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가 사랑한 천재들 - 카프카에서 스메타나까지 도시가 사랑한 천재들 2
조성관 지음 / 열대림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유럽 여행을 준비하면서 이 책을 처음 만났다. 이 책은 맛있는 먹거리나 훌륭한 쇼핑센터를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여행 안내서라면 반드시 있어야할 그 흔한 지도도 한 장 없다. 그런데도 이 책은 프라하를 여행할 때 반드시 챙겨가고 싶은 책이다. 여행과는 아무런 관련 없이도 가끔씩 들여다보는 책이기도 하다.

프라하는 한국인이 가고 싶어 하는 유럽도시 1순위라고 한다. 그 이유가 뭘까? 강대국의 틈바구니에 끼어있는 약소국이고 과거 한때 식민지였다는 동질감 때문일까? 만약 그런 이유라면 지리적 혹은 역사적 동질감의 확인을 목적으로 여행을 떠나는 아주 예외적 인물이 넘쳐나는 나라에 나는 살고 있음에 틀림없다. 여행하고 싶은 도시 1순위는 짐작하건대 체코라는 나라이름보다도 프라하라는 도시 이미지가 강하게 작용 한듯싶다. 우리나라에서 프라하가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데에는 ‘프라하의 연인’이라는 드라마가 단단히 한 몫 했으리라 짐작된다.

그러나 이미 오랜 전에 ‘프라하의 봄’이라는 영화도 있었다. ‘프라하의 봄’은 또 체코 국민음악의 아버지 스메타나를 추모하는 음악축제의 이름이기도 하다. 영화는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 원작이고, 축제는 매년 5월 12일에 개막해 6월 초순까지 계속된다. 프라하나 체코의 이름이 알려진 데는 밀란 쿤데라나 스메타나 외에도 『변신』의 프란츠 카프카, <뻐꾸기 둥지로 날아간 새>의 밀로스 포먼 감독, <신세계 교향곡>의 드보르자크, 벨벳혁명을 이끌었고 전직 대통령이며 극작가인 하벨 등 많은 예술가들이 기여했다.

프라하에는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도 연합군의 폭격피해를 거의 입지 않은 중세의 건축물들이 그대로 남아있다. 프라하는 합스부르크 제국시절에는 식민지의 중심도시였고, 1989년 벨벳혁명이 일어나 공산정권이 붕괴할 때까지 사회주의 국가였으므로 상업자본주의의 흔적도 거의 없다. 내로라하는 예술가들은 프라하를 사랑했고 프라하는 또 천재를 알아보고 키워낼 줄 아는 도시였다. 가히 예술의 도시라 할만하다. 가보고 싶은 도시 1순위로 자리매김 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해 보인다.

기자출신의 저자는 여섯 명의 예술가들의 탄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족적을 따라 프라하를 소개하고 있다. 각 예술가들의 짧지만 애정 어린 평전을 읽는 듯도 하고 반드시 찾아보아야할 여행지를 안내해 주는 듯도 하다. 카프카가 글을 썼던 지붕 밑의 다락방과 묘지, 스메타나의 연작 교향시 ‘나의 조국’을 들으며 거닐면 좋을 블타바 강과 카를교, 토론과 집회의 메카였지만 ‘프라하의 봄’이 짓밟힌 바츨라프 광장,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모차르트의 집으로 여러 번 등장했던 흐라드찬스케 광장 7번지의 주택 등이 깔끔한 사진과 함께 소개되고 있다. 살다간 시기는 비록 달랐지만 어디에선가 그들의 발자국이 겹치기도 했을 것만 같다. 품격 있는 여행안내서로 영혼을 살찌우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5-16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카프카를 무척 좋아하는 터라 가고 싶은 도시로 손 꼽는 도시인데 거기를 가신다니 부럽네요. ^^

하벨 대통령도 무척 좋아하는 사람 중 한 사람이에요.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상당히 뛰어나는 느낌을 받거든요. 아무쪼록 프라하에서 이 책에 써 있는 사람들의 발자취를 다 보고 오셨으면 합니다. 아! 대박 부러워요.

반딧불이 2011-05-16 00:31   좋아요 0 | URL
프라하를 작년에 가려다 못갔어요. 그때 읽었던 책인데 6월에 예정되어 있는 터기 여행관련 책을 찾다가 이걸 다시 보게 되었네요. 다시봐도 제 수준과 입맛에 딱 맞는 책이네요.

