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2010년 알베르 까뮈의 사후 50주기를 맞아 관련 서적들이 수없이 쏟아져 나온 이 현상은 현재까지도 압도적인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고 있는 소설 ‘이방인’의 저자, 알베르 카뮈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 있다.



  소설 [카뮈의 마지막 날들]의 저자인 조제 렌지니가 이 철학적인 작가  가 지닌 현대성과 1950년대의 아이콘을 향한 젊은이들의 열광에 대해 이야기한다.  


 

왜 알베르 카뮈의 마지막 순간을 그린 소설을 쓰게 되었는가?

한 마디로 요약하면, 카뮈에게 있어서 침묵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거의 귀머거리인 어머니의 침묵, 그리고 글을 읽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들, 스스로를 방어할 언어를 갖지 못한 사람들의 침묵에 대하여 카뮈는 그 스스로가 대변인이 되고자 했었다.

1960년 1월3일, 갈리마르출판사의 사장인 미쉘 갈리마르와 루르마랭에서 파리로 가기위해 길을 나선 그는 집필중인 ‘최초의 인간’을 놓고 깊은 고민에 빠져있었다. 그 시기는 3년 전 최연소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평단의 가혹한 비방에 시달리면서 자신이 여전히 글을 쓸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에 사로잡혀 있었던 시기였다. 이 고립된 자동차 여행이야말로 그에 대한 깊은 성찰에 이르는 적합한 공간이었다.

                               

자동차는 플라타너스 나무를 들이받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그날 카뮈는 기차를 탈 예정이었다. ‘자동차 사고로 죽는 것처럼 부조리한 것은 없다’라고 항상 이야기했던 그의 이런 죽음이야말로 기이하다. 삶을 그토록 사랑했던 47살의 이 남자가 자동차 사고로 죽었다는 것은 우리에게 어떤 신화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그러나 본질은 다른 곳에 있었다.  

 

동시대의 저명한 지성인이었던 사르트르와 비교한다면..?  

 

사르트르는 철학자이자 아주 훌륭한 교수이지만 그의 글은 구시대적이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까뮈에게 있어서 작품은 인간과 분리될 수 없었다. 그는 단순했다. 그의 소설들은 아름다운 언어인 동시에 모두에게 이해될 수 있는 언어로 쓰였다. 독자들은 그의 작품에서 어떤 방식으로든지 자기 자신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6백만 부 이상이 팔린 [이방인]을 예로 들자면, 마치 범죄소설처럼 구성되어있다. ‘퀴어’라는 밴드의 히트곡 “킬링 아랍”이라는 곡에 영감을 부여한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어느 누구도 사르트르의 텍스트를 가지고 록 음악을 만들 생각은 하지 않는 것처럼. 오늘 날에도 여전히 카뮈에게 열광하는 것은 무엇보다 그가 자유인이었다는 것이다.

사르트르가 오로지 명확함만을 추구했다면 카뮈의 세계는 회의와 의문들로 가득 차있다. 그는 때때로 오류를 범하곤 했지만 결코 남을 속이는 일 따윈 하지 않았다. 사르트르가 실존주의 속으로 침잠해 들어갈 때 카뮈는 흐루시초프 보고서가 나오기 5년이나 앞서 트로츠키적인 관점을 취하면서 공산주의와의 결별을 감행했다. <나는 언제나 좌파이다, 그녀 혹은 나 자신과는 상관없이>. 같은 시기에 그는 미국의 팽창주의의 유혹에 굴복하는 것을 거부했다. 

            

 
오늘날 사람들은 카뮈를 현실참여적인 인물로써 평가하고 있는지..?  

