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무엇보다, 그 밤 풍경은기가 막히게 아름다웠다. 한 폭의 수묵화 같았다. 나는생각했다. 내 노래 따위로 이 풍경을 오염시켜서는 안 되겠다고 말이다.
달빛을 받으며 노래를 녹음하고 싶다는 생각은 말끔히 사라졌다. 아무 소리도 내고 싶지 않았다. 아니, 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그 밤이 품은 아름다움의 화룡점정은 바로 적막이었다. 그것을 깨버리는 것은 용서할 수없는 일로 여겨졌다. 마치 미술관에 걸린 명화에 내 붓으로 덧칠을 하는 것이 말도 안 되는 일인 것처럼.  - P200

<Nothing That Has Happened So Far Has Been AnythingWe Could Control>. 내가 좋아하는 뮤지션 테임 임팔라의노래 제목이다. 여태까지 일어난 일 중 우리가 통제할 수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는 의미다.  - P212

아마 남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거냐‘고 나 자신에게 묻는 일이 많다. 새로운 커리어를위해 혼자 이래저래 고민하는 것이 주된 일상인 요즘이라 더더욱 자주 그러게 된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나는답을 하지 못한다. 그럴 때면 막막해진다. 빨리 뭘 어떻게 좀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에 조바심이 난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여태껏 살면서, 멋진 순간들은 다 내 의도나 기대와는 무관하게 찾아왔다.  - P230

내가 할 수 있는일은 그 파도를 맞이하고 그 위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전부다.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푸른 바다 위를 질주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 P232

죽음이란 결코 사라지는것이 아니다. 단지 흩어져 모습을 바꾸는 것일 뿐이다. - P2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