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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레볼루션 - 플랫폼과 제조업의 미래를 뒤바꿀 전방위 디지털 혁명
리처드 다베니 지음, 한정훈 옮김 / 부키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최고의 혁신은 자빌, GE, 지멘스 등 제조업계와 IBM 등 정보기술 업계의 거인들이 현재 만들고 있는 적층 가공 플랫폼의 완성과 보급일 것이다. 적층 가공 플랫폼은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세계 경제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예를 들면 많은 전문가는 인더스트리 4.0이라는 이름으로 자동화 및 로봇 공학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제조 방법을 업그레이드하고 현대화하는 미래에 대한 전망을 서술해 왔다. - '프롤로그' 중에서
디지털 혁명, 제조업의 미래를 바꾼다
이 책의 저자 리처드 다베니는 미국 다트머스 경영대학원에서 경영 전략을 가르치고 GE, 씨티뱅크, 메릴린치, 모토로라, 펩시, GM 등 포천 500대 기업들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경영학자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 <포브스 닷컴> 등에 논문을 기고 중이며, 저서로 <하이퍼컴피티션>, <전략적 지배권> 등이 있다. 대기업의 실패 원인을 파헤친 연구로 A. T. 커니 상을, 2018년에는 여성경제포럼이 수여하는 '10년 앞을 내다보는 리더 상'을 받았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2015년 기고문인 '3D프린팅 혁명'은 '위대한 아이디어를 담은 기사'로 선정되었으며 '한 해 동안 반드시 읽어야 할 10대 기고문'에 포함되었다. 미국 경영계의 구로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는 그를 "기업 전략의 키신저"로, <포천>은 그의 사상을 "<손자병법>의 현대판"이라고 평가했으며, <씽커스 50>이 선정한 '최고의 경영 사상가 50인'에 10년 이상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그는 구글, 아마존 등이 이 경쟁에서 쉽게 승리를 거두기보다 제조 기업이 그들의 영역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한다. 새로운 제조 기술의 도입은 일반적으로 개념 채택, 초기 채택, 주류 채택, 전면 채택의 4단계로 진행되는데,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오늘날 각각의 산업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그래프를 통해 상세히 보여주며 한국 제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여러 시사점을 제공한다.
적층 가공, 비즈니스 세계를 바꾸다
적층 가공이란 우리들이 흔히 '3D프린팅'으로 알고 있는 그것을 말한다. 미국 항공기 제조사 록히드 마틴은 AM(additive manufacturing, 적층 가공) 기술을 도입하여 F35 전투기의 동체와 내부 전체를 약 3개월 만에 프린트할 수 있다. 전통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동일한 전투기를 제조하는 데 2~3년이 걸리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발전이다. F35 전투기는 동체 길이가 15미터 이상이고, 날개 길이가 10미터, 무게가 (비무장시) 약 12톤이다. 록히드마틴의 목표는 제작 기간을 3주로 단축하는 것이다.
더욱 인상적인 것은 전투기를 기지로 복귀시키지 않고도 AM 기술을 통해 전투 현장에서 즉각 프린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 이상 수억 달러의 비용을 들여 거대한 격납고를 만들 필요가 없다. 그 대신 설치가 빠르고 쉽게 분해할 수 있는 공장을 현장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이처럼 현장에서 적시에 전투기를 프린트할 수 있다면 각국의 군사적, 지정학적 전략은 완전히 바뀌게 될 것이다.
굿바이, 헨리 포드
현재 AM이 소량의 주문형 제품이나 고급 제품뿐만 아니라 표준화된 대량 생산 제품에 적합한 품질 및 비용 효율성 수준을 달성하고 있다. 이는 바로 제조업계가 진정한 혁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이미 진행 중인 이 혁명은 더욱 가속화할 것이며 한 세기 동안 제조업을 지배했던 포드주의 조립 라인 모델에 최종 시망 선고를 내리는 것과 같다.
대부분의 혁명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승자와 패자가 엇갈릴 것이다. 적응이 느린 회사는 몇 대의 3D프린터, 로봇 조립 장비 등 몇몇 혁신적인 장치를 추가하여 겉으로만 '레벨 업'된 거대한 포드주의 공장에 집착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AM 기술로 제품 및 작업 공정을 완전히 다시 설계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점을 극대화하지 못했기 때문에, 혁신적인 일본식 제조 공정의 채택에 느리고 시큰둥하게 반응했던 미국 자동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질 수밖에 없는 싸움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생산 모델로 빠르게 도약한 그들의 경쟁 기업은 엄청난 경제적 이점을 누리게 될 것이다.
디지털 비즈니스 생태계
제조의 디지털화는 산업 플랫폼의 구축이 가능한 토대를 마련해 준다. 플로리다에 본사를 둔 미국의 전자 제조 서비스 업체 자빌의 인컨트롤 시스템은 앞으로 수년 내에 등장할 수 있는 산업 플랫폼의 초기 사례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전 세계에 위치한 자빌의 공장과 고객, 공급업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주며, 자빌이 제조하거나 공급하는 수십만 개의 부품을 1만7000개의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추적할 수 있다.
인컨트롤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작은 사례가 있다. 2016년 4월, 일본의 규슈 섬에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공급망을 확인하고 몇 시간 만에 대체 공급업체를 찾아내 자빌의 관리자에게 알려 주었다. 자빌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산업 플랫폼은 제조 비용의 절감, 네트워크 효율성의 강화, 기업의 혁신 역량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올 것이다.
