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패턴 - 돈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심리 시스템
이요셉.김채송화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에 대한 생각, 바로 그것이 당신이 돈을 버는 습관과 쓰는 습관을 좌우한다. 앞으로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당신이 가지고 있던 돈의 패턴, 즉 '머니패턴'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강력한 패턴은 무의식 속에 자리 잡아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것을 좌지우지한다. '돈은 나쁜 거야', '난 돈 버는 재주가 없어'라고 마음 깊이 생각하고 있다면 실제로도 돈을 잘 벌지 못하거나 혹은 돈을 번다 해도 자기 손에서 돈이 다 빠져나가기 마련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돈의 패턴, 행복한 부자를 결정한다

 

이 책의 공저자 이요셉과 김채송화는 매년 200회 이상 강연하며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학 박사이자, 머니패턴코칭센터의 공동 대표다. 삼성, 현대, LG, SK, 한국전력, KT 등 대기업은 물론 청와대, 시청, 교육청, 서울대 등 정부기관과 대학교에서도 강의하고 있다. 또한 KBS <아침마당>, SBS , MBN <황금알>, TBS <교통방송> 등에 출연하기도 했다. 두 저자가 지은 책으로는 <심리경영>,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 <웃어야 돈이 온다> 외 다수가 있다.

 

저자들은 20년 넘게 강연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돈' 때문에 불안과 좌절, 자기비하 등의 감정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러면서 돈을 벌고 쓰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일정한 패턴을 발견했는데, 이를 '머니패턴'이라 명명하고 연구를 시작했다. 다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통해 현재는 직장인부터 기업 CEO까지 머니패턴을 진단하고 왜곡된 머니패턴을 올바르게 바꿔주는 코칭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돈을 버는 패턴과 돈을 잃는 패턴은 결국 심리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하는 저자들은 부자의 머니패턴을 가진 사람일수록 부의 크기가 점점 늘어나며 멈추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돈이 잘 모이지 않는다면, 투자를 해도 매번 성과가 좋지 않아 고민이라면, 돈 때문에 속 끓는 일을 그만 경험하고 싶다면 자신의 머니패턴을 냉철하게 진단하고 그렇게 된 심리적 이유를 살펴야 한다고 말하면서 돈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부자의 머니패턴을 갖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머니패턴'이란 무엇인가?

 

패턴이란 무엇일까? 사전적으로는 일정한 형태나 양식 또는 유형을 말한다. 생각하는 것에도, 행동하는 것에도 일종의 패턴이 있다. 2가지 모두 기본 전제는 규칙적, 반복적, 고정적이라는 사실이다. 어떤 상황이 닥쳤을 때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하거나 행동하게 되는 것이 바로 패턴이다. 즉 패턴은 어떤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 특징을 보여주는 셈이다. 

 

따라서, 우리들이 돈을 쓰는 것버는 것에도 패턴이 있다. 저자들은 이를 '머니패턴'이라 부른다. 머니패턴이란 돈을 버는 습관과 돈이 새어나가는 습관이 일정한 형태로 고정된 것인데, 크게 '부자 머니패턴'과 '가난뱅이 머니패턴'으로 나뉜다. 나아가 머니패턴은 성격별로 5가지로 세분화된다. '피해자형 머니패턴', '팔랑귀형 머니패턴', '질러형 머니패턴', '완벽형 머니패턴', '쟁취형 머니패턴' 등이 있다.

 

질러형~ 느낌이 오면 곧바로 행동에 옮기는 유형

팔랑귀형~ 사람을 무조건 믿는 성향이라 돈이 술술 새어나가는 유형

완벽형~ 오직 저축만 하는 유형

피해자형~ 손안에 돈이 들어오면 나가지않는 유형

쟁취형~ 돈에 대해서는 겁이 없는 유형

 

부자: "돈은 유지하거나 불려야 하는 것이다"

가난뱅이: "돈은 쓰는 것이다"

 

진짜 부자는 돈을 관리하고, 유지하고, 증식하기 위해 노력한다. 반면에 가난한 사람들은 소비에만 초점을 맞춘다. 그래서 저자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더 잘 벌고, 더 잘 쓰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행복한 부자'라고 명명한다. 우리들이 돈을 버는 궁극적인 이유는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부자의 여섯 가지 원칙

 

부자는 지나간 나쁜 일은 빨리 잊는다

부자는 부자의 말에 귀 기울인다

부자는 반드시 플랜B를 세운다

부자는 가능성에 집준한다

부자는 생각에만 머물지 않고 행동한다

부자는 종잣돈을 중요하게 여긴다

 

 

부富를 창출하는 심리패턴

 

부자들은 대부분 어린 시절 풍족하게 지낸 경험이 있다. 대대로 부자였거나, 혹은 부자였던 시기가 있었던 경우가 많다. 비록 아버지가 사업하다 부도가 났더라도 가난하게 살던 사람과 잘살아봤던 사람은 다르게 행동한다. 부유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돈 버는 것은 아주 쉬워", "조금만 노력하면 돈을 벌 수 있어"와 같은 말을 자주하고 그런 생각을 품고 산다. 반면 가난한 사람들은 '어디 돈 벌기 쉬운가?'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나와는 다른 세상이야', '부모를 잘못 만났으니 할 수 없지 뭐'라며 현재를 위안하는 경향이 있다.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3가지 감사

