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시프트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김위찬 외 지음, 안세민 옮김, 김동재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나치게 경쟁자를 의식해 그들보다 빠르고 싸게 하려고만 하면, 즉 위와 아래에 보이는 경쟁자들을 이기는 데만 안간힘을 쓰려고만 노력하면 자칫 전략의 본질을 망각하게 됩니다. 전략의 본질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고객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가치를 만드는 것에서 출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경쟁에서 이기려면 경쟁을 불식해야 합니다. 기존의 사고방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생각의 지평을 획기적으로 확장해야만 지금의 레드오션을 돌파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중에서

 

 

"경쟁하지 마라, 시장을 창조하라, 그리고 장악하라"

 

책의 저자 김위찬인시아드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의 공동 소장이자 인시아드 보스턴컨설팅그룹 브루스핸더슨 석좌교수이다. 세계경제포럼의 특별회원이자 블루오션 글로벌 네트워크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유럽연합의 자문 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며 세계 각국에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공저자 르네 마보안은 인시아드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의 공동 소장이자 인시아드 교수로 전략을 가르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의 특별회원이자 블루오션 글로벌 네트워크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HBCUs(흑인계 대학) 자문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전 세계의 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김위찬 교수와 함께 블루오션 시프트에 대해 활발히 연구 중이다.

 

기출간되었던 <블루오션 전략>이 세계적인 선풍을 불러일으키며 비즈니스의 기존 프레임을 바꿔놓은 블루오션 전략의 원리를 밝힌 것이었는데, 총 13장으로 구성된 이번 책은 구체적인 사례를 대폭 추가해 매뉴얼로 재무장했다. 즉 블루오션 전략이 왜 필요한가부터 팀을 꾸리고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응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을 도출하고 적용하기까지, 또 그 과정에서 팀원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고 전 조직과 경영진, 고객을 상대로 설득하는 방법까지, 곧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 만큼 디테일하고 촘촘하게 구성되었다.

 

그리고 저자들이 강조하는 '인간다움'을 통해 블루오션 전략이 특출한 소수의 개인적 성취에만 머물지 않고 조직의 체질을 바꾸고 태도의 변화를 이끄는 방법까지도 제시하고 있다. 권말의 특별부록에선 삼성전자 보르도TV, SM엔터테인먼트, 아모레퍼시픽 쿠션 제품, 마이리얼트립, 신세계 별마당도서관 등 한국 기업들의 혁신 사례를 블루오션 전략의 시각에서 분석한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우리 일상의 제품, 서비스를 혁신 전략의 프레임으로 사고하는 힌트를 제공한다.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라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것은 기존 산업의 중심, 심지어는 경계조차도 갉아먹지 않으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비파괴적 창출을 낳는다. 이러한 유형의 성장은 다른 산업을 파괴하지 않고 수익, 매출, 일자리를 확대하므로 사회에도 비파괴적이다. 사이버 보안, 비만, 평생교육, 가상현실, 환경, 보건 서비스 같은 영역에는 비파괴적 창출을 위한 엄청나게 많은 새로운 기회가 존재한다.

 

 

숨겨진 문제점을 발견하라

 

문제점의 의미는 이름 그대로다. 사업, 제품, 서비스에서 구매자들이 알게 모르게 참아야 하는 여러 측면으로, 효용을 감소시키거나 불편을 일으켜 비고객들이 다른 대안으로 눈을 돌리게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효용이 구매자에게 제품, 서비스가  제공하는 만족을 나타낸다면, 이러한 효용을 가로막는 정반대 상황(산업이 구매자에게 부과하는 불편함 혹은 문제점)을 말한다.

 

블루오션 시프트 추진 과정에서 (대체로 숨어 있는) 문제점은 제약이 아니다. 문제점은 전략이 펼쳐지는 현장을 바꾸는 엄청난 기회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구매자들이 문제점을 불가피한 요소로 인식하고 이에 무감각해지면서 문제점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한다는 데 있다. 미국에서 와인 핀매량은 전 주류 판매량의 15% 정도 차지하는데, 이는 바로 와인병을 따는 게 쉽지 않아서이다.

 

 

어떻게 블루오션 움직임을 개발하는가

 

호텔 산업은 레드 오션에 해당한다. 3성급 호텔을 찾는 고객이나 5성급 호텔을 찾는 고객 모두 호텔을 결정할 때 프런트데스크, 안내원, 벨보이, 도어맨 등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요소들을 제거해도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5성급 호텔을 결정하는 데에는 더 높은 단계의 고급스럽고 아름다운 느낌, 쾌적한 수면 환경, 최상의 위치 등이 작용하고 있다.

 

객실에서 오랫동안 머무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객실 크기는 가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감소시킬 수 있다. 팀원들은 당연히 객실이 작으면 같은 건물에 객실이 더 많아지고, 따라서 수익도 더 많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떠올렸다. 그들은 깨달았다. '고급스러움이란 방의 크기가 아니라 쾌적한 수면 환경을 의미한다. 공간을 확보하는 데 드는 많은 비용을 생각하면, 객실을 작게 설계함으로써 엄청난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대신에 킹사이즈 침대, 고급 린넨, 훌륭한 방음 시설, 보송한 대형 타올, 멋진 샤워 시설을 갖춤으로써 수면 환경의 질을 증가시키면 객실당 비용을 산업의 평균보다 훨씬 더 낮추면서도 고객에게 기쁨을 전할 수 있다'

 

 

경쟁 없는 시장을 만들어라

 

불확실성의 시대이자 무한 경쟁의 시대인 현시대에 비추어볼 때 가장 확실한 전략은 경쟁이 없는 시장을 스스로 창출하는 것이라고 이 책은 우리들에게 강조한다. 기존의 블루오션도 서서히 참여자가 늘어나면서 결국엔 레드 오션으로 바뀌게 마련이다. 그래서 이 책은 블루오션을 창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실전용 매뉴얼인 동시에 강력한 전략서인 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