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히어로 - 벤처투자계의 전설 팀 드레이퍼가 말하는
팀 드레이퍼 지음, 문경록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이 아니다. 뜨거운 열정을 가진 사람, 끝까지 해내고야 마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창업을 했거나 하고 싶은 사람, 혹은 다른 사람들이 그 길을 가도록 돕고 싶은 사람을 위한 것이다. 이 책은 그저 세상에 순응하기만 하는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스타트업 히어로가 되고자 한다면, 열정을 가지고 더 나은 미래를 바라보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꼭 필요할 것이다. - '들어가며' 중에서

 

 

창업가적 비전이 어떻게 성공을 이끌어내는가?

 

이 책의 저자 팀 드레이퍼테슬라, 핫메일, 스카이프, 트위터, 트위치 등 시대를 앞서가는 기업에 투자해 큰 성공을 거둬 실리콘밸리 '투자의 귀재'로 불린다. 10억 달러(약 1조 1,226억 원)가 넘는 개인 재산을 보유한 자산가이며, 암호화폐의 열렬한 지지자로 알려져 있다. 스탠퍼드대학에서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받았으며, 하버드대학 우수동문 46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는 드레이퍼 어소시에이츠DFJ(Draper Fisher Jurvetson)를 비롯한 여러 벤처캐피털을 운영하며 전 세계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고, 벤처투자뿐만 아니라 드레이퍼대학이라는 스타트업 부트 캠프를 만들어 예비 창업가 육성에 힘쓰고 있다. 세계 최초로 벤처캐피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실리콘밸리 최초로 중국에 투자했으며, 고객에서 고객으로 이어지는 바이럴 마케팅 기법을 창안해냈다. 이 책은 세계적 창업가를 꿈꾸는 미래의 히어로들을 위해 쓴 그의 첫 책이다.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었는데, 제1부에서는 '스타트업 히어로 선서'를 다룬다. 이 선서는 창업을 꿈구는 이들이 폭풍우에서 길을 잃었을 때의 나침반과 같다. 즉, 어려운 선택에 임했을 때나 딜레마에 빠졌을 때 이를 참고하라는 내용이다. 제2부(스타트업 히어로 워크북)에서는 스타트업 히어로로서 스스로의 사업과 관련해 생각해봐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관련 용어 정의

 

히어로~ 불가능해 보이는 놀라운 결과를 이뤄내는 사람, 남을 구하려고 불 속으로 뛰어든다

슈퍼히어로~ 남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는 사람, SF소설이나 영화에 등장하는 주인공

스타트업 히어로~ 슈퍼히어로를 꿈꾸는 사람, 책에 실린 과제들을 완수한다

 

 

 

스타트업 히어로 선서

 

'스타트업 히어로 선서'는 스타트업 히어로들이 일과 삶에서 중심을 잡을 수 있게 해주는 안내자 역할을 자처한다. 즉 스타트업 히어로는 유연하게 사고해야 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야 하기에 이를 꿈꾸는 사람들은 이 선서를 단순히 기억하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완전히 습득하라고 저자는 권한다.

스타트업 히어로는 회사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면서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훌륭한 경영자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구성원들이 그 목표를 성취하도록 여러 방법을 동원해 돕는 사람이다. 이에 반해 최악의 경영자는 구성원들이 해야 할 일을 정확하게 말해주고, 약간의 변화도 허용하지 않는 사람이다. 따라서, 자유는 모든 이들이 독창성과 창의력을 발휘하게 해준다. 자유를 추구하는 스타트업 히어로들의 주변에는 목표를 가지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로 가득할 것이다. 이에 저자는 선서 맨 첫 줄에 '나는 기필코 자유를 증진할 것이다'라는 조항을 넣었다.

 

스타트업 히어로 선서

 

나는 기필코 자유를 증진할 것이다

나는 온 힘을 다해 전진하며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고 만들어낼 것이다.

나의 브랜드와 네트워크와 명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본받을 만한 긍정적인 사례를 만들 것이다.