 

확실히 1960년에 이르자 그는 더욱 더 고통받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 시기에 그는 알제리/프랑스 문제에서 찬성 혹은 반대라는 확실한 태도를 취하거나 미국과 소련 사이의 제국주의 정책에서 분명한 입장을 선택해야 했다. 그러나 카뮈는 이 모든 것을 거부했다. 이러한 거부의 행위를 놓고 그를  현실참여적 인물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레지스탕스 활동을 시작으로 Combat紙의 주필이라는 언론인으로써 그는 유일하게 1945년 종전과 함께 ‘세티프’에서 벌어진 알제리 독립운동에 대한 프랑스 탄압 사건을 기사화했으며, 반 제국주의적 정서와 의식을 지닌 최초의 기자였다. 또한 히로시마 원폭이후 핵으로 문제를 푸는 핵전략에 대해 맹렬히 비난했었다. 카뮈라는 인물에게는 여러 주목할 만한 점들이 있다.

그는 긍정적인 의미의 도덕주의자라 불릴 수 있으며, 정당을 선택하지 않고도 우리를 성찰과 정치적 사유로 인도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현대적인 정신이다. 
 

           
 

이러한 현대성이 젊은 세대를 매혹하는 것인가?  


정치적 신뢰와 참여의 위기라 할 만한 우리 시대의 젊은 세대는 카뮈의 절대자유주의적인 측면과 정당이나 정치적 시스템에 대한 저항정신을 발견하곤 한다. 그는 단지 고립되었을 뿐이지 무관심한 사람이 아니었다. 그의 반 이상주의적인 생각들이 젊은 세대를 안심시켰을 것이다. 권력에 대한 그의 사유를 읽을 때면 그가 니콜라 사르코지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을 받는다!. 그의 언어는 형식적인 수사가 아니라 생생하고 풍요롭다. 이런 것이 그가 시간을 초월하게 하는 것들이다. 그 자신이 <<나는 철학자가 아니다, 나는 예술가이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그는 최소한의 질문만 허용되는 기성의 관념체계에 속한 다른 많은 철학자들과는 분명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그의 이야기들은 모든 것에 선행하여 존재하는 인생 그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카뮈를 '팡테옹'으로 옮기자는 니콜라 사르코지의 제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영원성, 그것은 미래 없는 관념이다>>라고 말하는 남자에게 영원성을 부여한다는 것이 과연 필요한가라고 생각한다. 프랑스 정부가 유럽연합의 문화 수도 ‘마르세이유’의 해를 맞아 2013년 이전에는 카뮈를 '팡테옹'으로 옮길 것이라고 본다. 어떻든 이것은 알베르 카뮈가, 유럽연합의 문화 수도 ‘마르세이유’를 향한 항해의 상징이자, 알제리와 프랑스 사이의 화해의 가교가 될 것을 의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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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0-05-12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잘 보고 갑니다.

뮤진트리 2010-05-12 17:59   좋아요 0 | URL
네, 자주 들러주세요.

필리아 2010-05-14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르트르는 세습적인 부자귀족집안의 자제였어요. 그네들은 프랑스의 지배계층으로 연결되는 소수의 엘리트를 양성하는 그랑제꼴 출신이지요. 사실 이러한 자들만이 자기들만의 울타리를 처놓은 물에서 놀수가 있죠. 잘알려진 프랑스의 걸출한 정치,철학,문학,예술인들은 거의가 이 엘리트 코스출신이죠. 그런데 카뮈는 프랑스도 아니고 알제리출신인데다 가난한 서민으로 일종의 식민지 대학인 알제대학을 나왔거든요. 당연히 이들과는 가까워질 수 없는 틈이 존재했지요. <카뮈의 마지막 날들>에서도 잠깐 언급되지만 카뮈의 스승인 '장 그르니에'가 쓴 <카뮈를 추억하며>라는 글을 보면 카뮈가 왜 부조리와 저항에 그토록 천착했는지, 샤르트르는 물론 그의 계약동거인인 보봐르같은 페미니스트까지 카뮈를 조롱하고 비난하면서 반목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죠... 샤르트르는 부모덕에 무임승차한 집단이고 카뮈는 넘을수 없는 벽을 극복한 진정한 사상가라 할 수 있죠. 당연 카뮈가 노벨상을 수상하자 이들 집단의 시기와 질투는 카뮈를 고통스럽게 하였음이 분명합니다. 2년후 샤르트르가 노벨상 수상을 거부한 것도 바로 이러한 배경이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