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역시 가격을 낮추려면 일단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야 한다. 공급 측면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이 생산해 싸게 운송해야 한다. 수요 측면에서는 막대한 수소를 소비할 수 있는는 것처럼, 다양한 국가들이 각자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수소사회자동차, 터빈, 보일러 등이 있어야 한다. 지금 당장 화석연료보다비싸다고 포기할 문제가 아니다. 석기시대가 종료된 것은 지구상에 돌이 사라졌기 때문이 아니고, 철기시대가 온 것은 청동기를 만들 재료가 사라졌기 때문이 아니다. 돌에 비해 청동기가, 청동기에비해 철기가 더 좋은 재료이기에 자연히 받아들여진 것이다.
당장은 석유나 가스가 어떤 에너지보다 효과적이다. 그 인프라또한 다른 에너지가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이다. 하지만 화석연료가 필연적으로 지구온난화를 촉진한다면 새로운 에너지로의 전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한 개인이나 기업, 한 국가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지구온난화에 공동으로 대응하를 함께 열어가야 한다. - P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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