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이야기하는 ‘집안 좋은 애들이 공부도 잘하고 성격도 좋다’는 속설은 정말로 참이다. 양육 환경이 좋은, 즉 부모가 경제력이 있고 학력이나 직업 등 사회적 지위도 뒷받침되는 계층의 가정에서 자라난 자녀는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비인지적능력도 다른 계층의 자녀들보다 더 뛰어나다. 그리고 비인지적능력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대치동 학원가 등을 통한 교육 투자는 결실을 맺는다. 노력은 실력이 아니다. 계층이다. - 144

부모의 경제력이 교육 불평등을 낳는다는 주장은 진실의 일부만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부모의 학력, 직업, 사회적 네트워크격차는 경제력의 격차와 함께 움직인다. 경제자본, 인적자본, 사회자본이 결합된 복합 불평등의 심화가 교육을 통한 불평등 확대를 낳는다. - 144

결국 한국에서 90년대생들은 전문직이나 대기업 일자리를 가진 부모가 확보한 경제력과 사회적 네트워크, 문화자본을 바탕으로 명문대 졸업장과 괜찮은 일자리를 독식하는 세습 중산층의 자녀 세대‘를 처음으로 경험하는 집단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오늘날 20대가 경험하는 불평등이 이전 세대가 경험한 불평등과 질적으로 다른 이유다. -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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