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프의 맛집 - 이 시대의 셰프들, 그들이 사랑한 맛집을 맛보다
임선영 글.사진 / 상상출판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프들이 밥 먹는 곳은 어디? 셰프의 맛집

 

여행 전문 시리즈인 '셀프트래블 시리즈'로 주로 만났던 상상출판에서 새로운 분야의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건 바로 <셰프의 맛집>! 제목 그대로, 사람들에게 맛있는 요리를 해주시는 셰프들의 맛집들을 소개한 맛집 안내서입니다.

그러고보니 '안내서'라는 점에서는 '셀프트래블 시리즈'와 연계점이 있기도 하네요.

또 책을 다 읽고 나서 뒷날개를 보고 안 사실인데, 이 '요리' 관련 분야의 책들도 꽤 출판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뭔가 새로운 발견이 거듭되었던 <셰프의 맛집> 읽은 이야기!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일단 표지 디자인부터 살펴볼까요.

상상출판 블로그에서 <셰프의 맛집> 출간 전에 표지에 관한 투표를 했었는데, 이 표지로 선정되었나봐요!

심플하면서도 '셰프'라는 이미지를 잘 나타내주는 그림에 제목도 큼지막해서 책의 이미지를 잘 전달해 주는 것 같습니다.

 

표지를 넘기고 본격적으로 책 내용을 읽어가볼까요!

책 내용은 셰프들의 인터뷰, 그 후 그들이 소개하는 맛집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디저트로 나뉘어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가장 처음 나오는 인터뷰를 하신 '수불' 경영자 김태영님의 모습과 인터뷰를 한컷 찍어보았습니다.

인터뷰에서 이분의 요리에 대한 생각과 운영 방향에 대해서 잘 소개하고 있었어요.

이 레스토랑에서 한번쯤 음식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언젠가, 가게 될 날이 오겠죠?

이 분의 맛집 소개 후에는 '밍글스'의 강민구 셰프님의 인터뷰도 있었어요.


인터뷰에 이어서 맛집들이 소개되는데요, 사실 이 책에서 '한식 맛집'이 가장 그 수가 많답니다.

다양한 스타일의 한식 맛집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손만두집이라던가, 국수집, 설렁탕 집등 일품 요리 중심의 맛집들이 소개되고 있었어요.

이어서 역시 일품요리지만 해산물 위주의 맛집들인 추어탕 집, 아구찜 집, 생선 구이 집을 소개하고, 이어 고깃집들이 소개되고 있었어요.

이어서는 분식 관련 맛집들이 소개되고, 마지막에는 한식을 고급화한 레스토랑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이 맛집 소개 코너에는 마음에 드는 부분이 또 있었는데요, 아래에서 이야기하도록 할게요.

 

 

일단 양식으로 넘어갑니다. 각 메뉴(한식, 양식, 일식, 중식, 디저트) 처음 부분에는 이렇게 간단한 단상이 있어요.

메뉴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양식 부분이 흥미로워 한 컷 찍어보았습니다.

차례차례 나오는 코스요리 각각에 멘트를 담아낸 부분도 좋았고, 단막극인 하루를 오페라로 만들어준다는 이야기도 좋더라고요.

 

 

양식 부분에서는 세 분의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류니끄'의 류태환 셰프님, '마누테라스'의 이찬오 세프님,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의 피에르 가니에르 셰프님이었어요.

그 중 요즘 TV서도 자주 뵙는 이찬오 셰프님의 인터뷰 중 마음에 와닿는 글귀가 있어서 사진을 또 한 컷 찍어 보았어요.

 

맛있게 먹고나면 미련없이 흔적없이, 사라져버리지만 결국 음식의 완성은 추억이었어요. 사람의 마음에서 가장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는 겁니다. (p.136)

 

전에는 음식을 먹는 것이 그냥 영양보충에 그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어요.

음식을 먹는다는 것에 돈을 쓰는건 아깝다고만 생각했죠. 먹고나면, 소화가 되면 아무것도 남지가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아니었네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느꼈던 기쁨, 그때 함께했던 사람과의 즐거운 시간, 멋진 식당의 분위기...

정성스레 만든 음식을 먹는다는 건 정말 추억을 남기는 것이었어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추억이란 건 분명히 존재하죠.

그리고 때로는 아무것도 남지 않아서 더 아련하고 매력적인 추억일지도 모르겠어요.

 

이런 생각을 하면서 양식세프님들의 추천 맛집을 본 후에는, 일식으로 넘어갔습니다.

일식에서 인터뷰를 진행하신 분은 '미나미'의 남창수 셰프님이었어요.

일식은 뭔가 정갈한 느낌이 드는데, 소개된 맛집 모두 그런 느낌이 전해졌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이어지는 중식에서 인터뷰를 진행하신 분은 역시 TV에 많이 나오시는 셰프님 중 한 분이시죠. '목란'의 이연복셰프님이셨습니다.

얼마전 그 분의 에세이도 읽어서 흥미롭게 인터뷰를 읽은 후, 맛집 소개 코너를 읽어봤습니다.

중식 맛집에서는 특히 새우가 들어간 완자가 중심이 되는 '완탕면'이 끌리더라고요.

여기 소개된 '완탕면' 맛집 중 한 곳을 찾아가서 먹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제가 새우를 좋아하는 편이 아니긴 한데, 그 맛이 너무 궁금해서요. 위의 사진 오른쪽의 첫번째 사진이 '완탕면' 사진이랍니다.

새우의 색감이 살짝 비치는게 너무 예쁘지 않나요?


그리고 이 맛집 소개 페이지를 보면 왼쪽 위의 가게명 옆에 짧은 글이 써 있는 게 언뜻 보이실거에요.

이게 바로 제가 아까 앞에서 이야기했던 맛집 소개 페이지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랍니다.

맛집 이름 바로 옆에 있어서 가장 처음 눈에 들어오는 글인데, 굉장히 감성적인 내요을 담아낸 몇 줄의 글이었어요.

단순히 딱딱하게 소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과 함께하니 더 호감이 생기는 그런 느낌이었어요.

또 사진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맛집 소개 내용 아래에는 해시태그가 있습니다.

각각의 맛집의 중심되는 소재를 담아내고 있는데요, 특이하면서도 요점을 콕 집어 정리해주는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을 장식한 디저트!

디저트 분야에서 인터뷰를 하신 분은 빵집 '브래드랩'의 유기헌 셰프와 제프리 해멀먼 셰프였어요.

달달하니 맛있어 보이는 맛집들을 많이 소개해주셔서 맛집 소개를 읽으며 눈이 너무나 즐거웠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이 책이 '셀프트래블 시리즈'와 닿아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읽다보니까 맛집 여행을 떠나는 느낌이 들어서요.

책 속에 소개된 메뉴에 따라 그 메뉴의 특색이 잘 느껴지는 맛집들이 소개되어 있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한편, 이 책을 읽으면서 하나 흥미로웠던 점은, 의외로 한식을 다른 분야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많이 있다는 점이었어요.

메뉴별로 딱딱 나뉘어 있을 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그런 시도가 많이 이뤄지고, 또 성공을 해서 앞으로 매력적인 요리들을, 맛집들을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하게 했던 책이었습니다!

 

-나즈마가 상상팸 2기 자격으로 썼지만 개인적인 생각만을 담아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