소프트웨어 거인들의 진출
소프트웨어 거인인 구글 역시 AM 기술과 산업 플랫폼의 세계로 뛰어들기 시작했다. 구글 화이버, 구글 캐피털, 구글 벤처스, 구글 엑서스 등은 구글 플랫폼을 보완하거나 확장하려는 일련의 프로젝트다. 현재의 인터넷 기반 플랫폼을 중심을 놓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서로 결합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구글의 뒤를 이어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도 자신의 주요 비즈니스와 명확한 관련성이 없는 다양한 시장과 기술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아마존은 클라우드 컴퓨팅, 온라인 서비스 및 오프라인 소매업에서 거대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중이다. 애플은 자율 주행 차량을 실험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전자 장치용 3D프린팅, 드론, 인공지능 및 가상 현실 하드웨어에 투자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자동차에서부터 배터리, 우주 항공,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의 제조업계와 긴밀히 연결될 새로운 제국을 꿈꾸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저자는 이들 소프트웨어 거인이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경쟁에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을 표한다. 제조 영역은 정보 통신 영역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소프트웨어 거물들은 제조업 세계를 정복하기 위한 산업 기반과 생산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또한 이들 기업이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힘을 합치려고 하면 각국 정부, 특히 유럽 연합이 그런 활동을 규제할 가능성이 있다.
더욱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점은 소프트웨어 거물들이 비즈니스에 대한 자산 경량 접근법(asset-light approach)을 기반으로 너무나 빠르게 성장했다는 사실이다. 제조업은 자산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들 기업의 대차대조표는 주요 인수 합병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며, 따라서 점진적인 인수 합병을 통해 제조 전문 지식을 구축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이들이 제조 분야를 장악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프트웨어 전문 지식을 갖춘 제조 기업들로부터 자신들의 영역을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한다.
전방위 기업의 출현
미래의 전방위 기업은 다양한 핵심 사업에서 성장할 것이다. 일부는 자빌, 플렉스, 폭스콘 같은 계약 생산업체에서 출현할 수 있다. 혹은 GE, 지멘스, 하니웰 같은 다각화된 제조업체에서 등장할 수도 있다. IBM, 다쏘시스템, 오라클 같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서 등장할 수도 있다. 혹은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소비자 플랫폼에서 등장할 수도 있다. 혹은 수백수천 개의 비즈니스를 생산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B2B 거래에서 등장할 수도 있다.
기원과 회사 형태가 무엇이든 전방위 기업은 점차적으로 21세기의 새로운 산업 질서에서 강력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산업계와 시장, 지역을 아우르는 영역을 구축하면서 최대한 많은 시장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과 민첩성을 개발하고 경쟁할 것이다. 전방위 기업의 복잡성을 관리할 획기적인 생산 방법론을 처음으로 채택하고 전산화된 기능을 개발하는 회사는 특정 범주의 제품에 대한 고객 지분을 최대로 확보할 것이다.
초융합: 기업에서 전방위 산업 시장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산업의 초융합은 제조, 보관, 유통, 판매, 마케팅이 일괄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이 스마트폰을 직접 디자인하고 개별 구성 요소, 앱, 액세서리, 재료 및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면에 쇼륨을 갖춘 전자 제품 매장을 쉽게 그려 볼 수 있다. 생산 시설이 매장의 반대편 몇 미터 거리에 위치할 수도 있다. 이곳에서는 몇 개의 특수 부품을 보관하고 대다수 부품은 3D프린터 뱅크로 주문 생산하며, 일부는 맞춤형 플라스틱 케이스를 만들고, 일부는 전자 부품을 만들고, 다른 일부는 LED 스크린을 만든다. 고객은 잠시 기다렸다가 집으로 휴대 전화를 가져갈 수 있으며 혹은 야간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여 받을 수 있다. 여기서도 제품과 서비스의 구별은 과거보다 훨씬 더 불명확해질 것이다.
신기술 도입의 4단계
새로운 제조 기술의 확산은 일반적으로 개념 채택, 초기 채택, 주류 채택, 전면 채택의 4단계로 진행된다. 저자는 책은 오늘날 각각의 산업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그래프를 통해 상세히 보여준다. 전자, 자동차, 신발, 의학, 건설, 항공, 방위, 해운, 식품 등의 각 산업에는 주류 채택에 도달한 몇 가지 영역이 있으며 향후 10년 내에 전면 채택에 이를 수도 있다. 네 가지 채택 단계마다 서로 다른 전략이 필요하고 세부 목표에 따라 여러 옵션을 고려해야 한다.
진보 혹은 퇴보
오늘날의 가장 현명한 비즈니스 리더들은 3D프린팅을 비롯한 제조 혁명의 여러 측면이 거의 모든 제품의 설계, 제조, 구매, 배송되는 방식을 바꿀 것임을 분명히 알고 있다. 그리고 이미 거기에 응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새로운 기술에 대해 자신이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고 있고, 제조 시스템의 재설계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으며, 자신의 기업이 디지털 생산이라는 새로운 생태계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을 구체화시키고 있다. 간단히 말해 그들은 새로운 적층 가공 세계에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많은 결정을 내리기 시작했다. 따라서, 진보냐 아니면 퇴보냐하는 것은 이젠 우리들의 몫이다.
"미래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