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그린 그림 - 미술사 최초의 30가지 순간
플로리안 하이네 지음, 최기득 옮김 / 예경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거꾸로 된 그림이 전시장에 걸려 있다. 관람객은 그것을 어떻게 보게 될까? 똑바로 서서 거꾸로 된 그대로 보게 될까, 아니면 바로 보기 위해 머리를 아래로 향하게 될까?

거꾸로 그린 그림이 전시장에 걸렸을 때, 비평가들은 그림을 바로 보기 위해 머리를 아래로 내리고 보았다고 한다. 사람들은 웃음을 터트렸고 전시회는 산만하게 끝나 버렸다. 그러나 거꾸로 된 그림을 최초로 그린 화가 게오르그 바젤리츠는 이런 상황에 전혀 개의치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잃은 것이 하나도 없었다. 오히려 모든 거꾸로 된 그림은 그의 상표가 되었고, 사람들은 거꾸로 그린 듯한 그림만 나오면 바젤리츠를 연상하게 되었다.

나는 거꾸로 된 그림이 바로 그린 그림을 단지 아래 위를 뒤집어 놓은 것인지, 아니면 정말 거꾸로 그린 것인지만 궁금할 뿐 이런 별난 행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시도가 화가에게는 상당히 중요했던 모양이다. 물체를 거꾸로 그림으로써 주제의 의미는 사라지고 감상자들은 오히려 회화적인 결과에만 관심을 집중하게 되는 효과를 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바젤리츠는 왜 그림을 거꾸로 그렸을까?

모든 창작자들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기법이나 양식 혹은 내용에 갈증을 낸다. 화가도 예외는 아니다. 이제까지의 회화사에 없었던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을 만들어야 한다는 욕망과 부담감이 이런 결과를 낳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바로크니 로코코니 낭만주의니 인상주의니 하는 모든 새로운 양식에는 최초로 그러한 양식을 시작한 사람이 있었을 것이다. 최초로 미술이 탄생한 것은 동굴 벽화였다. 벽화에 나타나는 코뿔소나 메머드 같은 동물그림을 누가 그렸는지, 왜 그렸는지는 알 수 없으나 나름 상당한 힘이 느껴진다.

콘트라포스토자세로 서서 탄력 있는 가슴과 S라인을 만들어내는 <밀로의 비너스>같은 고대의 조각상은 완벽한 균형미로 나를 기죽인다. 남자의 나체상은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을 생각나게 한다. 가만히 앉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온몸의 근육이 꿈틀거리는 듯한 느낌을 전해주는 이 조각상은 차라리 짐승남이라고 하는 편이 옳다. 피가 초고속으로 전신의 혈관을 질주하는 것만 같은 근육질의 이 남자가 생각에 붙잡혀 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이성의 힘이 청동보다도 더 무겁게 느껴진다. <밀로의 비너스>나 <생각하는 사람>은 그러나 인간 육체의 결점을 보완해 만든 이상형의 몸이라고 하니 너무 주눅 들지 말기로 하자.

그럼 이런 환상의 몸매를 가진 조각상 말고 인간의 누드를 보고 그린 최초의 누드화는? 1425년 피사넬로라는 화가가 그린 드로잉이라고 한다. 여성 모델을 이용해 나체를 그리는 일이 흔치 않았던 당시에 모델을 한 여성들도 놀랍지만 작고 정교한 이 드로잉에 나오는 한 여성의 다리는 줄줄이 비엔나소시지를 닮았다.

최초의 초상화, 최초의 자화상 같은 것은 한 번쯤 접해 보았었지만, 최초로 밤을 그린 그림이나 최초로 그린 겨울 풍경화 같은 것을 보고 있으면 내가 그동안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에 대한 예술가들의 고뇌가 느껴져 부끄럽기도 하고 감탄스럽기도 하다. 특히 재미있었던 것은 발가벗긴 아기 예수가 성모 마리아의 무릎에 엎어져서 엉덩이를 맞고 있는 그림이었다. 아기예수의 엉덩이에 손자국이 벌겋게 나있고 성모의 눈에는 흰자위가 그득하다.

