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하는 힘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 / 사계절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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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강상중을 만나게 된 것은 나쓰메 소세키라는 징검다리를 통해서였다. 소세키의 작품을 발표순서대로 시작해서 1910년까지의 작품을 읽었다. 장편 6편과 단편집, 그의 문학예술론, 서간집, 소세키의 평전이라고 할 만한 고모리 요이치의 평론 등이 그것이다. 한 주에 한권씩 읽었으니 3개월을 꼬박 소세키 책만 읽은 셈이다. 구글 어스를 갖고 놀면서 작품의 배경이 되었던 곳을 앉은자리에서 찾아보지만 전기불도 없이 등잔불을 밝히던 당시를 고스란히 느껴보는 일은 쉽지 않았다.

내가 가진 근대에 대한 지식을 총동원해서 당시의 인물이 되고자 노력했다. 소세키의 주인공들이 겪고 있는 문제, 그런 주인공들을 그려내며 피를 토하던 소세키의 고민에 동참하고자 나도 고민했다. 그러나 100년이라는 시간을 건너뛸 타임머신도 상상력의 머신도 내게 없다. 소세키에게 조금 더 다가가기 위해 이런 저런 책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이 책도 그런 책 중의 하나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책을 다 읽고 밑줄 그어놓은 부분을 요약 정리하다보니 대부분 소세키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소세키의 많은 작품이 이 책 전편에 인용되고 있지만 이 책이 소세키 작품해설집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렇다면 강상중은 이 책을 통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걸까, 왜 소세키인가를 알기위해 다시 읽어야했다.

저자가 막스 베버와 나쓰메 소세키를 선택한 것은 그들이 살고 있던 시대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동일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시기적으로는 100년을 사이에 두고 두 개의 세기말이 존재하고, 당시의 제국주의와 현재의 글로벌 머니, 국민이 전쟁(국가)의 소모품처럼 간주되던 당시와 자본주의의 부속품처럼 전락된 현재, 19세기 말 유럽에 횡행하던 세기말 문화와 현재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드러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그 예로 들고 있다. 저자는 근대의 입구에서 생겨난 문제가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고 문제의 덩어리로 자라나 지금도 여전하다고 보고 있다.

저자는 근대의 문제와 맞섰던 베버와 소세키의 고민을 살피면서 현재 우리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여덟 개의 질문을 놓고 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형식을 취한다.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소세키의 주인공들이 있고 베버가 있다. 나는 누구인가 하는 질문에서 타자를 발견할 것을, 돈이 세계의 전부인가라는 질문에는 돈은 경시하기 힘들지만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은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이 외에도 그가 묻는 질문들 즉, 사랑, 종교, 죽음, 일 등에 대한 답은 경청해야할 사안들이다.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이 늘 떠돌고 있고, 이것이 마치 서양의 지식을 더 수입해야 하는 것으로 오해되는 경향이 있는 가운데 저자의 이런 질문과 답은 반갑지 않을 수 없다.

‘늙어서 최강이 되라’는 마지막 챕터에서 저자는 배우가 되고 싶고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썼다. 그가 만드는 영화의 첫 장면이 너무 구체적이어서 한참을 웃었다. 또 할리데이비슨을 타고 싶다고도 한다. 그는 할리데이비슨에 끌리는 이유를 예의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 자세의 뻔뻔함에서 찾고 있었다. ‘해골 아이콘을 달고 가죽장화를 신고 뻔뻔한 모습으로 할리데이비슨 위에 걸터앉아 뻔뻔한 태도로 김정일의 머리에 알밤을 먹이고’ 싶은 그의 바람이 이뤄지기를 바란다.

