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것의 변용 한길그레이트북스 100
아서 단토 지음, 김혜련 옮김 / 한길사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상학에 대한 댓글 대화를 하다가 문득 책장을 올려다보며 미술에 관한 책이 없나 눈을 굴린다.

앗, 저것은 <일상적인 것의 변용>.

아직 띠지도 걷지 않은,

배송되어 온 뒤로 바로 책꽂이로 안내된,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꽃이라 부를 수 없는 슬픈 운명의 동지들 속에서 방금 건져내었다.

그러나 읽기 전에,

내용이 어떻든 간에,

제목만 보고 느낀 선입견도 독서가 주는 즐거움이자 재미인 거다.

 

모습이나 모양이 바뀐 상태만이 아니라 다른 용도로의 변경도 변용이라 할 수 있겠지(아님 말고)?

지극히 평범했던 대상이 특별한 인식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은 그 자체의 변성이 아니라 지각자의 의식의 변화일 텐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김춘수의 <꽃>에서 처럼 무의미에서 유의미로의 인식의 공간이동도 엄밀하게는 변용이라고 보고 싶다.

아마도 이 책에서 '뒤샹'이나 '아르침볼도' 정도는 반드시 언급되지 않을까, 감히 짐작해 본다.

어느 날 소변기에서 샘으로의 극적인 변용이 이루어졌다면, 내가 읽고 싶은 바는 변용된 결과물에서 느낄 수 있는 감상이 아니라 변용할 수밖에 없었던 작가의 의식의 세계인 것이다.

사실은 이렇지만 다르게 보고 싶은 걸 초현실주의이고 도피적이라고 명명하고 만다면 뭔가 좀 아쉽다.

예술을 통해 인간 내면의 관찰과 공감을 이루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

 

그 안에서 나를 발견하는 것이 일상이고 변용이고 예술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2-11-20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어려워요. ㅋㅋ 저 두 주먹 불끈 쥐고 살아 돌아옴 ㅋ

Bflat 2012-11-23 14:08   좋아요 0 | URL
아이고, 오랜만이예요.
제가 하도 잠수를 오래하니 울 루쉰P님이 잠수중인 걸 몰랐다는.
푸헤헤~~
살아오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나도 가끔 살아있다고 티 좀 내야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