나는 좋은 습관을 기르고 스스로 잘 돌볼 것이다.

나는 성공할 때까지 실패에 굴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열정과 열의를 가지고 세상을 탐구할 것이다.

나는 사람들을 잘 대우할 것이다.

나는 장기간의 성공을 위해 단기간의 희생을 감수할 것이다.

나는 내가 접한 모든 것에서 공정성, 개방성, 건강, 재미를 추구할 것이다.

나는 약속을 지킬 것이다.

나는 경로를 이탈했을 때 이를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는 세상에 도움이 되는 데 그 힘을 사용하는 것을 평생 의무로 여길 것이다.(슈퍼히어로 조항)

나는 다음 세대의 슈퍼히어로들을 육성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복음 전도 조항) 

나는 창업가의 길을 가면서 이 선서의 맹세를 지킬 것이다.(블랙 스완 조항)

 

  

인적 네트워크의 구축. 먹이사슬처럼 이리저리 복잡하게 얽혀 있는 모든 관계들을 구축해야 한다. 우리들의 최대 투자자가 언제 배관공을 필요로 할지, 혹은 건물 경비원이 언제 치과 의사를 필요로 할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므로 사람들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그들이 하는 일과 우리들이이 하는 일의 연결점을 찾고 그들이 겪는 문제를 도와주어야 한다. 네트워크를 활용해 우리들 주변의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나의 네트워크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스타트업 히어로 리더의 모습은 저마다 다르다. 그들은 모든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접근 방식도 매우 광범위할 수 있다. 하지만 성공을 이룬 모든 리더들은 사람들의 마음에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 일에 목적을 갖도록 만든다. 이제 우리들은 자신이 어떤 유형의 리더가 되고 싶은지 결정해야 한다. 수만 명의 직원들이 어떤 모습이기를 바라는가? 그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그들은 무엇을 지지하는가? 사회에서 그들은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등등의 방향을 정해야 한다.

어리석은 질문을 해라. 똑똑해질 것이다. 기꺼이 실패하고, 기꺼이 어리석게 보여라. 어리석은 질문을 함으로써 다음 단계를 설정해라. 똑똑한 척하다가 큰 손해를 입는 것보다 조금 창피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승리하는 것이 훨씬 낫다. 그러니 도전하라. 장기적으로 볼 때 무엇이든 시도한 우리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보다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성공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과 아이디어에 마음을 열고, 개방적인 자세를 유지하라. 처음에는 다소 어색할지도 모른다. 핫메일의 설립자들이 협의차 가지고 온 아이디어는 원래 웹사이트 검색 기능이었다. 스카이프 설립자들의 초기 계획은 와이파이를 공유하는 것이었다. 일론 머스크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테슬라의 '모델 S'를 새롭게 디자인하기 전에 로터스 엘리스의 프레임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아이디어는 어디서나, 누구에게서나 나올 수 있다. 

드레이퍼대학은 올해로 6년째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동안 대학은 73개국에서 온 1,000여 명의 학생들을 훈련시켰다. 그들은 300개가 넘는 회사를 창업했는데, 그중 일부가 5년 내지 10년 안에 유명해질 것이라고 책의 저자는 예상하고 있다. 이미 유니콘 기업이 된 스타트업도 하나 있다. 명실공히 창업사관학교인 셈이다.

누구나 히어로가 될 수 있다

 

스타트업 히어로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곳곳에 과제가 놓여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음속에 뜨거운 열정이 있고, 머릿속에 추진력이 있으며, 무슨 일이 일어나도 기꺼이 도전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누구라도 스타트업 히어로가 될 수 있다. 조금 더 살을 붙여 말하자면 우리들은 미래의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제프 베이조스, 세르게이 브린, 래리 페이지, 윌리엄 휴렛, 데이비드 패커드 등이 될 수 있다. 나아가 우리들은 선견지명을 갖추어야 한다. 업계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성장 기술을 포착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