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세금 혁명                          

 김광수경제연구소의 부소장이자, 위험한 경제학 시리즈의 저자이기도 한 선대인씨의 책이다. 이미 전작 프리라이더로 국민의 세금이 어디에 쓰이고 있으며, 이러한 세금과 재정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조목조목 파헤쳤던 그가, 이번 책에서는 세금을 기반으로 한 재정의 올바른 사용과 재정사용의 실체에 대해 고발하고 있다. 사실, 세금은 국민의 권리이면서 이를 통해 누리게 되는 혜택의 근원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정작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재정과 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잘 모르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저자는 프리라이더 2부인 세금 혁명을 통해서 많은 국민들이 세금을 기반으로 한 재정과 복지, 예산이 어떻게 사용되며, 또 이를 감시하는 국민들의 역할이 중요함을 말한다. 진정한 주체의식을 가진 국민이라면, 또 자신의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싶어하는 국민이라면 한번쯤 읽어봐야 할 필독서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2.  월스트리트

동양인의 시선으로 바라본 현대 금융 시스템의 실체~!! 중국 CCTV에서 기획하고 보도한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최근 출판계에서도 화제가 되는 TV도서의 형식으로 각색한 책이다. 세계 경제의 중심이자, 수많은 금융위기속에서도 꿋꿋히 그 자리와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월가의 금융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현대 경제의 문제의 근원과 해결책을 동시에 찾을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리라 생각된다. 특히 동양인의 시선에서 바라본 월가의 면모는 평소 우리가 듣고 접했던 미디어에 의한 보도와는 또다른 재미를 주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또한 월가의 거물급 스타들에 대한 인터뷰와 그들이 바라보는 경제에 대한 시각과 전망을 듣는 것도 또다른 기쁨이 될것이다.

  

  

 3. 세계 경제의 균열            

 매일경제 다보스포럼 사무국에서 출간한 책으로, 해마다 세계 각국의 경제, 사회, 문화의 리더들이 모여 국제경제의 현황에 대해 논의하는 다보스포럼의 2011년 화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많은 미디어에서도 언급되는 세계경제포럼은 이제 세계 경제의 방향과 문제점을 제시하는 중요한 기구로 자리잡았고, 여기에서 논의되는 이슈들은 다음해의 세계 경제, 정치, 산업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세계 경제 성장의 속도가 미국, 유럽, 신흥국별로 다르다는 점과 향후 성장하게 될 신성장 산업에 대해 설명하면서 다가올 세계 경제 성장 속도차이의 균열에 대한 논의를 들어볼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 책이다.

 

  

 4.  회사몰래보는 Office Book

 회사 생활이라는 건 누구에게나 피할수 없는 운명과도 같은 일이다. 업무와 함께 세상속의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지위와 위치에서 어울리며 지내는 이곳에서 벌어지는 각양각색의 에피소드를 재미있게 그려내어 독자들에게 선사하는 이 책은 업무에 힘들어하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웃음의 공감을 주리라 생각된다. "겉다르고 속다른 직장인의 언어" "업무평가의 진실" "송년 회식에서 못볼꼴 피하는 법" "금쪽같은 점심시간 100배 활용하기" "사무실 음식에 목숨걸기" 등은 피로감에 찌들은 회사 오후를 재미있고, 신나게 즐길수 있게 하도록 도와주리라 생각되었다. 나도 한번^^ 이라고 한번쯤은 유쾌한 상상을 해보는 것도 직장 생활의 소소한 즐거움일지도. ㅎㅎ

 

 

 

 5.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길을 걷다보면 같은 집이며, 같은 동네임에도 무언가 다른 느낌을 주는 장소를 만나게 된다. 특히 어떤 가게는 다른 가게와 같은 물건을 팔고 장사를 함에도 더 좋아보이고, 구매하게하는 끌림을 보여주는 곳이 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언어처럼, 공간의 구조가 바로 그러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라는 점~!! 저자인 크리스티나 미쿤다는 바로 이렇게 소비를 이끌어내는 마법의 공간 구조를 7가지 이유를 들며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 개인 점포를 운영하며 사업을 하는 점주와 프랜차이즈 영업을 하는 기업들, 그리고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읽어보아야 할 도서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yonara 2011-04-03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책의 출간일이 3월이 아닌 4월인 것 같은데요... ^^;;;

초코머핀 2012-05-06 22:45   좋아요 0 | URL
아. 보니까 그랬었더라구요.ㅎㅎ 처음 신간평가단 했던 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