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마법처럼 풀리는 만다라 명상
정연우 지음 / 라온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이 아름답고, 모든 존재가 아름답고, 그리고 내가 아름답다." 이렇게 말하기까지는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명상 그림인 만다라(mandala)를 그리는 예술가이자 만다라 명상을 안내하는 명상 지도자로 살아온 지 10년이 되어간다. 만다라를 만나기 전까지 나는 혼란 속에서 길을 잃고 멈춰진 삶을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내 마음의 지도를 찾아 한 손에 일곱 살 아이의 작은 손을 잡고 머나먼 땅 인도로 떠났다. 그곳에 살면서 동그란 지구를 닮은 명상 그림, 만다라를 만났고 그 후로 전혀 다른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다. - '프롤로그' 중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준다

 

이 책의 저자 정연우(빅토리아)는 만다라 아티스트이자 만다라 명상가다. 명상 그림을 그리면서 교사로 살다가 10년 전 근원적 물음을 찾아 인도로 떠났다. 그 후 한국으로 돌아와 만다라를 그리고 '마음꽃만다라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해 많은 사람들을 안내하는 것을 소명으로 여기고 있다.

 

그녀는 성균관대학교를 졸업, 지금은 홍익대 박사과정 중이며, 부총리겸교육부장관상, 성균관대총장상을 수상했다. 현재 '마음꽃세상', '마음꽃아카데미' 원장으로 만다라 명상 전문가와 큐브 세우기 상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본인이 만다라를 통해 내면의 그림자에서 나와 빛의 여정을 살아가는 것처럼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만다라의 빛으로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을 찾아가는 축복의 여정을 걸어가길 바라고 있다.

 

이 책은 카를 융의 분석심리학이론에 바탕을 둔 현대 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카를 융의 만다라 연구 이후, 만다라는 무의식을 정돈해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인식되면서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저자도 이 책을 통해 인류의 오래된 지혜인 만다라를 현대적인 새로운 방법으로 안내하고자 한다. 많은 심리 또는 명상 프로그램이 내면의 아픔에 집중할 뿐 더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헤어진 애인을 잊는 가장 빠른 방법은 새로운 애인을 만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앞부분은 만다라 명상이 현재 왜 주목을 받고 있는지와 함께 만다라에 대한 원리를 다루었다. 뒷부분은 삶속에서 어떻게 만다라 명상을 적용할 수 있는지 명상법을 소개했고, 삶의 주제별 이슈에 맞게 만다라 명상을 할 수 있는 만다라 작품을 소개했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1955~2011년)의 젊은 시절 사진 한 장이 한동안 인터넷을 장식한 적이 있었다. 바로 명상하는 장면이다. 1982년, 27세에 이미 억만장자가 된 그가 낮은 조명을 켠 마룻바닥에 앉아 조용하게 차를 마시면서 깊은 명상에 잠겨 있는 모습의 사진이다. 청소년 시절 그는 자신이 입양아라는 사실을 알고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면서 방황했다. 1960년대 미국의 지식인들과 젊은이들은 동양 사상선禪불교에 관심이 많았다. 마찬가지로 스티브 잡스의 삶 속에도 동양 사상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필요한 것이라곤 한 장의 차와 조명, 그리고 음악뿐이었다"

 

카를 융(1875~1961년)은 젊은 시절 프로이드와 결별한 후 심각한 심리적 위기로 은둔하는 동안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동그란 그림을 우연히 그리기 시작했다. 이 그림들이 자신의 깊은 무의식을 나타낸다는 것을 발견하고 거의 매일 이를 그리면서 마음을 치유했고, 결국에 심리적 균형을 회복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는 만다라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1916년에 처음 원형 그림을 그렸고, 이후 이 그림들이 인도의 '만다라'와 동일한 형태임을 알고서 이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만다라 명상

 

과거 저자가 교직에 있을 때 인성 교육과 창의 교육, 그리고 예술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만다라를 여러 가지 지도했다. 그리고 미술 교사로서 다양한 심리적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교육을 시도하면서 아이들이 마음의 평화를 찾게 하는 방법으로 만다라 명상이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담임 선생 시절, 아침 조회시간에 만다라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은 반성문을 쓰거나 상담실로 보내는 대신 만다라 명상을 하게 했다. 순수한 아이들은 만다라 명상의 '자기관찰 - 자기이해 - 자기통찰'의 과정을 통해 마음의 치유를 넘어 영적인 성장과 함께 스스로 내면의 평화를 찾아 나아갔다. 그녀는 그 당시 내면의 순수함을 그대로 지닌 아이들과 함께 매일 매일 정말 놀라운 기적과 같은 경험을 했다. 

