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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 증보판 ㅣ 리라이팅 클래식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많은 사람에게 회자된 책을 이제야 읽다. 용서할 수 없는 게으름! 책은 재미있게 잘 읽힌다. 그런데 왜 들뢰즈, 가타리의 개념을 중간중간 사용하는지는 좀 의문이다. 반드시 그 개념을 사용해야 할 내적 근거를 찾기는 어렵다. 박지원에게서 발견되는 대목이 서구사상이나 누구누구에게서 이런 식으로도 발견되더라, 라는 정도의 인용이라면 모를까.
이 책도 그렇지만 요즘 대폭 늘어난 영, 정조 시대에 관한 책들, 특히 백탑파 인물들을 다룬 책들을 보다보면 몇 가지 지울 수 없는 의문들이 있다. 당시 사회에서 노론이 가진 위치를 생각할 때 박지원이 갖는 지점은 어딜까, 그의 진보성을 어느만큼 인정해야 할까, 박지원의 정치적 지향이 과연 그의 문체만큼 전복적이었을까, 왜 정조는 백탑파를 중용하면서도 문체반정을 한 것일까, 그것의 성공실패를 떠나 서학보다 문체를 문제시했던 정조의 사상적 지향은 뭘까, 아니 그의 정치적 구상은 무엇이었을까... 권력은 문체에서 작동하듯 정치의 현장에서도 관철되기에, 요즘의 책들을 보며 박지원의 정치를 그의 문체로 대치하려는 것은 아닌지, 아니 문체가 문화가 정치의 전부인 양 순진하게 믿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지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