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치음식
賴宇凡 지음, 劉麗雅.송현호 옮김 / 군자출판사(교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우리의 질병이 모두 유전이라고 생각햇습니다. 그래서 33세에 당뇨병을 앓았을 때 어머니가 당뇨병을 앓고 있기 대문에 어머니를 비난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어머니는 할머니가 당뇨병을 앓고 잇어서 할머니께 책임이 잇다고 햇습니다. 그러나 자연의학 영양치료사가 되고 나서, 클리닉에서 보이는 상황은 유전자가 지배하는 질병이 아니엇습니다. - '도입부' 중에서

 

 

질병으로 가는 길을 찾기만 하면, 반드시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Sara Tang미국 NTA 인증 자연의학 영양치료사, 캘리포니아대 결혼과 가족 문제 상담사 및 학교 심리 상담사, 이중 마스터 미국 풀브라이트 펠로우다. 그녀는 타이완에서 태어났으며 원래 정신 건강 업무에 종사했었다. 즉 중국 화동사범대의 특별 심리상담 교사 및 강사로 심리상담사를 맡는 동안 심리적, 정서적 문제가 음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후 자신의 전공을 자연의학 분야로 전환하여 미국에서 2,000명뿐인 자연의학 영양치료사가 되었다. 베스트셀러 <너의 정서적 경계선을 지켜라> 등 7권의 책이 출간될 때마다 대만 최대 인터넷서점 博客來,誠金石堂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랐고, 2015, 2016, 2017년 3년 연속 博客來 선정 올해의 중국어 베스트셀러 작가로 뽑혔다.

 

책은 총3부로 구성되었는데,  1부에서는, 몸의 4대 천왕을 이해하면, 핵심적인 신체의 작동을 알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함과 함께 건강관리의 요령은 몸의 소리를 잘 경청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2부에선 76가지 만성병 및 74가지 노화의 원인과 치료법을 아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구체적인 개선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3부에선 일상생활에서의 개개인 건강관리에 대해 정확하게 지도해주고 있다. 책의 주된 내용은 만성병을 멀리하고 노화대책을 세우는 것이다.

 

 

 

 

근치음식이란 무엇인가

 

근치根治란 말 그대로 뿌리를 치료하는 근본적인 치료를 의미한다. 자자는 "병은 입으로 들어간다"는 중국말과 같이, 사람들은 잘못 먹어서 병이 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약보다는 잘 먹는 게 좋고, 잘 먹는 것보다는 마음 편한 게 좋다"는 옛 선조의 지혜는 어느 시대에나 적용되므로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처럼 근치음식을 통해 치료할 수도 있고 예방할 수도 있다. 나이가 들면서도 곱게 천천히 늙어가도록 하는 것이 바로 근치음식법이다.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기도 하다. 최근의 핫한 트렌드로 '먹방'이 떠오른만큼 한국의 풍성한 음식으로 인해 만성병 환자도 그만큼 늘어난다는 게 걱정거리다. 그래서 이 책은 그런 걱정을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길잡이인 셈이다.

 

저자가 자연의학에 입문했을 때의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읽은 한 권의 책은 그 내용이 물을 충분히 마시지 못하면 고혈압에 걸린다는 것이었다. 그녀는 이 이론에 따라 자신의 부모님께 매일 물을 충분히 음용하도록 했더니, 결국에는 부모님들의 혈압이 떨어져서 7년 동안 복용하던 혈압약을 중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물, 보잘것없이 보이는 음식이 고혈압을 멀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경험이다. 

 

  

 

신체의 작동방식

 

질병은 우리들에게 찾아와 단순히 귀찮게 하는 게 아니다. 반드시 우리들의 환경을 개선하고 음식을 수정하고 타인과 어울리는 환경도 수정하라고 경고를 해주는 셈이다. 중노년층이 대체러 많은 질병을 앍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신체환경이 잘못 노출된 기간이 길어서 그만큼 증상이 많아진 것이다. 이렇게 각종 질병은 우리들에게 경고음을 울린다.

 

우리들은 울리는 경고음을 잘 경청해야 한다. 이에 저자는 우리 몸의 작동방식을 연구해왔다. 이 연구를 통해 그녀는 인체는 감탄스러운 존재임을 깨닫게 되었고, 신체의 작동은 마치 신이 만든 훌륭한 설계도에 맞추어 움직임을 알게 되었다. 몸을 알아야 질병의 근원을 찾을 수 있고, 근원을 찾아야만 근본적으로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잘못된 환경을 근본적으로 수정한다면 질병이 침투할 공간이 없어지는 셈이다.

