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도 믿음이 가는 사람의 비밀 - 왜 사람들은 나를 믿지 못할까?
롭 졸스 지음, 황정경 옮김 / 홍익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이 책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영향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술과 그것을 폭넓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직업을 구해서 거기에 잘 적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장이나 주변에서 리더십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려면 어떻게 행동하고 말해야 하는지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추천의 글' 중에서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 믿음

 

이 책의 저자 롭 졸스저명한 성공학 강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 지난 30년간 북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극동 지역에서 기업을 포함한 수백 개의 단체에서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성공 노하우를 가르치고, 상담해왔다. 주요 저서로는 <어떻게 사고방식을 바꿀 것인가(HOW TO CHANGE MINDS)>, <세미나와 워크숍을 진행하는 법(HOW TO RUN SEMINARS & WORKSHOPS)>, <민첩하게 설득하는 법(MENTAL AGILITY)> 등이 있다.

 

총 6개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그동안 저자가 발견한 신뢰할 만한 사람들의 특별한 습관과 그 신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말버릇, 행동 등 실질적인 기술을 총망라해 담고 있다. 즉 성공한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남들이 나를 돕고 싶게 만들어야 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자기 신뢰'라는 것이다.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인색하게 평가한다면, 그 누구도 당신을 신뢰하지 못하고 찾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신뢰를 쌓는 법은 얄팍한 처세나 현란한 말재주가 아닌, 결국 자기 자신을 믿는 힘에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일한 환경과 동일한 조건 하에 출발했는데, 누구는 1등이 되고 누구는 중간에서 탈락한다. 또 어떤 사람은 결승선을 통과했지만 이미 기진맥진 상태라 완주한 사실에 만족한다. 이처럼 같은 조건에서 시작했음에도 한 사람은 성공하고, 다른 한 사람은 실패한다. 왜 그럴까?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은 저자는 이 책에 그 답을 담았다. 그리고 그의 결론은 아래와 같다.

 

"진정한 성공자가 되려면, 세상 사람들이 당신을 처음 만난 그 순간부터 100퍼센트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은 설득력, 진실, 긍정의 힘이고 이런 요소들이 하나가 되어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신뢰'다"  

 

   

 

 

성공이란 실패까지도 포용한다

 

자신을 믿어야 어떤 시도라도 해볼 수 있다. 최악의 결과라고 해봤자 실패하는 일뿐이고, 바로 거기서 같은 결과를 초래하지 않게 다른 수단을 강구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용기와 의지가 있다면 결국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라는 큰 성공을 이뤄내는 것이다.

 

그러니 자신에게 시도하고 실패할 기회를 허용하자.

이는 이 세상 모든 성공자들이 밟았던 첫 걸음이다.

 

 

모른다는 걸 인정하는 사람을 더 신뢰한다 

역설적이게도 대체로 사람들은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순순히 인정하는 이런 사람을 신뢰한다. 모든 것을 안다고 떠벌리는 사람은 결국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훼손시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얘기다. 우리 모두의 주변에서도 이런 식으로 자기 이미지를 까먹는 사람이 한두 명은 반드시 있을 것이다. 머리는 물론이고 가슴 까지 꽉 찬 사람은 그렇게 가볍게 행동하지 않는다. 

 

 

스스로를 납득시켜라 

누가 당신에게 어떤 일을 할 수 있겠느냐고 물을 때, 그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히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대답하는 게 아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당신이 정말 할 수 있는 사람처럼 힘 있고 자신 있는 목소리로 대답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당신이 그런 인물이라고 스스로를 설득하는 일이다. 자신조차 납득하지 않는 일은 남들도 절대 납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기본적인 공식을 따르라

 

인생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다음의 기본적인 공식만 따르면 된다. 행운을 믿어라, 연습하고 준비하고 집중하라, 희망을 가져라, 긍정적으로 행동하라, 걱정이란 단어를 지워버려라, 시야를 넓혀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라. 살면서 진정한 행복을 느끼려면, 이것으로 충분하다. 그밖에 뭐가 또 있겠는가?

 

 

열심히 노력하라

 

책의 저자는 책을 마치며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술들을 완벽하게 구축하는 데 필요한 것은 운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하는 것과 스스로에 대한 믿음뿐이다."라고 강조한다. 그렇다. 무슨 일이든 하루 아침에 그냥 쉽게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신뢰를 만들어 성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바로 왕도이다. 마지막으로 책은 우리들에게 묻는다. "당신은 믿을 만한 사람입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