 

만다라의 동그라미 

카를 융은 심리적 위기에 매일 반복적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분열된 마음을 스스로 치유했다. 이를 그리면서 내면 깊은 곳에서 긍정의 에너지가 솟아나고 예술적 활동의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몸과 마음이 치유되었다. 이렇게 무의식과 의식이 서로 통합해가는 개성화 과정을 겪으며 온전한 자기 자신과 만나게 된 것이다. 융은 이러한 만다라의 치유의 원을 '마법의 원'이라고 했다.


융은 자신의 환자들에게도 매일 만다라를 그리도록 적극 권장했고, 그들의 만다라를 통해 내면의 무의식 세계를 이해하려고 했다. 또 만다라가 인간의 근원적인 세계를 열어준다는 연구를 남기면서 만다라의 치유 효과를 최초로 심리치료에 도입했다. 이후 만다라는 현대 심리치료 방식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서구에서는 만다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심리치료뿐 아니라 창조적인 예술과 명상, 영성 예술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몸과 마음의 온전한 파동을 회복한다 

만다라 명상은 고유하고 온전한 파동을 가지고 내면의 부정적 파동과 마이너스 에너지를 정렬하는 프로그램이다. 지구의 핵심 에너지를 가진 꽃, 크리스털, 모래 등은 각기 고유한 진동수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색깔과 형태들도 각기 고유한 파동이 있다. 명상적인 몸의 움직임으로 완성되는 만다라는 시각적으로도 매우 아름답지만 그 제작 과정 자체가 자신의 깊은 무의식을 안전하게 꺼내 치유하는 과정이다. 만다라 명상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 몸의 감각 등을 알아차리면 점차 무질서했던 내면의 파동은 온전해지고 내면의 지도가 새롭게 재배열된다. 

 

만다라 명상의 특징

 

시각 명상~ 적당한 거리를 두고 내 마음을 본다

행동 명상~ 몸을 움직인다

오감 명상, 예술 명상~ 직관을 깨운다

파동 명상~ 축복의 진동을 기억한다

그룹 명상~ 함께하면 더 좋다

 

만다라 명상은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색깔의 색연필을 사용하지만 지구의 핵심 에너지가 담겨 있는 입체적인 다양한 생명 재료들도 사용한다. 아름다운 꽃들, 빛나는 크리스털 보석들, 싱싱한 야채와 과일들, 건강한 씨앗들, 형형색색의 과자와 먹거리들, 색 모래와 자갈들, 화려하게 빛나는 비즈 등이다. 이렇게 다양한 입체 재료들로 오감을 체험하면서 보다 쉽게 직관을 깨울 수 있다.

 

만다라 명상은 세움과 풀림의 과정이다 

만다라 명상은 마음을 시각화된 이미지로 바라보고 인식하기 때문에 훨씬 이해와 자각이 쉽고 재미있다는 특징이 있다. 할 일이 많아서 바쁘고, 지루한 것을 못 견디는 현대인에게 가장 잘 맞는 명상이다. 고요한 명상적 체험으로 둥근 원에 무너진 나의 중심을 세우고 분열과 혼란으로 엉켜 있는 이미지들이 점차 풀리면서 원래의 고유한 파동을 찾아 균형을 회복한다. 고요함 속에서 중심을 세우고 엉킨 파동을 풀어내면서 무의식의 그림자는 스스로 치유가 일어나고 내 마음의 지도는 행복으로 펼쳐지게 된다. 

 

만다라 명상 실천법

 

준비 단계~ 공간의 정화(창문 열기, 향 피우기, 편안한 음악 등)

1단계~ 서클 명상(3~5분, 하나의 원을 그린다)

2단계~ 빈두 명상(3~5분, 자신의 중심을 세운다)

3단계~ 만다라 창조의식(바라보기-움직이기-머물기 반복)

4단계~ 만다라 리딩(자기관찰-자기이해-자기통찰의 과정) 

5단계~ 자기 축복 명상 세션(완성된 만다라를 바라보며 내 가슴으로 연결) 

6단계~ 만다라 소멸의식

 

 

 

 

컬러 만다라 명상

 

컬러 만다라 명상은 고유한 주파수를 가진 컬러를 통해 자신의 세상을 바라보면서 자각하고 에너지를 제정렬하는 명상 프로그램이다.

 

명상의 효과

 

컬러와 도형을 통해 에너지가 정렬된다

시각화된 이미지로 내면의 상태를 발견, 자각, 통찰한다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향상

부정적 파동을 정렬해 내적 균형을 회복한다

정서적 안정을 주고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고요한 중심을 느끼고 저절로 내적 균형이 이루어진다

 

현대인들은 보는 것을 신뢰한다. 시각적 정보는 우리 뇌에 특히 강한 영향을 주는데, 만다라를 통한 내 마음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때 우리의 인식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고 삶도 바뀌게 된다. 만다라 명상은 짧은 시간에 불균형의 파동과 에너지를 재정렬하는 현대인에게 잘 맞는 최고의 명상 도구이다. 컬러 만다라 명상을 하면 자신의 에너지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인식하고, 짧은 시간에 균형을 찾아가는 자신을 바라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