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사람인가 - 선인들의 자서전
심경호 지음 / 이가서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문 서평을 보고 구해 읽었다. 옛사람들의 자화상이라는 주제가 흥미로웠다. 아주 많은 사람들의 글이 소개되어 있어 옛 자료를 훑어본다는 측면에선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아쉼움이 크다. 

뭣보다 번역이 아쉽다. 한문 표현을 그대로 옮긴 번역이 워낙 많아서 뜻을 짐작키 어려운 대목이 꽤 많았다. 고전을 그럭저럭 읽은 내게도 버거우니 고전문이 처음인 독자에게는 어떨지... 

또 처음엔 자서전 전체를 번역한 줄 알았는데 읽다보니 어떤 글은 전문이, 어떤 글은 부분부분 발췌였다. 기준이 뭔지도 잘 모르겠고, 역자가 중간에 설명글을 넣는 것보다 전문 소개를 원칙으로 하면 어땠을까 싶다. 한 편의 글은 전체로서의 완성도라는 것이 있는데 장편도 아닌 글을 이리저리 짜깁기 해놓으니 독자로서는 전체상을 보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   

마지막으로 편집의 아쉬움. 원문과 역자의 설명글을 글자색으로 구분했는데, 이 색 차이가 애매한 부분들이 꽤 있다. 인쇄의 잘못이지만 애초에 그런 점까지 고려해서 편집했으면 좋았겠다. 그보다 더 큰 아쉬움은 디자인의 보기좋음을 고려해 괄호를 안 쓰고 글자를 작게 해 한자를 병기하고 간단한 설명주를 달았는데, 이 한자의 음독이 있다가 없다가 하기도 하고 설명 역시 기준이 뭔지 알기 힘들다. 편집자가 인문서로서의 정확성과 가독성보다 모양 내기에 치중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