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소설가의 글쓰기 - 위대한 대문호의 마음속으로 떠나는 여행
리차드 코헨 지음, 최주언 옮김 / 처음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글쓰기하는 법 배우려다가 독서욕이 강화된 책, 위대한 소설가의 글쓰기


어떤 책에서 본 말 중에 이런 것이 있었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결국 이야기를 쓰고 싶어진다고.

그 말을 읽으면서, 그럴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적어도 나는, 그렇다.

어릴적에도, 지금도, 나는 책 읽기를 좋아하고, 내가 읽은 책에 담긴 이야기만큼 멋진 이야기를 쓰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마음을 가졌다고 해서 좋은 작품이 나오는 건 절대 아니다.

머릿속에 맴도는 이야기를 어떻게 멋진 글로 풀어낼 수 있을까, 그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받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위대한 소설가의 글쓰기>는 사례 중심으로 글쓰기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위대한 소설가'의 작품을 인용하는 것이다.

덕분에 읽었던 책을 즐겁게 떠올리기도 하고, 알지 못한 이야기에 푹 빠져들기도 했다.

글쓰기에 관한 책에서 독서 위시 목록을 더하게 되다니, 예상치 못했다.

챕터는 총 열두 개. 첫 부분부터 차근차근 나아가 책의 마지막 엔딩을 쓰는 방법에 이른다.

딱딱하게 글쓰기 방법을 늘어놓는 것보다 생생한 사례와 함께 읽으니 더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부담없이.


솔직히 말하면 이 책을 읽고나서도 내가 글을 더 잘 쓰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그러니까, 읽으면서 책을 읽는 목적이 바뀌었다고나 할까.

글쓰기를 배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이 책 자체를 하나의 책으로 재미있게 읽었다는 생각을 한다.

세번째 챕터, '표절'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은 예전에 읽었던 어떤 책이 떠오르기도 해서 재미있었고, 시점을 이야기하는 네번째 챕터에서는 학창시절 배우던 다양한 시점을 기억해 냈다. 여덟번째 챕터인 산문의 리듬은 평소 놓칠 수 있는 부분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었으니 다음부터 책을 읽으면서 리듬감이 있나 좀더 눈여겨보게 되지 않을까.

열번째와 열한번째 챕터, 두 장에 걸쳐 다루는 고치는 과정은 비중만으로도 그 중요성을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었다.

물론 여기 간단히 이야기하지 않은 다른 챕터들의 이야기도 충분히 인상적이다. 그 안에 담긴 예시만으로도 말이다.


결국 글쓰기 책을 읽으면 이렇게 되는 것 같다.

내가 알게 된 글쓰기 방법을 내가 글을 '쓰는 데' 적용하는게 아니라, 다른 글을 '읽는 데' 적용하게 된다는 것.

작가로서 성장하는 게 아니고 독자로서 성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