 

식이요법 4대 천왕

 

소화~ 개인별 근치음식 황금 조합에 따라 음식을 배합

혈당~ 당분 함유, 혈당 상승을 자극하는 식품에 단백질(고기, 달걀)과 배합

해독~ 정제정분의 적당 섭취, 충분한 물 섭취, 충분한 수면

호르몬~ 충분한 영양 섭취와 호르몬의 균형을 확보

 

 

 

 

음식의 불균형

 

중노년기에 접어들면서 '4대 천왕'을 남용해왔음을 알게 된다. 오랫 동안 잘못된 음식 조합과 식사를 할 때의 서두름으로 인해 소화 시스템에 종종 문제가 발생했고, 혈당 역시 다년간 잘못된 음식 조합 때문에 일찌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초래했다. 한편, 골고루 먹지 않는 잘못된 식습관 탓에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기 시작했다.

 

더구나 수분 섭취 부족이 오랫동안 지속됨에 따라 디톡스 파이프 라인은 이미 막혀 있다. 결국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하고 악화되어 질병으로 발현하는 것이다. 사대 천왕의 붕괴는 바로 잘못된 음식을 많이 먹거나 상대적으로 좋은 음식을 먹지 못했기 때문이다. 제대로만 먹을 수 있다면 4대 천왕의 기능은 회복가능한 것이다.

 

균형 잡힌 몸매를 원하는가? 그러기 위해선 균형 잡힌 혈당이 있어야 하며, 혈당이 안정되면 에너지가 안정된다. 혈당의 안정을 위해선 췌장과 부신이 다치지 않아야 한다. 이들 중 하나는 누를 수도 있고, 하나는 들어 올릴 수도 있으므로 혈당이 중간으로 유지된다. 결과적으로 몸매는 살이 찌지도 마르지도 않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스트레소 해소,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이 근치음식과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우리들이 먹는 음식의 조합이 잘못되면 혈당이 요동치고, 요동치는 혈당은 부신을 다치게 한다. 부신이 붕괴되면. 시싱하부, 뇌하수체를 통해, 다른 선체도 무너뜨릴 수 있다. 선체 중 하나가 부갑상선이다. 부갑상선의 역할은 혈액의 칼슘을 조절하는 것인데, 칼슘이 너무 적으면 부갑상선은 비교적 많은 칼슘을 방출하고, 칼슘이 너무 많으면 부갑상선은 칼슘의 방출을 멈춘다.

 

칼슘은 뼈, 치아, 손톱 및 모발의 중요한 구조적 요소 이외에, 또한 근육 기능에 있어 가장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이다. 따라서 부갑상선의 작동이 원할하지 않을 때는 칼슘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근육의 작동에 차질이 생길 수 잇다. 이때 우리는 쉽게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우리 몸의 가장 큰 근육은 심장이다. 칼슘이 균형을 잃으면 심장 박동이 불안정해지므로 너무 빨라졌다가 느려졌다가, 부정맥을 일으킨다.

 

부정맥을 멀리하려면 근치음식과 함께 많은 실외활동으로 충분한 일조량을 흡수하고, 적당량의 기름과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며, 우유(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통해 칼슘을 섭취하고,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위산을 보충해서 미네랄의 분해 흡수를 도와야 한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지방의 양이 부족한 저지방 우유에는 꼭 비타민 D를 첨가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예방이 가장 좋은 양생법이다

 

최선의 질병 예방은 자신의 몸을 위해 조용히 음식과 생활습관을 조절해 최적의 균형적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의 예방 관리도 반드시 음식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은 음식의 영양이 건강한 몸과 마음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모든 음식물은 복잡하고 전면적인 영양을 갖고 있으며, 어떠한 건강보조식품도 이를 대체할 수가 없다.

 

따라서 신체의 요구사항, 시스템이나 부위의 장기 유지 관리를 보완하기 위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식이 요법이다. 영양 외에도 예방, 관리하는 제2의 방어선은 반드시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관리 예방을 위한 제3의 방어선은 정기 검사 및 건강보조식품을 적절히 섭취해 취약하거나 증상이 나타나는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