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안에 끝내는 면접 합격 시크릿 - W스피치 우지은 대표의 취업 성공 노하우
우지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장 다음 주가 면접인데, 코칭받을 수 있을까요?" 해마다 취업 시즌이면 다급한 목소리로 이렇게 묻는 전화를 받곤 한다. 참 이상하지 않은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최종 관문이 면접이라는 건 다들 잘 알 텐데, 대체 왜 미리 준비하지 않는 걸까? - '프롤로그' 중에서

 

 

딱 7일만 준비하면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우지은보이스 트레이닝과 스피치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홍익대 불어불문학과 및 고려대 언론대학원을 졸업하고 충주 MBC에 공채로 입사해 아나운서가 되었으며, 2005년 프리랜서로 전향해 KBS, EBS, YTN, CBS, 한국경제TV 등 다수 방송사에서 전문 MC로 활약했다.

 

그녀는 아나운서이자 방송인으로서 목소리와 말하기 방법에 대해 기업과 대학에서 CEO, 임원, 직장인, 교수, 학생 등을 대상으로 강의했으며, 이러한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아 2009년 국내 최초의 보이스 트레이닝북으로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오른 <목소리, 누구나 바꿀 수 있다!>를 펴냈다. 그밖의 저서로는 <30일 완성 목소리 트레이닝>(2014), <여자는 목소리로 90% 바뀐다>(2013),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21>(2015) 등이 있다.

 

한편, 그녀의 강의는 보이스 & 스피치 스킬 향상, 프레젠테이션과 면접 대비는 물론 관계개선과 설득 대화법 등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내용이므로 청중 및 수강생들로부터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2010년 전문 교육기관 W스피치커뮤니케이션을 설립하고 같은 해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평가받는 국제 비즈니스 대상(IBA) 프로페셔널 에듀케이션 부문 스티비상(STEVIE)을 수상했다. W스피치커뮤니케이션은 전문 컨설턴트의 체계적인 강의와 트레이닝으로 2018년 미래창조경영우수기업 대상 스피치 교육서비스부문, 2017년 한국경제매거진 한국브랜드선호도 교육부문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지금까지 그녀가 스피치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과 통찰력, EBS <면접관을 사로잡는 인터뷰>, 한국경제 TV <취업의 전설> 등 청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면접 고수로 활동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취업준비생을 위해 이 책 <7일 안에 끝내는 면접 합격 시크릿>를 펴냈다. 책의 구성은 크게 2개 파트로 구성되었는데, 먼저 면접에 대한 확실한 개념 정리를 한 후 책의 핵심인 7일 안에 끝내는 면접 준비로 이어진다.

 

 

 

 

면접에 대한 개념 정리

 

면접은 왜 보는지, 무엇을 보는지, 어떤 사람을 뽑는지 등을 포함해 회사가 원하는 인재의 요건을 살펴보자. 취업 담당 부서에 제출된 자기소개서는 통상 잘 보이기 위해 화장을 하기 때문에 여기에 기록된 내용을 그대로 믿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됨됨이를 대면 확인도 없이 서류 한 장으로 끝낼 수는 없다. 그래서 이런 미흡한 부분을 보충할 목적으로 면접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면접관은 진정한 당신을 만나고 싶어 한다!"

 

면접관은 지원자의 용모, 복장, 자세, 태도, 표정 등을 먼저 살핀다. 당연히 단정한 모습에 호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이어서 면접이 시작된다. 삶의 가치관, 목표나 비전, 취미, 학창시절의 주요 경험 등을 질문하고 지원자의 답변이 회사가 찾는 합당한 인재상에 적합한 지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오로지 지원자의 강점이 회사의 목표 달성에 도움되는지를 대상으로 삼는다.

 

 

인재의 요건

 

역량Compentency~ 일을 잘 해낼 수 있는 능력(창의성, 소통, 협업, 비판적 사고)

조직 친화성Organization Friendly~ 함께 일할 줄 아는 사람(조직에 융화)

열정Passion~ 적극적인 태도와 열정적 마음가짐

 

 

따라서, 면접에 임하는 지원자의 자세는 명확해졌다. 면접관의 모든 질문은 인재의 요건인 COP를 갖추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지원자는 모든 답변이 COP를 관통할 수 있는 훈련을 해야만 한다. 그래서 책의 저자는 7일 안에 끝내는 면접 준비를 훈련할 수 있도록 소개한다. 바로 이 책의 핵심 내용이다.

 

 

면접 준비

 

1일차~ 경험으로 '나'를 증명하라((역량, 조직 친화성, 열정, 기타)

2일차~ 직무의 핵심역량을 이해하라(상황, 행동, 성과, 기여)

3일차~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많히 알수록 다다익선多多益善

4일차~ 효과만점 자기소개 패턴을 기억하라(캐릭터+강점 스토리텔링+기여 의지)

5일차~ 면접 스피치 핵심 7가지 팁

 

일곱 가지 팁

 

1. 면접은 소통이다

2. 구체적으로 말하라

3.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말하라(결론-이유-사례-결론 순서로)

4. 2~3가지로 정리해 말하라

5. 설득력 있게 말하라(사례를 들고, 인용을 하고, 숫자를 제시)

 

6일차~ 사고하는 법을 알아야 답할 수 있는 질문

 

사고思考의 3원칙

 

1.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것

2. 본질을 파악할 것

3. 멀리 볼 것

 

7일차~ PT, 토론 면접 공략

 

성공적인 PT면접을 위한 원칙

 

1.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2. 창의적 대안을 생각하자

3. 논리적 근거와 실행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4. 오프닝 멘트-전체 구조 개괄-스토리텔링-요약 정리

5. 클로징 멘트

 

 

좌절하고 낙담할 필요가 없다

 

최강 면접 전략이 전가의 보도는 결코 아니다. 실패할 수도 있다. 아무리 두드려도 열리지 않는 문이라면 문이 고장났거나 혹은 열어줄 사람이 살지 않아서일 것이다. 이는 자신에게 맞는 길이 아니란 의미이다. 그렇다고 낙담할 필요가 없다. 다른 문이 또 열리게 마련이므로. 생동적인 꿈을 갖고서 부단히 노력한다면 늘 새로운 문이 열린다는 걸 명심하자. 늘 면접에서 어려움을 겪고 취업 문턱에서 고배를 드는 취준생이라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