이 책은 고대 동굴벽화부터 물감을 뿌려서 그리는 잭슨 폴락, 한때 삼성의 비자금을 조성하는데 한몫했던 팝아트, 작년인가, 덕수궁 현대 미술관에서 보았던 이스트로 반죽한 듯 부풀어 있는 페르난도 보테로의 그림까지 모든 미술사의 최초를 모아 엮었다. 당시에는 천재 아니면 광인으로 불렸을  모든 최초에 설명과 그림을 곁들였다. 그림이 선명하고 크기도 적당해서 인터넷으로 따로 찾아보는 수고를 덜 수 있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06-17 0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스트리아에 가시면 미술관이며 박물관도 돌아보시는 건가요?
그림 감상을 즐기는 지인 한 분이 책이나 카달로그에 나오는 그림과 실제 가서 대면하는 그림은 과장을 좀 보태자면 완전히 다른 그림이라던데...
좋은 기회가 되겠네요. 그림 많이 보고 오세요^^

반딧불이 2010-06-17 09:35   좋아요 0 | URL
그러고 싶은데 워낙 소문난 저질 체력이라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원래 준비를 하면 한만큼 실망하기도 하고 안하면 안한만큼 충격이 오기도 하고 그런게 여행인것 같아요.

비로그인 2010-06-17 0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만히 앉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온몸의 근육이 꿈틀거리는 듯한 느낌을 전해주는 이 조각상은 차라리 짐승남이라고 하는 편이 옳다."라는 느낌을 받으실 정도의 반딧불이님이시라면 빈의 여행이 얼마나 값지실지 상상이 되어요.

저도 가끔 그림들을 보면서나 사진들을 보면서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에 대한"이라는 생각을 해보곤 했습니다. 이렇게, 그 어느 순간을 포착할 수 있는 감성과 지성도 대단하구나 라는 ... 느낌이실 것 같아요.


p.s 빈에 있는 중요 두 미술관에 전시된 클림트의 작품은 꼭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가 그린 풍경화를 보고서야 ..저는 아! 클림트 ! 했던 것 같아요. 좋은 여행 되세요. ^^반딧불이님.

반딧불이 2010-06-17 09:42   좋아요 0 | URL
클림트 저도 좋아해요. 특히 그림속의 황금빛이요. 1000피스 퍼즐 맞추기, 냉장고에 붙어있는 악세서리, 키홀더..이런게 다 클림트 그림이에요. 클림트도 에곤 실레도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2010-06-17 10: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17 1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06-17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림에 관심이 많은데요......
유럽에 가진 못하지만 가을에 광주 비엔날레라도 가야겠네요^^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딧불이 2010-06-17 10:17   좋아요 0 | URL
닥나무님 관심영역이 어디까지인지도 궁금해져요. 사람없는 날이 언제일까 고민하다가 늘 놓쳐버리는 비엔날레. 올해는 비오는 날로 잡아볼까 싶어요. 음감도 좋네요. 비엔날레, 비온날로

cyrus 2010-10-04 1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내용에서 제일 흥미 있는 것이 최초로 꿈을 그림으로 표현한 뒤러가
인상 깊었습니다. 이 책 읽기 전에는 달리인 줄 알았는데.. 이 책 덕분에
새로운 미술사적 지식을 얻어서 좋았답니다ㅎㅎ 아무도 관심 없었던 미술사의 최초에
대해서 다룬 것도 흥미로웠구요^^

반딧불이 2010-10-04 20:38   좋아요 0 | URL
최초에 대해서 다룬 건 신선한 발상이었는데 그 발상만큼 글이 재미있었던 건 아니어서 좀 아쉬웠던 책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