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픽 미스터리
다비드 포앙키노스 지음, 이재익 옮김 / 달콤한책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의 원고가 인생을 바꾸다, 앙리 픽 미스터리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꾼다. <앙리 픽 미스터리>는 그 말을 떠오르게 하는 책이다.

'브라우티건'이라는 작가가 쓴 소설 속에 등장하는 가상의 도서관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한 원고를 모아두는 도서관. 그 도서관이 미국에 실제 만들어졌다는 소식을 본 프랑스의 어느 도서관장 구르벡이 자신도 그런 도서관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자신의 꿈을 실현한 도서관장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시간이 흐른다. 그리고 휴가를 온 작가 프레드와 편집자 델핀 커플이 그 도서관에서 걸작을 발견한다.

발견된 원고는 2년 전 이미 세상을 떠난 '앙리 픽'이라는 피자 가게 주인의 것이었다. 프레드와 델핀은 유족인 마들렌 부인을 찾아가 출간을 제의한다. 글쓰기와는 거리가 있는 삶을 살았던 남편이었기에 처음엔 의심하던 부인도, 점차 그 원고에서 남편의 흔적을 느끼게 된다.

책은 출판되었고, 원고가 발견된 스토리가 더해져 세상의 관심이 끝없이 치솟는다. 작은 마을에 있던 '누구도 원하지 않았던 책들의 도서관'은 유명세를 탔고, 많은 이들이 자신의 원고를 맡기러 다시 그 도서관을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원고의 진짜 저자가 따로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면서 관심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게 된다.

제목에도 '미스터리'가 들어가 있고, 내용의 큰 틀도 원고에 숨겨진 비밀을 알아가는 내용이라 미스터리 장르에 속하는 작품이다. 그런데 이야기를 읽어보면 미스터리보다는 '사람'에 집중하게 된다. '누구도 원하지 않았던 책들의 도서관'에서 발견된 하나의 원고, 앙리 픽의 원고, '사랑의 마지막 순간들' 때문에 변화를 겪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원고를 발견한 델핀과 프레드 커플, 유족인 마들렌 부인과 조제핀, 구르벡의 뒤를 이어 도서관을 관리하던 마갈리, 원고의 진실을 추적하려는 루슈, 구르벡 도서관장의 아내였던 마리나. 이 원고가 도서관에 묻혀 있었다면 변하지 않았던 그들의 삶은, 원고가 발견되면서 변했다. <앙리 픽 미스터리>에서 주로 다뤄지는 이들 외에도, 책이 워낙 히트를 친 만큼 다양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독자는 어떤 방식으로든 책 속에서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온전히 자기중심적인 흥분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이 바로 독서다. 우리는 책을 읽을 때마다 무의식적으로 책이 건네는 말을 찾는다. 작가들이 아무리 엉뚱하고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세상에! 이건 내 이야기잖아!'라고 말하는 독자는 언제나 존재한다. (p.81)

 

<앙리 픽 미스터리>는 스스로 이야기한 이 독자들의 공감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한다. '사랑의 마지막 순간들'을 읽은 독자들은 그 안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찾았다. 젊은 시절의 남편과의 추억, 이루지 못했던 사랑. 어쩌면 저자가 의도하지 않았던 효과를 스스로 찾아냈을지도 모른다.

<앙리 픽 미스터리>의 정말 흥미로운 점은 '사랑의 마지막 순간들'이 내용 뿐 아니라 그 원고가 존재한다는 자체만으로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이다. 어쩌면 성공할수도 있었던 작가는 그저 묻혀있는 작가로 남게 되었다. 편집자는 엄청나게 성공했다. 미망인은 죽은 남편과의 추억을 되살리게 되고 딸과의 관계도 회복했다. 한순간의 일탈을 경험한 여자도 있다. 지나간 사랑에 미련을 가지고 있던 남녀는 새로운 사랑을 시작한다. 수없이 거절당하던 원고의 저자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출간 기회를 잡는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삶이 바뀐다는 게 아이러니했다. 한 권의 책이란 게 생각보다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같다.

마지막 반전은 놀랍지만, 서술트릭이라고 하기엔 잘 짜여진 편은 아닌 것 같아 아쉬웠다. 서술상으로 짐작의 여지가 전혀 없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약간의 복선 같은, 여지를 주는 느낌이 조금 있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중심 내용이 워낙 마음에 들어서 좋았던 책이었다. 영화로도 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들의 이야기가 어떻게 영상화될지 궁금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