여담이지만 저는 제가 글을 올리면 누가 첫 추천을 누르나 늘 궁금했어요. 오늘은 그 범인(?)을 현장에서 체포한 기분인데요. 고맙습니다.

루쉰P 2011-05-19 23:00   좋아요 0 | URL
ㅋㅋㅋ 체포 당했지만 상쾌한데요. 아! 이 변태적인 범인의 심리 ㅋ

우와 6월에는 터키 여행이시라니 정말 부럽네요. ^^ 항상 어딘가를 떠나고 싶지만 항상 같은 곳에 잡혀 있는 저로서는 완전 부럽다고 밖에 할 수 밖에 없어요. 갔다 오시면 꼭 좀 글 좀 올려주세용!

여담이지만 저도 제 글에 추천하는 사람이 항상 궁금해요. ㅋ

비로그인 2011-05-16 0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라하를 가보고는 싶은데 당장은 어려운데다 영원히 기회를 얻지 못할 가능성도 농후하니 그저 이 책으로나마 위안을 삼아야겠군요 쩝! 내달에 터키를 가시는 모양이네요 ㅎㅎ^^

반딧불이 2011-05-16 11:10   좋아요 0 | URL
저도 마찬가지에요. 하여간 저는 준비하면 못간다는 이상한 징크스가 있어서 아무 생각없이 있다가 그냥 떠나려고 맘먹었어요.

터키도 프라하꼴 날까 싶어 바로 티켓팅을 하고 아무 준비도 안하고 날짜만 세고 있습니다. 에어텔을 예약했으니 천재지변이 나기 전에는 떠날 수 있겠죠? 왠지 불안해진다는...

파고세운닥나무 2011-05-16 1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침에 영어회화 수업을 듣는데, 미국인 강사가 한 여학생에게 해외 어디에 가고 싶냐니까 '파리의 연인'을 흥미롭게 봤다면서 파리에 가고 싶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프라하도 그렇겠지만 대중 문화 속의 이미지들이 강하게 작용하는 듯 합니다.
터키에 가세요? 아마 체코와 더불어 터키도 유럽 속 변방이란 이미지가 강한 듯 합니다.
저도 티켓팅을 해두고 미국 가는 날을 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남부의 도시인데, 근래 이상기후 때문에 그 쪽 지방에 피해가 있더군요. 5년간 안전하게 있다 돌아와야 할텐데요...

반딧불이 2011-05-16 11:17   좋아요 0 | URL
한류를 봐도 그렇죠. 저는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읽으면서 가봐야겠다는 마음을 굳혔어요. 아시아의 끝, 유럽의 시작, 기독교인들이 박해를 받았던 곳, 지중해, 흑해 이런 것들이 저를 마구 끌어당기더라구요.

아마도 닥나무님께서 가실때쯤이면 이상기후가 물러가지 않을까요? 건강하게 무사히 잘 다녀 오시기를 바랍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1-05-17 11:06   좋아요 0 | URL
말씀 고맙습니다^^

언젠가 여행을 목적으로 해외에 나갈 일이 있겠죠? 저는 이번이 첫 출국이랍니다^^;

여행간 안전하시고, 건강하시길 빕니다!

2011-05-19 0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19 11: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6-07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인은 프라하 특유의 고풍스럽고 세련된 우아함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아직도 옛 느낌이 살아있는 그림엽서 같은 그런 풍경...유럽의 옛 사회주의 국가들은 왠지 백인나라들 중에서도 좀 칙칙하다는 평가를 벗어나지 못하는데 체코가 좀 예외죠.사실 2차대전 전에도 과학기술이 발달한 나라이기도 했고요.그 반면 체코와 갈라진 슬로바키아는 왠지 인지도도 떨어지고 좀 그렇죠.

반딧불이 2011-06-08 12:20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말씀을 들으니까 반드시 현장확인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불끈 솟습니다. 그런데 노자님은 여러가지 분야에 참 관심이 많으신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1-06-08 16:14   좋아요 0 | URL
아...예...제가 민족분쟁이나 문명교류 쪽에 관심이 많고 외신기사도 정독하는 편이라서 그렇습니다.또 세계각지의 식생 동물분포 기후 지질 등도 관심대상이죠.

반딧불이 2011-06-10 11:45   좋아요 0 | URL
그러시군요...그런데 말씀하신 영역뿐만 아니라 가요나 교육, 언어, 정치 등 많은 분야에 정통하신듯 하던걸요.

노이에자이트 2011-06-10 16:49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정통한 정도는 아니고...워낙 여러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