 

너무 가난했기에 감사합니다

너무나 허약했기에 감사합니다

너무나 배운 것이 없어서 무식했기에 감사합니다

 

 

즐기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

 

관계형~ 인간관계에 뛰어난 능력

지식형~ 지적인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

성취 지향형~ 추진력이 뛰어남

창의적 예술가형~ 창의적이므로 독창적 아이디어로 부를 창출

 

우리들은 모두 다른 기질을 지녔다. 부자는 이 기질을 활용해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돈을 번다. 그래서 부자는 자신이 모르는 영역엔 관심이 없다. 반면에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지닌 사람은 기질에 맞는 일을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먹고사는 데 집중하다 보니 선천적으로 타고난 탁월한 기질을 가졌음에도 이를 사장하고 만다.

 

"일을 사랑하지 않고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사람은

삶의 즐거움도 모를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돈도 벌지 못할 것이다"

- 찰스 슈왑

 

 

자신의 머니패턴을 진단하라

 

사람의 마음속에는 '무의식감정'이라는 것이 있다.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는 핵심적인 감정 상태를 말한다. 이는 크게 억울함, 외로움, 두려움, 열등감, 경쟁심까지 5가지로 즐거울 때나 기쁠 때는 표출되지 않지만 화가 나거나 슬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와 같이 이성으로 스스로를 제어하기 힘든 상황에서 불쑥 튀어나온다.

 

당신은 감정적으로 대처해서는 안 되는 상황에서 감정을 드러내 오히려 문제를 키운 경험이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그랬는가? 그리고 사태가 얼마나 심각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당신의 대답은 아주 중요하다. 여태껏 당신이 왜 원하는 삶을 살지 못했는지를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당신이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지까지 알려준다.

 

새로운 머니패턴을 갖추기 위한 훈련

 

자신의 무의식감정을 재경험한다

금융 지식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새로운 머니패턴을 설정해야 한다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거부하라

 

나쁜 머니패턴은 대물림된다. 부모가 돈에 대해 갖는 태도가 은연중에 자식에게 영향을 준다. 어린 시절, 절약만 하는 어머니를 보고 자랐다고 치자. 자식이 그런 어머니의 삶의 태도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였다면 꼭 닮은 자린고비가 되며 정반대로 어머니의 절약 습관이 너무나 싫었다면 전혀 다르게 과소비하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 어찌됐건 둘 다 바람직하지 않은 머니패턴이다.

 

최악의 가난뱅이 습관들

 

분수에 맞지 않게 과소비를 한다

돈과 관련한 부정적인 말버릇이 있다

나쁜 생활습관에 익숙하다

 

우리들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은 자신의 과거 경험을 뛰어넘을 수 없다. 세상의 모든 부자가 부모에게 좋은 것만 물려받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부모의 안 좋은 패턴은 그대로 대물림되고 만다. 새로운 머니패턴으로 과거의 기억을 지울 수 있다. 돈에 대한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면 과거에 갖고 있던 돈에 대한 부정적인 에너지는 사라진다.

 

 

부를 창출하는 머니패턴 3단계 

 

앞서 가난뱅이 머니패턴에 대해 배웠다. 내 안의 억울함 탓에 한 방에 해결하려는 '질러형', 외로움 탓에 돈을 잃었던 '팔랑귀형', 어린 시절 두려움 탓에 돈을 꼭 쥐고 있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완벽형', 열등감이 가득해 돈만이 자신을 지켜준다고 생각하는 '피해자형' 어디 가서 지배력을 손에 쥐어야 존재감을 느끼는 '쟁취형' 등을 말이다. 우리들 내면에는 깨어나지 않은 건강한 감정이 존재한다.

 

이미지를 상상하며 선언하라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선언하라

이왕이면 크게 소리 내서 선언하라

 

부정적인 감정은 안 좋게 작용한다. 활력을 주는 감정을 매일 선택함으로써 좌절에 빠지게 하는 부정적인 감정이 사라지게 하라. 부정적 감정이 올라올 때마다 눈을 감고 건강한 감정의 옷을 입는 모습을 상상하고, 가난한 마음이 들 때면 얼른 부의 옷을 입고 선언하라. "내게 올 돈은 충분하다!" 물론 선언했다고 해서 즉시 돈이 들어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돈 때문에 흔들리지 않는다. 이것이 부자의 마인드다. 돈은 에너지이므로 자신과 주파수가 맞을 때 온다.

 

 

건강한 머니패턴을 가져라

 

한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무의식감정은 억울함, 외로움, 두려움, 열등감, 경쟁심 등이다. 이 감정은 우리들이 더 분발하도록 만들고 뭔가를 성취하도록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이 감정을 넘어서지 못하면 부정적인 인식에 바져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반복되는 문제들이 원래의 삶인 것처럼 착각까지 하게 된다. 따라서 돈을 벌고자 한다면 반드시 건강한 심리가 먼저임을 알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