전은 점점 멀어져 간다. 또한 스스로 되돌아보지 않는 사람은 점점 뒤처지게 된다.


소명을 알고, 예를 알고, 말을 안다는 것


<논어>의 마지막 어구, 세 문장에는 중요한 기준이 들어 있다. 바로 '목적 있는 삶', '바르게 사는 삶', '함께하는 삶'의 원칙이다. 모든 세대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특히 나이 오십에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오는 삶의 기준인 것이다.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철학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공자께서는 나이 오십에 이를 정확하게 알아차렸다.


공자의 천명天命은 주나라 초기처럼 만백성이 모두 행복한 대동 사회로의 회복을 위해 자신의 삶을 걸겠다는 것이었다. 말하자면 이는 공자의 소명이자 비전이었던 셈이다. 이를 하루라도 빨리 실현코자 그는 현실 정치에 뛰어들었다. 정치적 권력을 활용해 나라를 개혁하려는 목표를 세운 것이다.


꺽이지 않을 뜻과 흔들리지 않는 뜻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 기준에서 벗어나 내가 중심이 되는 성공 기준을 만드는 것이다. 지금까지 보낸 시간만큼이나 앞으로의 시간이 더 남았다. 인생 전반에는 자꾸 심중의 뜻이 흔들렸다. 작심삼일이 많았다. 심중의 뜻과 목표가 자꾸 바뀌었다. 남들 따라가기에도 바빴고 더 좋아 보이는 것들을 따라 해 봤지만, 결과는 늘 처음의 기대와 달랐다.


이제는 꺾이지 않을 꿈을 가져 볼 때이다. 흔들리지 않는 뜻을 세워 볼 때이다. 비록 나이 오십이지만 아직 시간이 부족하진 않다. 뜻이 희미해서 가능성이 떨어질 수는 있어도, 남은 시간이 부족해서 달성하지 못할 일은 거의 없다. 방법은 딱 한 가지, 가치 있는 뜻에 부합되는 목표를 세워 시간 걸릴지라도 목표를 향해 포기않고 전진하는 것이다.


단 하나의 덕德이라도 있으면 된다


나는 유덕자有德子인가? 나는 덕이 있는 사람인가? 오십을 넘기면서 자문해 본다. 덕을 열 개의 단어로 풀어쓰면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등 5개 단어에다 추가로 자慈, 우友, 공恭, 효孝, 용勇 등 5개 단어를 포함한다. 이를 모두 아울러 덕이라 한다.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 상대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바르게 행동하는 사람, 예의를 지키는 사람, 지혜로운 사람, 어떤 일을 해도 믿을 만한 사람, 아랫사람에게 자상한 사람, 친구 간에 우정이 돈독한 사람,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 손윗사람에게 공손한 사람, 용기 있는 사람이 덕을 가진 사람인 것이다.


덕 있는 사람의 도덕적 기준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러니 덕성을 갖춘 사람이라면 외로울 리가 없다. 이런 사람을 누가 싫어하겠는가? 조용히 자리를 지키고 있어도 멀리서 만나러 오는 사람이 있을 테니까. 과연 우리 정치판에 이런 덕을 갖춘 인물이 있을까? 그럼에도 엉터리 리더를 따르려는 마치 가오리 떼같은 한심한 소인배들이 넘쳐난다.


나만큼 배우기를 좋아하는 이는 없다


평범했던 공구孔丘(공자의 본명)가 위대한 성인 공자가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호학好學 정신이었다. 배움이 얼마나 좋았으면 '학이시습지불역열호'(배우고 익히면 이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고 말했을까. 성실과 믿음의 바탕 위에 그 누구보다도 배우기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논어> 전체를 통해 그 어떤 자랑도 하지 않았던 겸양지덕의 공자께서도 호학만큼은 당당하게 자랑한다.


다른 건 몰라도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 하나만큼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는 공자의 말은, 누구든 배움에 집중하면 그처럼 될 수 있다는 것을 은유하고 있다. 17세기 초 조선 최고의 학자였던 다산 정약용도 회갑을 맞아 쓴 <자찬묘지명自撰墓誌銘>에서 호학을 거론한다.


밀려온 삶에서 밀어 가는 삶으로


재능이나 사상 등을 열어 주고 일깨워 주는 걸 계발이라고 한다. 이 단어는 공자의 독특한 교육 방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공자는 학생 스스로가 궁금한 걸 밝혀 내지 못해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아직 때가 아니라 생각하여 일깨워 주지 않았다. 전전긍긍하지도 않는 학생에게 미리 가르쳐 봐야 조장助長만 될 뿐 크게 득 될 게 없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 스스로가 잘 표현하고 싶어 더듬거리는 상태가 되지 않으면 결코 밝혀 주지 않았다. 억지로 주입식 교육을 일삼는 교육 방식에 경종을 울리는 듯하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가끔은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가를 되돌아보게 된다. 내가 내 일을 선택할 용기가 있었던가, 지금까지의 일들이 정말 내가 선택하고 내 의지대로 해 온 것인지를 생각해 보게 된다. 보이지 않는 신념으로 내가 살아가는 건 아닌지, 보이지 않는 시스템에 의해 내가 조종당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게 된다.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일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는 것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당연한 일이 아닌데도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겼다면 지금이 바로 변화할 시기라는 것이며, 당연한 일을 당연하게 하고 있었다면 행복한 인생을 확인하는 셈이 된다.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학이불사學而不思. 불편함 속에서도 풀어내야 할 숙제처럼 50대의 공부는 전문성을 높이는 성인 학습이 주가 되어야 한다. 아무런 생각 없이 공부해서는 안 된다. 단 한 권의 책을 읽더라도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어떤 목적을 위한 공부이며 독서인지를 분명하게 정해야 한다. 어떤 분야의 전문성이 왜 필요한지를 꼭 알아야 한다. 인생 후반전은 그것에 의해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 후반전의 준비


각박한 삶과 불확실한 미래에 더 이상 흔들리며 방황하지 말고 마치 나를 중심으로 우주가 돌아간다는 확고한 주관을 갖고서 2500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동안 살아서 숨쉬는 불후의 고전 <논어>와 함께 미래의 오십을 설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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