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게 드러나면 ‘잘못했다, 내가 틀렸다‘라고 말하지 않고 온갖 변명과 핑곗거리를 찾으려고 애를 쓰잖아. 좀 더 크게 보면, 내가 이렇게 살아온게 잘못된 방향이라는 것을 알고 고치면 되는데 ‘나는 그래도 잘 살아왔다. 이대로 살아도 괜찮다‘라며 합리화를 하려는 것이 보통 사람들의 속성이라는 거지." - P57

"사람들은 ‘성공하고 싶다‘에서 더 구체적으로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라고 목표를 재설정하지만, 아무리 목표를바꾼다 해도 과정이 바뀌지 않는다면 인생 또한 절대로 바뀌지 않지."
"그게 재테크랑 무슨 상관인데?"
"돈을 불리기 위해서는 그동안의 습관과 생각을 모두 버려야 한다는 뜻이야. 신축건물을 짓기 전에 기존에 있던 건물을 다 부수는 것처럼 사람들은 인생을 바꿔보려고 설계 단계에서 ‘나는 어떻게 변할 것이다‘라는 그럴듯한 계획을 세우지만 결국에는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을 계산하기 때문에 실제로 철거를 실행하기에는 불편하고 어려운 게 사실이야." - P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