 

“호모 페이션스(Homo patience, 고민하는 인간)의 가치는 호모 파베르(Homo faber, 도구를 사용하는 인간)보다 더 높다.” “고민하는 인간은 도움이 되는 인간보다 더 높은 곳에 있다.” - 빅터 E 프랭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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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 2010-03-01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춘을 읽다>를 읽고, <고민하는 힘>을 읽고, <산시로>는 아직 읽지 않았지만, 도쿄 올림픽이 좀 궁금하더라구요. 당시에 대한 이야기들이요. 마침 이번에 나온 <올림픽의 몸값> 오쿠다 히데오 책이에요. 책은 그냥저냥 괜찮았는데, 도쿄올림픽 이야기가 많이 나와있어서 별을 다섯개나 줬다지요. 그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산시로와 청춘을 읽다와 나쓰메 소세키를 생각했지요. 시골에서 올라와서 당시의 화려한 도쿄를 보고 느끼는 박탈감 같은 것, 혹은 당시의 도쿄에 대한 열광 같은 것이 나와있어요. 좀 더 찾아보려구요, 도쿄올림픽 당시의 이야기. 또 찾으면 알려드릴께요. ^^

반딧불이 2010-03-02 00:12   좋아요 0 | URL
<공중그네>가 오쿠다 히데오를 만난 책인데요. <남쪽으로 튀어>는 준비해놓고 아직이에요. 소세키 읽기가 하이드님 덕분에 도쿄 올림픽으로 점프하는 거네요. 저도 궁금해져요. 늘 고맙습니다.

바밤바 2010-03-01 2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지방에서 올라온 지라 서울의 풍경이 낯설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시절엔 제 지방색을 지우려는 가련한 노력이 있곤 했었죠.
가장 외롭다 여긴 고민이 이렇듯 가장 평범한 고민일 수도 있다는 것.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입니다.

헌데 강상중 씨의 글에선 '외로움'을 찾기 힘들었더랬습니다. 예전에 별점 2개만 줬던 기억이 나네요. 그들 각자의 기억이 하나의 접점으로 이어질 때 독자와 필자는 바투 이어지는 듯 합니다. 전 아쉽게도 강상중과의 마주침이 어긋났네요. 님은 저자와 같은 곳을 본 듯 하여 부럽습니다. ^^

반딧불이 2010-03-02 00:29   좋아요 0 | URL
바밤바님의 리뷰를 찾을 수가 없네요. 아마도 제가 저자와 같은 곳을 바라볼 수 있었던 것은 소세키 덕분일거라고 생각해요. 책이 모든 독자와 교감하기란 쉽지 않다는 것 저도 뼈아프게 느끼고 있답니다. 나중에 다시 한번 접하실 기회가 있기를 바래봅니다.

스트레인지러브 2010-03-02 0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홍보되었을 때 관심이 갔던 기억이 나네요.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소세키와 막스 베버가 중요한 축으로 등장하는 군요. 소세키 작품을 읽는 데,
괜찮은 키워드가 되려나요? "고민하는 힘"이라, 아직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지
고민하면 머리만 아프곤 한데ㅎㅎ 기회 되면 한번 읽어봐야 겠네요.
강상중 씨는 일전에 한번 저서 사 본 적이 있는데(재일교포 관해서) 그 당시에는 리폿 쓰는데 꽤나 더움이 되었었지만요.
아, 산시로 이전에 "마음"에 먼저 손을 대고 말았습니다. "선생"의 고백이 와닿더군요.
(마음 먼저 읽고 산시로, 그 후, 문으로 갈 생각입니다)
"남을 못 믿게 되지만 결국엔 자기까지 못 믿게 되는" 선생님의 유서.
근데 이상한 건, 메이지 일왕의 죽음과 노기 장군의 순사가 작중인물들에게 정신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일본인의 정서가 되어 보지 않아서 그건 잘 모르겠더군요.

반딧불이 2010-03-02 09:36   좋아요 0 | URL
마음님. 다시뵙네요. 마음님도 <마음>먼저 읽으셨군요. 지금까지 제가 읽은 작품에서는 소세키의 정치적 성향을 찾아볼 수가 없었어요. 천황, 노기장군, 이토 히로부미등 작품속에 죽음이 실시간으로 등장하지만 언제나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더라구요. 이토 히로부미의 저격소식을 듣고는 "이토는 살해당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거야. 그냥 죽었어봐, 신문에서 그렇게 취급했겠나"라는 반응을 보이죠. 소세키의 정서는 일반적인 일본인의 정서와는 좀 다르다고 생각해요. 또 우리가 보고 있는 소세키의 정장한 모습의 사진은 천황장례식에 참석했던 날 옷도 잘 챙겨입은 겸 기념으로 찍은거래요. 작품 읽으시면서 또 같이 얘기 해봐요. 마음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