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여행작가 - 여행하고 글쓰고 돈도 버는
박동식.채지형.유정열 지음 / 상상출판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제적인 조언으로 가득했던 책, 오늘부터 여행작가

 

상상팸으로서 이번에는 조금 특별한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그 책은 바로, 여행 작가가 되는 법을 이야기하고 있는 <오늘부터 여행작가>라는 책이었어요!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봤을 것 같아요.

내가 좋아하는 여행을 하면서 글을 써서 돈도 벌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

이 책은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된 분들이 실제로 여행책을 내는 여행작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좋을지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읽으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이정도로 다양하고 세세하게 여행작가가 되는 법을 담아두리라고는 짐작도 못했거든요.

필요한 것들을 깔끔하게, 그리고 조목조목 소개하고 있었어요.

 

특기해둘 것은 저자가 3분이라는 점입니다.

채지형, 박동식, 유정열 이렇게 저자 세 분은 모두 여행작가학교의 강사로 참여하고 있으신 분들이라고 소개에 적혀 있었어요. 여행작가 되는 것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 여행 글쓰기에 관한 사항, 여행기를 더욱 빛나게 하는 사진에 관한 사항들을 각각 맡아서 설명해주고 계신답니다. 때문에 각 내용이 더욱 잘 짜여진 느낌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챕터는 총 6개였습니다.

가장 먼저 '여행작가 꿈꾸기'에서는 여행작가의 정의를 비롯해서, 여행작가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간략한 정보 소개가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작가학교'라는 것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두번째 챕터의 제목은 '여행작가 글쓰기'입니다. 본격적으로 여행작가들의 글쓰기에 대한 내용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여행작가 글쓰기 내용 뿐 아니라 '여행 기사'와 '여행 에세이'의 차이를 알고 각각 어떤 부분에 집중해서 써야 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세번째 챕터는 '여행작가 사진찍기'입니다. 여행 책에서, 여행 기사에서 빠지면 아쉬운 것이 바로 여행 사진이죠. 여행지를 좀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도록 하고, 독자들이 여행을 실제감있게 느낄 수 있게 할 멋진 사진 찍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챕터는 '여행작가의 노하우'로, 여행 작가들이 알아두면 좋을 쏠쏠한 팁들을 소개하고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다섯번째 챕터는 '사랑받는 책 만들기'로 실제 출판을 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알고 준비해야 하는가, 그리고 출판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독립출판, e-book이라는 대안까지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마지막 챕터는 '여행작가 더 재밌게'라는 제목으로, 출판사의 입장이라던가, 읽어보면 좋을 책들, 도움이 되는 사이트, 출간기획안 쓰는 법, 아이디어 노트 등의 정보를 담아내고 있었습니다.

 

내용만큼이나 편집도 좋았습니다.

저는 책을 처음 산 그대로 두는 걸 좋아해서 따로 형광펜 등으로 표시를 해두거나 하지 않고 차라리 그 문구 전체를 따로 적어두는 타입입니다.

그런데 이 책은 중요한 부분을 마치 형광펜으로 밑줄친 것처럼 색을 넣어 두었더라고요.

 

여행작가는 여행을 하면서 경험한 이야기를 글과 사진으로 표현해,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이다. (p.15)

 

책을 원래 상태로 보존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을 확인하기 쉬워서 좋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예시가 담긴 글상자나 사진들을 소개한 것도 깔끔하게 사각형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보기가 좋았습니다.

 

 

그뿐 아니라 챕터가 끝나면 그 챕터에 담긴 내용을 바탕으로 '여행작가 Mission'이라는 부분에서 알게 된 내용을 복습하며 실제로 글쓰기를 시도해볼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마치 학창시절 풀던 수학문제집의 연습문제처럼 말이죠.

이 부분에 있는 과제들도 꼬박꼬박 열심히 하다보면 여행작가의 길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러니까 이 책은 정말 제목 그대로, '오늘부터 여행작가'가 되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하면 될까 궁금한 분들이라면 읽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여행을 하면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생겼는데 막상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 모르겠다면, 아마 꽤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나즈마가 상상팸 3기 자격으로 쓴 서평이지만 개인적인 생각만을 담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